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정보 2018년 11월 29일 목요일 날씨예보
안녕하십니까, 기상청 날씨터치Q 장유리나입니다.
오늘은 전국 가끔 구름 많은 가운데 강원동해안과 울릉도, 서해도서지역에는 황사가 관측됐는데요.
황사는 대부분 동해상으로 빠져나갈 것으로 보이지만 충청남부는 오늘 밤까지, 남부지방은 내일 새벽까지도 황사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29일 오늘 16시 기준 관측된 PM10 농도 분포도입니다.
노란색이 짙을수록 농도가 높다는 뜻인데요.
오늘 울릉도를 비롯해 동쪽지역을 중심으로 PM10 농도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중국에서 유입된 황사가 대부분 떠서 지나가지만 워낙 대기 흐림이 약해 어제의 황사가 머물러 있기도 하고 입자가 하강기류를 통해 떨어지기도 하기 때문인데요.
29일 15시 기준 황사 일기도 보시면 앞서 말씀드렸듯 우리나라 부근의 기류 이동이 약해 충청남부는 오늘 밤까지, 남부지방은 내일 새벽까지 황사가 나타나는 곳 있겠습니다.
30일 내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는데요.
내일 오전 9시 기준 일기도 보시면 중부지방에 고기압이 위치해 있습니다.
이 고기압의 영향으로 내일 전국이 대체로 맑겠는데요.
다만, 이렇게 맑은 날이 유지되면서 동쪽지역에 위치한 강원동해안과 강원산지는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습니다.
자세한 날씨 모식도로 살펴보면 내일은 고기압의 영향권에서 전국이 대체로 맑고 대기가 매우 안정적인 상태가 되겠습니다.
맑은 날이 지속되면서 동쪽지역을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도 대기가 차차 건조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일부지역은 내일까지도 황사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내일 기온 오늘과 비슷하겠습니다.
단, 내일 아침 서울을 포함한 많은 지역이 영하권을 보이는 등 반짝 추위가 예상되는데요.
낮부터 기온이 오르면서 다시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기온분포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이가 크겠으니 체온유지 잘해주셔야겠습니다.
황사의 소산정도와 상층 기류의 흐름에 따라 지상에서 관측되는 황사 농도는 매우 유동적이기 때문에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 기상정보를 참고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날씨터치Q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