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9일부터 ‘국토교통 빅데이터 온라인 해커톤’ 열린다

▲ ‘제5회 국토교통 빅데이터 온라인 해커톤’ 포스터

국토교통부는 국토교통 공공데이터에 대한 활용도를 높이고 국토·교통 분야 정책 및 창업 아이디어·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하여 「제5회 국토교통 빅데이터 온라인 해커톤」을 개최한다.


* 해커톤: ‘해커’와 ‘마라톤’의 합성어로 기획자와 개발자가 협업하여 단기간 동안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경연 형태이나, 밀집행사를 지양하고 비대면·온라인 방식으로 운영


이번 해커톤은 국토연구원, 한국도로공사,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공항공사가 공동으로 주관하며, 참가팀에 대해 온라인 교육(유튜브), 참여작 평가 및 애로사항(미개방 데이터 일부제공 등) 해결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 차량운행기록 데이터, 주거실태조사 및 부동산소비심리조사 자료, 항공운항실적, 기종별 CO2배출량 등


「제5회 국토교통 빅데이터 온라인 해커톤」은 국토교통 데이터를 융합 분석하여 창업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등 국토교통 데이터 산업을 활성화하고 고부가가치를 창조 할 수 있는 과학적 통찰과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데이터 활용 능력과 기획력으로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려는 열정을 가진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자격 제한 없이 팀(2인 이상 5인 이내)을 구성하여 참가할 수 있다. 참가시에는 별도의 신청없이 해당 사이트( http://dacon.io ) 가입 후 참여 가능하며, 차량운행기록 데이터 등 일부 미개방 데이터에 대해서는 보안확약서 제출 후 활용이 가능토록 할 예정이다.


심사는 1차 심사대상자 선정(투표 방식 등) 후 산학연 전문가 및 실무담당자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기술력, 창의력, 활용 가능성 등 평가항목을 중심으로 진행하고, 9월 중 최종 5개팀을 선발할 예정이다. 대상 1팀에는 국토교통부 장관상과 상금 300만원, 우수상 4팀에는 기관장상과 상금 각 200만원을 시상한다.


결과물은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 데이터 통합채널( https://data.molit.go.kr ) 및 국토교통 코드저장소( https://github.com/molit-korea )를 통해 오픈소스 방식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 국토교통 데이터의 소재파악 및 사용자 접근성 제고를 위해 구축·운영(2021~)

* 국토교통 코드저장소: 개발자들의 페이스북이라고도 불리는 소프트웨어 공유사이트


대회 기간은 7월 19일(월)부터 8월 31일(화) 18시까지이며, 자세한 사항은 행사를 운영하는 데이콘 누리집( https://dacon.io/competitions/official/235758/overview/description )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 정보화통계담당관실 김용옥 과장은 “코로나-19 이후 데이터 활용이 가져올 새로운 가치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면서, 특히, 국토교통 데이터를 활용하여 “참신한 기획력과 기술력으로 국토교통 산업뿐만 아니라 국민의 일상을 안전하게 만드는 데에도 성과를 거두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 빅데이터 온라인 해커톤 개최.hwp


출처: 국토교통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단순 소모품 교환 등 자동차정비견적서 발급 면제, 자동차관리법 개정

한랭질환자 31%가 12월말부터 1월초 발생 사전 대비 필요

가을 국립공원 산책로 7곳! 가족과 함께 신나는 힐링 여행 떠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