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정보 2018년 03월 29일 목요일 05시 날씨정보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기상청 날씨터치Q의 김은지 입니다. 오늘은 낮 최고 기온이 20도 가까이 올라가는 등 따뜻한 봄 날씨를 보였지만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면서 구름이 많은 날씨를 보였습니다. 내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는데요, 자세한 날씨 일기도와 모식도 보면서 알아보겠습니다.
내일 예상 일기도인데요. 우리나라 동해상에 고기압이 위치해 있습니다. 고기압은 있던 구름도 소산시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기 중의 공기를 지표면 방향으로 누르는 힘이 강하기 때문인데요. 이 하강기류로 인해 강수의 원인이 되는 구름이 없어져 햇볕이 많이 내리쬐는 맑은 날을 보입니다. 따라서 내일은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겠습니다.
이어서 내일 낮 모식도 살펴보겠습니다. 고기압은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면서 주변공기를 움직이게 합니다. 내일은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을 따라 시계방향으로 공기가 움직이면서 경상해안과 제주도에는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습니다. 내일 서해상과 남해상, 서해안과 남해안을 중심으로 안개를 주의해야 하는데요, 그동안 남서풍이 지속적으로 유입되면서 더운 공기가 쌓여있었는데 그 영향으로 바다와 해안가 위주로 안개가 내일까지 영향을 주겠습니다. 또한 내륙 곳곳에도 영향을 주겠으니 주의바랍니다.
내일 기온을 나타낸 분포표인데요, 그동안 남서풍이 불었다면 내일 바람이 동풍계열로 바뀌면서 기온은 오늘보다 전체적으로 조금 낮아지겠습니다. 오늘과 내일 기온 분포 표를 비교해보면 특히 동해안쪽 보시면 빨간색에서 노란색 분포가 많아진 것 보일 텐데요. 동풍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동해안쪽에 기온이 오늘보다 낮아져 서쪽지역과 동쪽지역의 기온차가 크겠습니다. 또한 고기압 영향권에서 낮과 밤의 기온차도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황사입니다. 26일과 27일에 고비사막과 중국 내몽골 고원에서 발원했던 황사는 대부분 중국 북동지방으로 빠져나갔고, 그 중 일부가 북한과 서해 상공을 지나고 있습니다. 이 황사는 대기하층에 형성된 상승류로 인해 대부분 상층으로 떠서 이동하면서 약화되고 있어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가능성은 낮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에서 날씨터치Q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