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및 연간 온라인쇼핑 동향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소비방식이 온라인쇼핑으로 변화하는 추세에서 전년동월대비 21.3% 증가하며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유지
상품군별로는 음식료품(52.9%), 여행및예약서비스(20.9%) 등 모든 상품군에서 증가 추세
* 가정간편식의 맛과 품질이 좋아지면서 1인 및 맞벌이 가구 등 이용 증가
** 실시간 가격비교 서비스 등으로 온라인 해외 여행 이용자 증가와 개봉영화 흥행의 영향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간편결제, 모바일 이용확산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33.6% 증가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지속적인 증가추세를 유지하며 63.3% 비중을 차지
ㅁ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2017년 4/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판매액은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으나, 중국(77.2% 비중)의 증가폭이 둔화되어 전년동분기대비 18.1% 증가
국가(대륙)별로는 중국 6,631억원, 미국 532억원, 일본 386억원 순
상품군별로는 화장품 6,461억원, 의류·패션및관련상품 1,227억원 순
2017년 4/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구매액은 중국 등 구매국가 다변화, 국내 쇼핑몰의 직구시장 확대 등으로 전년동분기대비 9.9% 증가하며 증가 추세
국가(대륙)별로는 미국 3,815억원, EU 1,275억원, 중국 899억원 순
상품군별로는 의류·패션및관련상품 2,499억원, 음·식료품 1,246억원 순
출처 : 통계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