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미취업 청년을 위한 어학시험·자격시험 응시료 및 수강료 지원

이미지
경기도가 미취업 청년을 위해 어학·자격시험 응시료와 수강료를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신청은 5월 2일부터 시작되며, 자세한 내용은 확인해보세요. 경기도, 미취업청년에게 어학·자격시험 응시료와 수강료까지 최대 30만 원 지원 경기도 미취업 청년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 소개 경기도에서는 미취업 청년들을 대상으로 어학·자격시험 응시료와 수강료를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청년들의 취업을 지원하고 청년들의 미래를 밝게 만들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신청 자격 및 기간 이 프로그램은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는 미취업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며, 신청 기간은 5월 2일부터 11월 30일까지입니다. 신청은 일자리재단 통합접수시스템 잡아바 어플라이 에서 이뤄집니다. 지원 내용과 범위 응시료뿐만 아니라 수강료까지 실비로 지원되며, 개인당 최대 30만 원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원 내용과 범위는 지원 연도 기준 청년 연령에 따라 달라집니다. 응시료와 수강료 지원 대상 및 지원 방법 응시료는 어학 시험 19종, 자격시험 등 총 909종을 지원하며, 수강료는 응시료 지원 분야와 관련된 내용을 학원 등에서 수강한 경우에 지원됩니다. 신청은 잡아바 어플라이를 통해 이뤄집니다. 어학 시험 19종 (TOEIC, 토플, 영어회화능력평가,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아랍어, 베트남어, 태국어, 인도네시아어, 말레이어, 중국어회화능력평가, 일본어회화능력평가, 프랑스어회화능력평가, 독일어회화능력평가, 스페인어회화능력평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국가기술자격 545종 국가전문자격 248종 (2024년 신규 추가) 국가공인민간자격 96종 지원 사업의 의의와 향후 전망 경기도는 미취업 청년들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경기청년 역량강화 기회 지원 사업’은 미취업 청년들이 어학·자격시험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강화하고 취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2021년 4월 자동차산업 국내 월간 동향

▲ 2021년 4월 국내 자동차산업 총괄표

1. 자동차


(총괄) 2021년 4월 자동차 생산은 11.8%, 수출은 52.8%(수출액 73.4%) 증가하였으나, 내수는 △3.8%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


금년 4월은 전 세계적인 차량용 반도체 수급 애로에도 불구하고 수출이 전년 동월 기저 효과를 뛰어 넘는 호조세를 시현하며 생산 증가를 견인


* 2021.1분기까지는 한국GM(2021.2월~)만이 생산차질을 겪었으나, 4월부터는 현대, 기아, 쌍용 등 여타 업체도 생산 차질 발생


내수는 소폭 감소하였으나, 역대 4월 중 2위 실적 기록


(생산) 차량용 반도체 공급 상황에 따른 업체별 조업 조정에도 불구하고, 생산 차질 최소화 노력 및 수출 호조 등으로 11.8% 증가한 323,644대


* 공장 가동중단 현황:(현대) 울산 1공장 4.7~14 중단, 아산공장 1.12~13/19~20 중단 (기아) 화성공장 특근취소, (한국GM) 부평공장 (휴업) 4.19~23, (50% 감산) 4.26~30 (쌍용) 4.8~16 중단


(내수) 개소세 효과 감소 등으로 △3.8% 감소한 161,097대를 판매하였으나, 월간 판매대수는 2020.4월(16.7만대)에 이어 역대 두 번째 판매대수를 기록


* 20.3~6월 개별소비세 70% 감면 등 / 2021.1~6월 개별소비세 30% 감면


신차(제네시스 등) 호조와 친환경차 판매 확대(전기차 +18.8%, 수소차 59.1%)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


(국산차) 제네시스 등 신차 효과로 전년 월평균(13.3만대)을 상회하였으나, 부품공급(車반도체 등) 차질 등으로 △6.3% 감소한 135,146대 판매


* 20년 내수판매는 역대 최다 판매대수를 기록


(수입차) 대다수 브랜드의 판매 호조로 12.1% 증가한 25,951대


* 독일계 브랜드 : 벤츠(+11.0%), BMW(+1.7%) 등 판매 호조로 10.1% 증가

* 미국계 브랜드 : 포드(79.2%), 링컨(115.9%) 등 판매 호조로 18.5% 증가

* 국가별 판매 증감률(%) : 미국 18.5, 영국 △0.6, 스웨덴 12.0, 이탈리아 5.7, 프랑스 13.5, 일본 25.8% 등


(수출) 전년 동월 수출급감(△44.6%)에 따른 기저효과를 뛰어 넘는 호조세를 시현하며 52.8% 증가한 188,293대, 수출금액은 73.4% 증가한 41.5억불


수출금액은 고부가 차종인 신차(GV 70 등), 전기차 수출 호조로 4개월 연속 두 자릿수 증가, 2015.4월 이후 6년만 2개월 연속 40억불 돌파


※ 2021.4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1,934, 66.4%), EU(840, 89.8%), 유럽기타(389, 52.5%), 중동(264, △10.2%), 중남미(187, 296.6%), 아프리카(50, 86.7%), 오세아니아(263, 261.0%), 아시아(218, 131.1%)


이번 달은 SUV 수출비중이 감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제네시스 등 대형, 전기차 수출비중 확대가 수출 호조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


