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정보 2018년 01월 25일 목요일 05시 발표
[기상상황 및 전망]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으나, 충남서해안과 전라서해안, 제주도는 구름많고 전남서해안은 눈이 오는 곳이 있으며, 전북서해안은 눈이 날리는 곳이 있습니다. 한편,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이번 겨울들어 가장 낮은 최저기온이 나타난 곳이 있습니다.
* 주요지점 최심적설 현황(24일 저녁부터 25일 04시 현재, 단위: cm)
[목측] 목포 2.6 울릉도 6.8
[CCTV] 영광군 6.0 해제(무안) 4.0 진도군 1.3
[레이저] 압해도(신안) 5.9
* CCTV와 레이저 관측은 목측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 이번 겨울들어 가장 낮은 최저기온 현황(04시 현재, 단위: ℃)
[관서]
- 경기도 : 파주 -21.1 동두천 -18.7 수원 -15.2
- 강원도 : 철원 -23.4 인제 -20.1 영월 -16.4
- 경상도 : 거창 -14.1 울산 -11.2 남해 -9.3 거제 -8.1
- 전라도 : 여수 -9.1
* 04시 이후에도 기온이 내려가는 지역에서는 최저기온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충남서해안과 전라서해안, 제주도는 가끔 구름이 많겠고, 전남서해안은 아침까지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적설(25일부터 26일 오전까지)
- 울릉도.독도 : 5~15cm
- 전남서해안(25일 아침까지) : 1cm 내외
* 예상 강수량(25일부터 26일 오전까지)
- 울릉도.독도 : 5~10mm
- 전남서해안(25일 아침까지) : 5mm 미만
* 예상 적설과 강수량은 05시 예보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내일(26일)도 계속해서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전라서해안은 새벽에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모레(27일)도 계속해서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제주도는 남서쪽에서 다가오는 약한 기압골의 영향을 차차 받아 구름이 많겠습니다.
[기온 현황과 전망]
현재, 전국 대부분 지역에 한파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북쪽으로부터 찬 공기가 계속해서 유입되면서, 기온이 매우 낮아 춥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이번 추위는 당분간 이어지면서 중부지방과 일부 남부내륙에는 아침 기온이 영하 15℃ 이하로, 그 밖의 지역은 영하 10℃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 낮 기온도 영하권에 머물러 매우 춥겠으니, 가축의 동사, 비닐하우스 작물의 동해, 수도관 동파 등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강풍 전망]
오늘 밤부터 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약간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건조 현황과 전망]
현재, 서울.경기도와 일부 강원도, 경상도에는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그 밖의 지역에서도 대기가 차차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화재 예방에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해상 현황과 전망]
현재, 동해상과 서해먼바다, 제주도남쪽먼바다에 풍랑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당분간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며, 그 밖의 해상도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당분간 동해안에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