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정보 2018년 03월 14일 수요일 날씨정보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기상청 날씨터치Q 장유리나입니다.
오늘은 며칠 동안 이어진 남서풍의 지속적인 유입으로 서울 기온이 22도를 넘는 등 평년보다 높은 따뜻한 날씨를 보였습니다. 그럼 내일의 날씨는 어떨지 알아보겠습니다.
내일 낮 기준, 일기도를 보시면 서쪽에서 다가오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내일 전국이 흐리고 비가 예상됩니다.
일본 남쪽 해상에 여전히 크게 자리 잡고 있는 고기압 보이시죠?
저기압은 시계 반대방향, 고기압은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면서 우리나라에 수증기를 머금은 남서풍이 강하게 유입되어 비가 내리는 것입니다.
지금 보고 계신 그림은 내일의 오후 기준 모식도입니다.
전국적으로 비가 오지만 중부지방보다 대기가 더 불안정한 남부지방에 더 많은 강수가 예상되겠습니다.
또한, 지형적인 효과가 더해지는 해안이나 산지는 더 많은 비가 내릴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내일 밤부터 동쪽지역은 상대적으로 차가운 북동풍이 유입되면서 기온이 내려가 강원영동 지역, 동해안을 중심으로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일 저기압의 영향권에서 대기가 불안정해지기 때문에 돌풍과 함께 천둥 번개가 예상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예상 강수 분포도입니다.
왼쪽부터 시간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는데요.
연두색은 비, 민트색은 눈과 비를 뜻합니다.
보시는 것처럼 서쪽 지역부터 비가 시작되어 전국으로 확대되겠고, 서쪽지역부터 비가 그치겠습니다.
또한 분홍색 부분은 눈을 뜻하는데요.
밤부터 모레 아침까지 동쪽 지역을 중심으로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다음 그림은 예상 기온 분포도입니다.
위에 그림은 오늘의 기온, 밑에 그림은 내일의 기온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내일은 오늘보다는 기온이 10도 이상 떨어지는 곳이 많겠고 밤에는 영하의 기온을 보이는 곳도 있겠으니 옷차림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내일 전국적으로 비가 내리는 가운데 바람도 강하고 내일까지 서해상과 남해상에 짙은 안개가 끼겠고 서쪽지방과 남해안을 중심으로 돌풍과 함께 천둥, 번개가 치는 곳도 예상돼 조금 요란한 날씨가 되겠습니다.
내일은 기온도 뚝 떨어지는 날씨이니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날씨터치Q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