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 국토부 공모 뉴딜사업 선정

▲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 구상도

인천광역시는 동인천역 주변 재정비촉진 1구역을 재생하는 ‘동인천역 2030 역전(逆轉) 프로젝트’가 국토교통부의 거점연계 뉴딜시범사업으로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시범사업 선정으로 인천시는 국비를 최대 150억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으며, 시비 150억 원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 투자금액 1,797억 원을 포함하여 총 2,100억원 규모로 뉴딜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는 인천시민의 마음의 고향인 동인천 원도심 중심지를 2024년 까지 2030 젊은 세대가 즐겨 찾는 상업·문화의 중심지로 활성화시키기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 동인천역 뒤편 이라는 낙후된 이미지를 탈피하여 당당히 역 앞(驛前)으로, 다시 인천시 도심의 중심지로 역전(逆轉) 시키겠다는 비전을 내포한 사업명칭이다.

동인천역 북광장 일대의‘동인천역 주변 재정비촉진 1구역’은 인구 유출 등 도심쇠퇴로 인하여 2007년부터 개발을 추진하였으나, 부동산 경기 침체 등 여러 가지 악조건으로 장기간 개발을 하지 못하고 지역 침체가 심화됨에 따라 그 동안 주민들의 개발 요구 민원이 많았던 지역이다.

인천시는 지난해 10월부터 실현 불가능한 전면철거 방식의 개발사업을 실현 가능한 부분개발과 도시재생사업을 병행하는 방법으로 사업방향을 전환하기 위하여 주민과의 소통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왔으며, 올해 11월 주민설명회를 통하여 작성한 사업구상서를 토대로 국토교통부 공모에 참여하였다.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사업구상서에 의하면 인천시와 LH는올해 3월 기본협약을 체결하고 송현자유시장(양키시장)과 동인천역 북광장에 추진하는‘동인천 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을 거점사업으로 시행하고 이와 연계하여 중앙시장, 화도진로 주변 상가, 주택가 등에 대한 재생사업을 시행하는 거점 연계 뉴딜사업 방식으로 추진하게 된다.

거점 연계 뉴딜사업은 국토교통부에서 올해 11월 새로이 도입한 사업방식으로 공기업이 총괄사업관리자로서 거점사업을 시행하는 것은 물론 재생사업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사업계획 검토, 설계·공정 관리 등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보다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재생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의 거점사업은 양키시장과 북광장에 인구유입을 위한 분양주택과 청년·신혼부부 행복주택, 상업·문화·관광 활성화를 위한 상업업무시설, 복합문화시설, 순환형 임대상가, 루프탑 전망대, 공영주차장을 설치하고 북광장도 사람 중심으로 재조성하는 것이다.

그리고, 주변지역의 재생사업은 노후상가 리모델링 및 시설물 정비, 특화거리 조성 및 특성화시장 육성, 지역상생 및 창업지원 공간 조성, 주차장 부지에 대한 공영주차장과 문화융합창작소 복합 개발, 구역 내부 가로 정비 및 마을 미술프로젝트, 주민역량강화 사업 등을 추진한다.

인천시는 내년 1월 사업구상서를 기반으로 세부계획인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에 착수하여 주민설명회와 주민협의체와의 협의 등을 통하여 활성화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며, 최종적으로 국토교통부의 승인을 받아 국비 지원과 사업내용을 확정하고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최도수 인천시 주거재생과장은 “시범사업지 선정은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의 비전과 사업의 필요성, 그 동안 주민과 인천시가 함께 해온 노력을 높게 평가한 결과”라고 말하며, “주민,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함께 성공적인 사업추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카페인의 지나친 섭취는 수면장애, 불안감 등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라며 “제품의 표시사항을 꼼꼼히 확인해 1일 섭취권고량(청소년 125mg, 성인 400mg)을 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점포수 100개 이상의 프랜차이즈 업소의 휴게음식점 및 제과점이 만들어 판매하는 고카페인 함유 커피에도 표시를 의무화하는 법안이 지난 6월 입법예고 됐다.


출처: 인천시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단순 소모품 교환 등 자동차정비견적서 발급 면제, 자동차관리법 개정

한랭질환자 31%가 12월말부터 1월초 발생 사전 대비 필요

가을 국립공원 산책로 7곳! 가족과 함께 신나는 힐링 여행 떠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