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정보 2018년 11월 22일 목요일 날씨예보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기상청 날씨터치Q의 김은지입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서쪽지역을 중심으로는 구름 많고 오후에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었는데요.
내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습니다.
자세한 날씨는 일기도와 모식도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23일 금요일 아침 일기도 보시면 우리나라 서쪽에 고기압이 위치해 있습니다.
이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지만 고기압의 중심이 점차 동쪽으로 이동하면서 중부지방은 밤에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어 구름이 많아지겠습니다.
내일 낮 날씨를 나타낸 모식도 보시면 일기도와 마찬가지로 우리나라는 고기압의 중심부에 위치해 있습니다.
고기압이 중심과 가까울수록 대기가 안정적이고 바람도 없고 구름도 적은데요.
내일 고기압의 영향권에서 전국이 대체로 맑겠습니다.
단, 복사냉각 효과가 일어나 아침 기온이 영하권에 접어들겠고 낮 기온도 10도 내외에 머물면서 추울 것으로 보이니까요.
추위 대비 단단히 하시고 외출하셔야겠습니다.
여기에 대기가 건조한 곳이 많은데요 건조 특보현황 보시겠습니다.
곳곳으로 비나 눈이 내리긴 했지만 그 양이 매우 적고 맑은 날이 지속되는 가운데 차가운 공기가 북서쪽에서 유입되면서 대기가 건조한 곳이 많습니다.
특히 서쪽 바람이 유입되면 이 바람이 산맥을 넘어가면서 산맥의 동쪽으로 공기가 더 건조해지는데요.
그래서 동쪽지역을 중심으로 건조 특보가 발효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내일 건조한 곳은 더 늘어날 수 있으니 산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과 내일 기온을 비교한 분포도 보시면 내일은 오늘보다 기온이 낮아지는데요.
특히 아침기온이 남부지방까지 영하권에 드는 곳이 있겠고 낮 기온도 10도 내외에 머물겠습니다.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 낮을 것으로 보이니까요.
건강관리 잘 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까지 먼 바다를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한편 모레 서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에서 날씨터치Q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