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소비자물가 동향 0.7% 상승
▲ 2019년 12월 소비자물가 동향 |
1. 소비자물가지수 동향
2019년 12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5.12(2015=100)로 전월대비 0.2% 상승
전년동월대비 0.7% 상승하여 전월 0.2%보다 0.5%p 상승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0.7% 각각 상승
식료품및에너지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0.6% 각각 상승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1.1% 각각 상승
식품은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1.1% 각각 상승
식품이외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1.2% 각각 상승
전월세포함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0.9% 각각 상승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3.2% 상승, 전년동월대비 2.2% 하락
신선어개는 전월대비 2.5%, 전년동월대비 3.2% 각각 상승
신선채소는 전월대비 0.4% 하락, 전년동월대비 6.7% 상승
신선과실은 전월대비 8.1% 상승, 전년동월대비 13.7% 하락
자가주거비포함지수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0.5% 각각 상승
2. 소비자물가지수 부문별 동향
① 지출목적별 동향
전월대비 식료품·비주류음료(1.0%), 교통(0.4%), 주택·수도·전기·연료(0.2%), 가정용품·가사서비스(0.5%), 음식·숙박(0.1%), 보건(0.1%), 교육(0.1%)은 상승, 주류·담배, 의류·신발, 기타 상품·서비스는 변동 없으며, 통신(-0.1%), 오락·문화(-0.7%)는 하락
전년동월대비 교통(2.2%), 주택·수도·전기·연료(1.3%), 음식·숙박(1.0%), 보건(1.4%), 기타 상품·서비스(1.7%), 가정용품·가사서비스(2.0%), 식료품·비주류음료(0.1%), 주류·담배(1.0%), 의류·신발(0.3%)은 상승, 오락·문화(-0.3%), 교육(-0.7%), 통신(-2.2%)은 하락
② 품목성질별 동향
상품은 전월대비 0.5%, 전년동월대비 0.8% 각각 상승
농축수산물은 전월대비 2.1% 상승, 전년동월대비 0.8% 하락
공업제품은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1.1% 각각 상승
전기‧수도‧가스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1.5% 상승
서비스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0.7% 상승
집세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0.2% 하락
공공서비스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0.9% 하락
개인서비스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1.6% 상승
3. 소비자물가지수 지역별 동향
① 지역별 소비자물가 동향
전월대비 인천 등 9개 지역은 0.3%, 서울 등 5개 지역은 0.2%, 광주, 제주 0.1% 각각 상승
전년동월대비로는 강원 1.2%, 제주 1.0%, 서울 등 10개 지역은 0.6∼0.9%, 대전 등 4개 지역은 0.1∼0.4% 각각 상승
② 지역별 공공 및 개인서비스 동향
공공서비스 부문을 전월대비로 보면, 충북은 0.1% 상승하였으며 서울 등 15개 지역은 변동 없음
전년동월대비로는 충북 0.4% 상승, 제주 변동 없으며 경기 0.1%, 강원 0.2%, 서울 0.7%, 인천 등 5개 지역은 1.0∼1.4%, 부산, 대구, 전북 1.5∼1.6%, 대전, 전남 2.5∼2.6%, 충남 3.6% 각각 하락
개인서비스 부문을 전월대비로 보면 강원 0.2%, 경기 0.1% 상승, 서울 등 8개 지역은 변동 없으며 부산 등 6개 지역은 0.1% 하락
전년동월대비로는 대구, 강원은 2.5∼2.6%, 서울 등 8개 지역은 1.5~1.9%, 인천 등 4개 지역은 1.2∼1.4%, 울산, 경남은 1.0% 각각 상승
출처: 통계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