2020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 대비 5.5% 증가
2020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3.6%)은 감소하였으나, 온라인(18.4%) 호조로, 전체적인 성장세를 유지하며 전년 대비 5.5% 증가
(오프라인) 편의점(2.4%) 매출은 다소 상승하였으나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외출자제‧다중이용시설 기피로 대형마트(△3.0%), 백화점(△9.8%), SSM(△4.8%) 매출이 줄어들어 전체 오프라인 매출은 감소(△3.6%)
(온라인) 즉시성‧편의성을 중시하는 소비문화 및 온라인‧비대면 소비 확산 추세에 따라 온라인 매출은 크게 상승(18.4%)
상품군별 매출은 가정에서 지내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생활가전/문화(1.5%p), 식품(1.2%p), 생활/가정(0.9%p)이 증가하였고, 유명브랜드(0.4%p) 판매도 늘어났으나 외부활동과 관련된 패션/잡화(△2.5%p), 아동/스포츠(△0.3%p), 서비스/기타(△1.3%p) 품목은 매출 비중이 하락
근거리 생필품 구매 수요의 증가로 편의점(2.4%) 매출이 소폭 올랐으나, SSM(△4.8%), 백화점(△9.8%), 대형마트(△3.0%)의 매출이 전체적으로 줄어듦에 따라 전체 매출은 감소(△3.6%)
(편의점) 생활용품(4.7%), 음식 등 가공품(2.1%), 담배/기타(4.9%) 품목 판매가 늘면서 전체 매출 증가(2.4%)
(준대규모점포(SSM)) 매장 방문 쇼핑 자제로 구매 건수(△10.3%)가 크게 줄면서, 식품(△3.9%)‧비식품(△12.2%) 판매가 모두 줄어 전체 매출 감소(△4.8%)
(백화점) 외출과 관련된 여성캐주얼(△32%), 여성정장(△26.1), 남성의류(△19.5%) 등 의류 판매가 큰 폭으로 줄어 전체 매출 하락(△9.8%)
(대형마트) 다중이용시설 기피로 잡화(△27.0%), 의류(△25.8%), 스포츠(△16.9%) 등 모든 상품군 판매가 현저히 줄어 전체 매출 감소(△3.0%)
코로나 19 상황으로 인해 구매 수요가 온라인 쇼핑으로 몰리면서, 식품(51.5%), 생활/가구(25.3%) 등 대부분의 상품군 판매가 큰 폭으로 늘어나 전체 온라인 매출 대폭 증가(18.4%)
반면, 외출과 여행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지속되면서 패션/의류(2.2%)품목 판매는 소폭 상승에 그쳤으며, 서비스/기타 품목(△11.9%) 판매는 크게 하락
2020년 12월에도 오프라인(△4.4%) 매출 감소가 지속되었으나, 온라인(27.2%) 판매가 큰 폭 상승하여 전체 매출 9.0% 증가
(오프라인) SSM(4.0%), 편의점(2.7%), 대형마트(2.1%)의 소폭 회복에도 불구하고, 백화점(△16.9%) 매출의 가파른 하락에 따라 전체 매출(△4.4%)은 감소
(온라인) 비대면 소비의 일상화, 각종 연말 할인행사 등에 힘입어, 올해 2월(34.3%)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상승(27.2%)
(상품군별 매출)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해 패션/잡화(△17.7%), 서비스/기타(△6.3%), 아동/스포츠(△3.8%) 등 외출 관련 상품 판매는 감소 지속
소형가전 중심의 가전/문화(25.6%), 식품(18.6%), 생활/가정(16.2%) 등 실내용 상품은 호조를 유지하였으며, 유명브랜드(9.2%) 판매도 증가
(구매건수‧단가) 오프라인 매장 방문 구매건수는 감소(△14.6%)하였으나, 방문 시 대량 구매 경향으로 구매 단가(12%)는 상승
(업태별 매출 비중)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SSM 등 오프라인 매출 비중(57.4 → 50.3%)은 감소하고, 온라인 매출 비중(42.6 → 49.7%)은 증가
연말 할인행사 등에 따른 소비 확대로 SSM(4.0%), 편의점(2.7%) 대형마트(2.1%) 매출이 반등하였으나, 백화점(△16.9%) 판매 부진으로 전체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4.4% 감소
(대형마트) 다중이용시설 기피 분위기에 따라 의류, 잡화 등 전 품목 판매가 위축되었으나 식품(12.4%) 판매 호조로 전체 매출 증가
(백화점) 전체 매출을 주도하던 여성의류(캐주얼 △44.0%, 정장 △38.1%)와 외부활동 관련 상품(잡화 △36.7%, 아동/스포츠 △27.4%) 부진이 장기화 되면서 3월 이후 가장 큰 폭으로 매출 하락
(편의점) 근거리 소비, 소량 구매 경향으로 음료 등 가공식품(8.3%), 담배 등 기타(2.0%) 품목 중심으로 매출 소폭 상승
(준대규모점포(SSM)) 외식 자제에 따라 가정 내에서 소비되는 식품관련 품목(농수축산 6.3%, 신선/조리 6.0%, 가공 7.1%) 매출 증가
(점포당 매출) SSM와 대형마트의 점포당 매출은 증가하였고, 백화점과 편의점의 점포당 매출은 하락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로, 비대면 소비가 일상화 되면서 실내생활을 위한 식품(74.4%), 생활/가구(35.7%) 등의 매출이 지속 상승
계절가전 수요가 늘어 가전/전자(34.0%) 판매량이 급증하였고,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도서/문구(46%) 매출이 올해 들어 가장 큰 폭으로 증가
반면, 코로나 19로 스포츠(9.7%) 관련 상품은 소폭 증가하고 공연 등 서비스/기타(△9.3%) 매출 감소 추세 지속
출처: 산업통상자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