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패션 브랜드 ‘아미(ami)’ 사칭 해외 온라인 쇼핑몰 소비자피해 주의

▲ ‘아미(ami)’ 사칭 사이트 특징

프랑스의 유명 패션 브랜드 ‘아미(ami)’를 사칭하는 해외 온라인 쇼핑몰 관련 소비자피해가 증가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에 최근 2개월(2021년 3월 ~ 4월)간 접수된 ‘아미(ami)’ 사칭 사이트 관련 소비자상담은 총 27건으로, 지난 3월 4건에서 4월 23건으로 늘어나 지속적인 피해 발생이 우려된다.


*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국제거래 소비자포털’과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는 20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상담 건수  (2021년 3월) 4건 → (2021년 4월) 23건


▣ SNS 광고를 통해 유인하고, 브랜드 로고 및 공식 홈페이지 이미지를 도용해


아미(ami) 사칭 사이트는 대부분 SNS 플랫폼 내에 할인 광고를 노출하여 소비자를 유인하고 있다. 또한 브랜드 로고를 홈페이지 화면에 게시하거나 사이트 주소에 브랜드명을 포함하여 소비자가 사칭 사이트를 공식 홈페이지( https://www.amiparis.com )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다.


▣ ‘계약취소·환급 등의 거부 및 지연‘ 관련 불만이 63.0%로 가장 많아


소비자상담 27건을 불만유형별로 살펴본 결과, ‘계약취소·환급 등의 거부 및 지연‘이 17건(63.0%)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사업자 연락두절·사이트 폐쇄‘가 4건(14.8%), ‘오배송‘과 ‘계약불이행‘ 관련 상담이 각각 2건(7.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유명 브랜드 사칭 사이트는 ‘브랜드’와 ‘품목’만 바꿔 해마다 비슷한 방법으로 소비자피해를 야기하고 있다*.


▣ 피해 발생 시, 차지백서비스를 신청하거나 페이팔 분쟁해결센터에 도움을 요청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품을 구입하기 전에 한국소비자원 국제거래 소비자포털( http://crossborder.kca.go.kr )에 게시된 사기의심 사이트* 목록과 대조하고, 사업자 정보(주소, 연락처, 공식 홈페이지 여부 등)와 유사 피해 사례를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 가품 의심, 연락두절, 사이트 폐쇄, 사업자 연락정보 미기재 등 여러 가지 기준을 검토하여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사기의심 사이트로 등록


유명 브랜드 사칭 사이트 관련 소비자피해 발생 시에는 입증자료(거래내역, 메일내용, 사진 등)를 구비하여 결제한 신용카드사에 ’차지백서비스’를 신청하거나 페이팔 분쟁해결센터에 ‘분쟁 및 클레임’을 신청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카드사 차지백서비스) 국제거래에서 사업자와 연락두절, 오배송, 배송지연 등의 소비자피해를 입은 경우 신용카드사에 승인된 거래를 취소 요청할 수 있는 서비스(신청 기한, 접수 방법 등은 이용한 카드사에 문의)


▸ (페이팔 분쟁 및 클레임) 연락두절, 오배송, 배송지연 등 소비자피해가 발생한 경우 구매일로부터 180일 이내에 페이팔 분쟁해결센터에 ‘분쟁 및 클레임’을 제기하여 환급, 반품, 계약이행 등을 요구할 수 있는 절차


한편, 한국소비자원은 해외 온라인 쇼핑몰과 분쟁이 원만히 해결되지 않는 경우 국제거래 소비자포털( http://crossborder.kca.go.kr )로 도움을 요청할 것을 소비자들에게 당부했다.


▣ 소비자상담 사례


<사례1> 사업자 연락두절

A씨는 2021. 4. 1. 아미(ami) 사칭 사이트에서 의류를 구입하고 196달러를 결제함. 이후 상품의 배송 상황을 확인할 수 없어 주문 취소 및 대금 환급을 요구했으나 사업자와 연락이 두절됨.


<사례2> 오배송 및 가품 배송

B씨는 2021. 4. 13. 아미(ami) 사칭 사이트에 접속하여 2개의 제품을 구입하고 143달러를 결제함. 색상이 다르고 가품으로 추정되는 상품이 배송되어 환급을 요구했으나 사업자는 거부함.


<사례3> 주문 후 사이트 폐쇄

C씨는 2021. 4. 3. 아미(ami) 사칭 사이트에 접속하여 2개의 제품을 구입하고 227달러를 결제함. 가품으로 추정되는 제품이 배송되어 반품을 문의하려 했으나 사이트가 폐쇄됨.


<사례4> 사업자의 반품 거부 및 일부 금액 환급

D씨는 2021. 4. 7. 아미(ami) 사칭 사이트에 접속하여 2개의 제품을 구입하고 138달러를 결제함. 이후 주문한 상품과 색상이 다른 상품이 배송되어 사업자 측에 반품 및 교환을 요구함. 사업자는 상품 교환을 거부하고 일방적으로 결제금액의 15%만 환급함.


아미(ami) 사칭 해외 온라인 쇼핑몰 소비자피해예방주의보.hwp


출처: 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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