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3월 온라인쇼핑 총 거래액 15조 8,908억원

▲ 2021년 3월 온라인쇼핑 동향

2021년 3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26.4% 증가한 15조 8,908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29.4% 증가한 10조 9,816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5.7%,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2.8% 각각 증가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9.1%로 전년동월(67.5%)에 비해 1.6%p 상승


1. 상품군별 거래액


①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2021년 3월 상품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69.0%), 가전(23.4%), 패션(18.2%) 등 모든 부문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패션(29.7%), 생활(23.4%), 서비스(12.2%) 등 모든 부문에서 증가


2021년 3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62.4%), 가전·전자·통신기기(22.0%), 음·식료품(21.1%) 등 모든 상품군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농축수산물(-6.7%)에서 감소했으나,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26.2%), 의복(45.7%), 음식서비스(8.8%) 등에서 증가


②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2021년 3월 상품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69.8%), 패션(21.7%), 식품(19.3%) 등 모든 부문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패션(27.8%), 생활(13.1%), 서비스(11.2%) 등 모든 부문에서 증가


2021년 3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67.1%), 가전·전자·통신기기(31.7%), 음·식료품(21.3%) 등 모든 상품군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컴퓨터 및 주변기기(-4.7%), 농축수산물(-2.3%)에서 감소했으나, 의복(43.5%), 생활용품(12.9%), 음식서비스(9.2%) 등에서 증가


③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2021년 3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7.0%), e쿠폰서비스(84.2%), 가방(79.6%) 순으로 높음


전년동월대비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0.2%p), 컴퓨터 및 주변기기(-6.7%p) 등에서 하락했으나, 문화 및 레저서비스(18.4%p), 기타서비스(7.9%p) 등에서 상승


전월대비로는 농축수산물(3.3%p) 등에서 상승했으나,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29.6%p), 컴퓨터 및 주변기기(-5.9%p) 등에서 하락


2.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2021년 3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17.3% 증가한 10조 3,276억원을, 전문몰은 47.5% 증가한 5조 5,632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종합몰은 13.7%, 전문몰은 19.6% 각각 증가


2021년 3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26.6% 증가한 11조 6,388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25.6% 증가한 4조 2,520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13.9%, 온·오프라인병행몰은 21.0% 각각 증가


2021년 3월 및 1분기 온라인쇼핑 동향.hwp


출처: 통계청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양소 섭취기준을 통해 보는 한국인 영양소 섭취 현황

영문 운전면허증 사용국 37개국으로 확대

도로교통공단, 2023년 하반기 체험형 청년인턴 공개 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