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5월 온라인쇼핑 총 거래액 16조 594억원
2021년 5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26.0% 증가한 16조 594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31.6% 증가한 11조 4,346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6.2%,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6.1% 각각 증가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1.2%로 전년동월(68.1%)에 비해 3.1%p 상승
1. 상품군별 거래액
①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2021년 5월 상품 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8.1%)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52.6%), 식품(39.1%)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도서(-9.0%) 등에서 감소했으나, 생활(12.7%), 서비스(9.9%) 등에서 증가
2021년 5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8.1%)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62.2%), 음·식료품(38.1%), 가전·전자·통신기기(19.7%)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의복(-1.4%) 등에서 감소했으나,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20.0%), 가전·전자·통신기기(10.0%) 등에서 증가
②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2021년 5월 상품 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10.8%)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59.1%), 식품(39.7%)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도서(-5.5%)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9.9%), 가전(13.1%) 등에서 증가
2021년 5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10.8%)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69.0%), 음·식료품(38.3%), 가전·전자·통신기기(30.2%)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가구(-1.7%) 등에서 감소했으나, 가전·전자·통신기기(14.0%), 음식서비스(8.4%) 등에서 증가
③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2021년 5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7.3%), e쿠폰서비스(89.5%), 아동·유아용품(81.5%) 순으로 높음
전년동월대비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35.0%p) 등에서 하락했으나, 문화 및 레저서비스(15.2%p),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5.6%p) 등에서 상승
전월대비로는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35.2%p) 등에서 하락했으나, 컴퓨터 및 주변기기(5.1%p), 가전·전자·통신기기(2.4%p) 등에서 상승
2. 취급상품범위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2021년 5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20.1% 증가한 10조 5,271억원을, 전문몰은 39.0% 증가한 5조 5,323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종합몰은 5.3%, 전문몰은 7.8% 각각 증가
2021년 5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25.9% 증가한 11조 8,779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26.1% 증가한 4조 1,815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4.6%,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0.8% 각각 증가
출처: 통계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