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수 전망, 전국 30~80mm, 많은 곳 강원영동, 제주도산지 120mm 이상

▲ 6~7일 밤 예상 기압계

[ 6일~8일 저기압에 의한 강수(비, 눈) ]

6일 09시 현재, 남서쪽으로부터 이동해온 비구름의 영향으로 전국 대부분 지방에 비가 내리고 있으며, 경기북부내륙과 강원도는 오후부터 점차 비 또는 눈으로 바뀌겠고, 8일(수) 낮까지 이어지겠습니다.

(많은 비) 6~8일은 두 차례에 걸쳐 저기압이 우리나라를 통과하면서 이에 동반된 비구름이 전국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①비가 내리는 기간이 길고(6~8일), 남쪽으로부터 ②다량의 따뜻한 수증기가 유입되면서 전국적으로 다소 많은 비가 내리겠으며, 기온이 낮은 강원도는 비 또는 눈이 내리겠습니다.

특히, 7일 밤~8일 아침에는 발달한 저기압이 중부지방을 통과하면서 시간당 10mm 내외의 다소 강한 비가 내리겠고, 지형적 영향까지 더해지는 강원영동에는 비구름이 더욱 발달하여 120mm 이상의 매우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많은 눈) 7일 밤~8일 새벽에는 저기압의 북서쪽으로부터 매우 찬 공기가 유입되어 지상의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강원산지를 중심으로 비가 눈으로 바뀌면서 많은 양의 눈이 쌓이겠고, 대설특보가 발표될 가능성도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예상 강수량(6~8일)
- 전국 : 30~80mm(많은 곳 강원영동, 제주도산지 120mm 이상)
* 예상 적설(6~8일)
- 경기북부내륙(6일): 1cm 내외
- 강원내륙, 경북북부내륙 1~5cm  /  강원산지: 5~30cm

(유의사항) 6~8일에는 전국에 비 또는 눈이 내리면서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기온이 영하로 떨어져 젖은 노면이 얼거나 눈이 쌓이는 도로에서는 빙판길이 우려되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찬 공기가 유입되는 7~8일에는 대기가 불안정해지며 돌풍을 동반한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 및 안전사고 대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강풍, 풍랑 전망 ]

(강풍) 6~8일에는 우리나라를 통과하는 저기압과 일본 남쪽에 위치한 고기압 사이에서 기압차가 커져 바람이 강해지겠습니다.

이 영향으로 해안지방을 중심으로는 시속 40km(초속 11m) 이상의 강한 바람이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풍랑) 7일 오후~8일은 전해상에서 시속 46~65km(초속 13~18m)의 강한 바람이 불고 최대 7m 내외의 매우 높은 파도가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고, 동해상은 9일까지 높은 파도가 이어지겠습니다. 한편, 남해상과 동해상을 중심으로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 및 조업하는 선박들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또한 8~9일에 동해안에는 너울로 인해 파도가 방파제를 넘을 가능성이 있으니, 해안가의 저지대에서는 침수 사고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 변동성 ]

향후 우리나라 부근을 통과하는 저기압이 예상보다 북쪽으로 치우칠 경우,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강수량은 많아지고 적설은 줄어들 가능성이 있으며, 7일 밤부터 저기압 북서쪽으로부터 남하하는 찬 공기의 강도가 강할 경우, 눈이 내려 쌓이는 지역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와 예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출처: 기상청


웹드로우 무료홈페이지03번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단순 소모품 교환 등 자동차정비견적서 발급 면제, 자동차관리법 개정

한랭질환자 31%가 12월말부터 1월초 발생 사전 대비 필요

가을 국립공원 산책로 7곳! 가족과 함께 신나는 힐링 여행 떠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