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정보 2018년 04월 11일 수요일 날씨예보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기상청 날씨터치Q의 김은지입니다.
오늘 아침에는 남부지방이 흐리고 경상도와 전남에는 비가 오는 곳이 있었지만 전국이 차차 맑아지면서 따스한 햇살이 비췄습니다.
하지만 곳곳에는 황사가 관측되기도 했는데요. 내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습니다. 자세한 내일 날씨 일기도와 모식도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내일 새벽 예상 일기도입니다. 일기도 보시면 지난 밤 우리나라에 비를 내리게 한 저기압은 동쪽으로 모두 빠져 나간 것 보실 수 있습니다.
저기압이 모두 빠져나가고 내일 우리나라 서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는데요.
고기압 영향권에서는 공기가 대체로 하강하기 때문에 구름이 만들어지기 어려워 비가 내리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내일은 서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습니다.
내일 낮 모식도 보시면 북서쪽에 고기압이 위치해 있습니다. 고기압은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면서 주변 공기를 움직이는데 따라서 북서풍이 유입되겠습니다.
그동안 온화한 남서풍 계열의 바람이 유입되어 평년보다 5도 이상 높은 곳이 많았는데요 내일은 바람의 방향이 바뀌어 북서풍 계열이 유입되면서 기온이 조금 낮아지겠으나 여전히 평년보다 높은 기온이 유지되는 곳이 많겠습니다.
오늘과 내일 기온을 비교한 분포도입니다. 지도에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기온이 20도가 넘는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낮 기온은 오늘보다 조금 낮아지거나 비슷한 정도를 보이겠지만 보시는 것처럼 아침 기온이 파란색으로 표시되는 것 보이실 겁니다.
고기압 영향권에서 아침 기온이 떨어져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겠습니다. 감기 걸리지 않도록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황사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중국 북동지방에서 황사가 발원하고 있습니다. 앞서 내일은 북서풍이 유입된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이 황사는 북서풍을 타고 차차 남동진하여 대부분 우리나라 상공을 떠서 지나가겠지만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가능성은 오늘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습니다.
그래도 내일 서해안을 중심으로 PM10 농도가 평소보다 높게 나타날 가능성이 있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에서 날씨터치Q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