* 수출비중 : [SUV] (2020.4월) 69.8% → (2021.4월) 66.6%(3.2%p↓)


[전기차] (2020.4월) 5.7% → (2021.4월) 6.7%(1.0%p↑)


[대형] (2020.4월) 1.5% → (2021.4월) 2.5%(1.0%p↑)


모델별로는 GV70, GV80 수출 확대와 니로 EV의 견고한 호조세 등이 자동차 수출의 고부가가치화를 견인


수출대수는 전 차종 수출호조로 전년 월평균(15.7만대) 대비 19.8% 증가


* 차종별 전년동월비(%): 경형 +24.8, 소형 +5.6, 중형 +104.7 대형 +160.0, SUV +46.6, PICKUP +158.8, CDV +207.9


2. 친환경차


(총괄) 내수는 전년 동월 대비 41.3% 증가한 25,269대,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44.4% 증가한 32,838대로 4개월 연속 내수와 수출 모두 증가


(내수) 15개월 연속 증가, 특히 수소 승용차(넥쏘)가 1개월 만에 월간 최다 판매(2021.3월 934대)를 경신하며 첫 월 1천대 판매 돌파(1,265대)


* 차종별 판매대수: 하이브리드 17,879대(38.9%↑), 플러그인하이브리드 1,811대(209.6%↑), 전기차 4,314대(+18.8%↑), 수소차 1,265대(59.1%↑)


친환경차 판매비중은 전체 자동차 판매비중의 15.7%(5.0%p↑) 차지


* 친환경차 내수판매비중:  (2019.4월) 8.5% → (2020.4월) 10.7% → (2021.4월) 15.7%(5.0%p↑)


신차(아이오닉5 EV) 판매 개시와 더불어 포터 EV(+144.2%), 봉고 EV(+158.8%), 넥쏘(+59.1%) 판매 확대가 호조 견인


(국산차) 하이브리드차(+0.4%), 전기차(+13.3%), 수소차(+59.1%) 판매 호조로 6.0% 증가한 15,790대 판매


* 국산 하이브리드차 판매 : (2020.4월) 10,751대 → (2021.4월) 10,797대(0.4%↑)

* 국산 전기차 판매 : (2020.4월) 3,290대 → (2021.4월) 3,728대(13.3%↑)

* 국산 수소차 판매 : (2020.4월) 795대 → (2021.4월) 1,265대(59.1%↑)


특히 하이브리드차는 14개월 연속 견고한 증가세를 시현, K5ㆍ쏘렌토 하이브리드의 판매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


* 모델별 증감률: K5 HEV(173.7%↑), 쏘렌토 HEV(97.8%↑) 등


(수입차) 하이브리드차(+234.1%),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246.3%), 전기차(+71.3%) 판매 호조로 217.6% 증가한 9,479대


(수출) 하이브리드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모두 두 자릿수 증가세를 시현하며 32,838대(+44.4%) 수출, 수출금액은 더 크게 증가(+60.2%)한 9.3억불


* 연료별 수출대수 증감률(%): 하이브리드 +65.4, 전기차 +17.6, PHEV +76.4, 수소차 △2.5


친환경차 수출비중은 전체 승용차 수출비중의 18.0% 차지


* 친환경차 수출비중 : (2019.4월) 9.3% → (2020.4월) 19.2% → (2021.4월) 18.0%(1.2%p↓)


연료별로는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가 가장 크게 증가하였는데, 쏘렌토  PHEV(2021.4월~), 싼타페 PHEV(2021.2월~) 등 신차효과가 수출호조를 견인


전기차는 45개월 연속 상승세 시현, 이는 니로EV(5,237대, +12.5%)의 견고한 호조세 등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


* 전기차 수출대수 : (2019.4) 1,461대(243.4%↑) → (2020.4) 10,352대(106.3%↑) → (2021.4) 12,172대(17.6%↑)


수출금액은 하이브리드차가 큰 폭으로 증가(+122.5%)하며 9.3억불 달성, 3개월 만에 역대 최고 기록 경신(前 2021.1월 9억불)


수출비중 또한 전체 승용차 수출액의 22.4% 차지


* 차종별 수출액 증감률(%): 전기・수소차 +30.8, 하이브리드 +122.5, 플러그인하이브리드 +35.7

* 2020.4월 5.8억불 → 2021.4월 9.3억불 / 전기・수소차 10.3%(4.3억불), 하이브리드 9.8%(4.1억불), PHEV 2.4%(0.1억불)


3. 자동차 부품


2021.4월 자동차부품 수출은 주요 시장의 경기부양책에 따른 소비심리 개선 등으로 국내 완성차에 대한 선호가 지속되는 가운데


우리 기업의 신차효과(스포티지, 투싼 등)와 세계 全지역 수출호조로 99.9% 증가한 20.4억불 달성, 6개월 연속 증가


* 2021.4월 자동차부품 잠정 수출(백만 달러, 전년동월) : 북미(609, 156.4%), EU(378, 107.8%), 중동(75, 35.9%), 중남미(205, 93.3%), 아시아(589, 78.0%), 동유럽(168, 67.4%), 아프리카(6, 83.5%), 오세아니아(11, 79.4%)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양소 섭취기준을 통해 보는 한국인 영양소 섭취 현황

도로교통공단, 2023년 하반기 체험형 청년인턴 공개 채용

봄철에는 영양소가 풍부한 ‘숭어’와 ‘해조류’를 맛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