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미취업 청년을 위한 어학시험·자격시험 응시료 및 수강료 지원

이미지
경기도가 미취업 청년을 위해 어학·자격시험 응시료와 수강료를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신청은 5월 2일부터 시작되며, 자세한 내용은 확인해보세요. 경기도, 미취업청년에게 어학·자격시험 응시료와 수강료까지 최대 30만 원 지원 경기도 미취업 청년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 소개 경기도에서는 미취업 청년들을 대상으로 어학·자격시험 응시료와 수강료를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청년들의 취업을 지원하고 청년들의 미래를 밝게 만들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신청 자격 및 기간 이 프로그램은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는 미취업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며, 신청 기간은 5월 2일부터 11월 30일까지입니다. 신청은 일자리재단 통합접수시스템 잡아바 어플라이 에서 이뤄집니다. 지원 내용과 범위 응시료뿐만 아니라 수강료까지 실비로 지원되며, 개인당 최대 30만 원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원 내용과 범위는 지원 연도 기준 청년 연령에 따라 달라집니다. 응시료와 수강료 지원 대상 및 지원 방법 응시료는 어학 시험 19종, 자격시험 등 총 909종을 지원하며, 수강료는 응시료 지원 분야와 관련된 내용을 학원 등에서 수강한 경우에 지원됩니다. 신청은 잡아바 어플라이를 통해 이뤄집니다. 어학 시험 19종 (TOEIC, 토플, 영어회화능력평가,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아랍어, 베트남어, 태국어, 인도네시아어, 말레이어, 중국어회화능력평가, 일본어회화능력평가, 프랑스어회화능력평가, 독일어회화능력평가, 스페인어회화능력평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국가기술자격 545종 국가전문자격 248종 (2024년 신규 추가) 국가공인민간자격 96종 지원 사업의 의의와 향후 전망 경기도는 미취업 청년들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경기청년 역량강화 기회 지원 사업’은 미취업 청년들이 어학·자격시험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강화하고 취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간이 치매검사 기반 고령자 운전능력평가 도구 개발

간이 치매검사 기반 고령자 운전능력평가 도구 개발
▲ 간이치매검사 받는 운전자들

우리나라는 지난 2000년 총 인구 중 65세 이상 인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7% 이상인 ‘고령화사회’로 들어선지 17년만인 지난해 7월 ‘고령사회’(14% 이상)에 도달했으며, 오는 2026년에는 전체 인구에서 5명 중 1명이 고령자인 ‘초고령사회’(20% 이상)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급속한 인구의 고령화 추세에 따라 65세 이상 운전면허 소지자도 매년 급증하고 있다. 지난 2016년 말 기준 65세 이상 운전면허소지자는 249만 여명으로 전체 운전면허소지자(3,119만 여명)의 8%를 차지한다. 또한 최근 몇 년 동안 전체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연평균 1.1% 증가에 그친 반면, 고령운전자 교통사고는 연평균 14.1%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안전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도로교통단은 고령운전자를 비롯한 고령자 교통사고 예방 및 줄이기 방안의 일환으로 고령화에 따른 인지기능의 손상을 간단하고 신속하게 선별하는 간이정신상태검사(MMSE-DS)를 기반으로 하여 고령운전자의 운전수행에 영향을 주는 인지, 판단, 의사결정, 조작 등 기초반응을 검사하는 고령자 운전능력평가 도구를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고령자 운전능력평가 도구는 지필형 검사로 수행되는 MMSE-DS를 운전 인지기능검사 시스템과 일원화함으로써 자가진단을 위한 접근성을 향상시킨 동시에 여러 고령운전자를 대상으로 검사가 가능하다. 또한, 수검자와 컴퓨터 간의 상호작용으로 검사를 수행하기 때문에 외부의 판단개입을 배제함으로서 검사의 투명성과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

아울러, 검사결과의 자동화 처리를 통해 수검자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전문 컨설턴트가 검사결과를 토대로 운전면허 컨설팅을 진행하여 고령운전자의 운전능력 고위험군 선별 등 교통사고 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고령자 운전능력 컨설팅은 전국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적성검사 등 운전면허 갱신을 위해 방문하는 고령자를 대상으로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65세 이상 운전자에 대해 고령자의 신체·인지기능 점검 및 운전과 관계된 기능 수준을 확인하고 운전습관 점검 결과에 따라 맞춤형 안전운전 전략을 안내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운전기능에 위험성이 있다고 의심되는 고령자에 대해서는 국가 치매사업과 연계하여 인근 지역치매센터에서 치매 정밀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하거나 운전을 중단하도록 컨설팅을 하고 있다.

도로교통공단 관계자는 “우리 사회의 인구 고령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는 만큼 고령운전자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대책을 다각적으로 마련해 나가는 등 국민이 안전한 교통 환경을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2022년까지 현재 대비 절반으로 감축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 도로교통공단


웹드로우 보급형홈페이지13번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양소 섭취기준을 통해 보는 한국인 영양소 섭취 현황

도로교통공단, 2023년 하반기 체험형 청년인턴 공개 채용

봄철에는 영양소가 풍부한 ‘숭어’와 ‘해조류’를 맛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