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용 인감증명서, 2024년 9월 30일부터 온라인 무료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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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4년 도입된 인감증명제도는 이제 110년이라는 세월을 맞이했습니다. 그동안 인감증명서 발급은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이 필수였지만, 이제는 시대에 맞춰 온라인 발급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정부는 '국민이 편리한 원스톱 행정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제7차 민생토론회에서 일반용 인감증명서의 온라인 발급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시행령 개정으로 국민들은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시스템 도입 온라인 발급 대상 일반용 인감증명서 중 법원이나 금융기관에 제출하지 않는 경우 온라인 발급 가능 예) 면허 신청, 경력 증명, 보조사업 신청 등 발급 절차 정부24 접속 및 로그인 인감증명서(전자민원창구용) 발급 선택 및 본인 확인 발급용도 및 제출처 입력 인증서 암호 입력 및 휴대전화 인증 인감증명서(전자민원창구용) 발급 및 저장 발급 사실 확인 (휴대전화 문자 등) 진위 확인 방법 정부24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16자리 문서확인번호 입력 정부24 앱 또는 스캐너용 문서확인 프로그램으로 3단 분할 바코드 스캔 주요 기대 효과 국민 편의 증진: 방문 불필요, 시간 절약, 24시간 발급 가능 행정 서비스 효율성 제고: 발급 업무 간소화, 비용 절감 위변조 방지: 위변조 검증장치 도입으로 보안 강화 행정안전부 장관의 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시스템 도입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디지털플랫폼정부의 핵심은 국민이 원하는 방식으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110년 만에 인감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되어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국민 누구나 더 편리하게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출처: 행정안전부

2017년도 교통안전지수 그룹별 1위 지자체 현황

2017년도 교통안전지수 그룹별 1위 지자체 현황


도로교통공단은 13일 전국 기초자치단체별 교통안전수준을 나타내는 ‘2017년도 교통안전지수’를 발표했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전국 평균은 78.97점으로 2016년도(78.98점)와 비슷한 수준을 보였으며 교통안전지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난 지자체는 인구 30만 미만 시 그룹의 충남 계룡시로 6개 영역 모두에서 A등급을 나타내며 2016년도에 이어 2년 연속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각 그룹별로 살펴보면, 인구 30만 이상 시 그룹에서는 경남 양산시가 82.52점으로 1위를 기록했고, 군 지역에서는 강원 화천군(85.02점)이, 구 지역에서는 인천 동구가 84.58점으로 그룹 내에서 가장 높은 교통안전지수를 나타냈다.

2016년도에 비해 교통안전수준이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한 지자체는 군 그룹의 충남 부여군으로 전년도에 비해 교통안전지수 점수가 11점 이상 상승하여 83.56점을 기록했으며, 등급 또한 E등급에서 B등급으로 3단계 상승하는 등 교통안전수준이 크게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 수가 전년대비 63% 감소하였으며, 교통안전지수 6개 영역별로 살펴보았을 때는 도로환경 영역의 점수가 가장 크게 상승한 것으로 보였다.

인구 30만 이상 시 그룹에서는 경기 고양시의 교통안전지수가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하였으며 6개 영역 모두가 작년보다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지표 중에서는 ‘길가장자리구역통행중사고’를 제외한 모든 부문에서 상승하였다.

인구 30만 미만 시 그룹에서는 경북 경주시가 4점 상승하며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하였다.

하지만, 영역별로 살펴보았을 때는 보행자와 교통약자 영역에서 점수가 하락했으며 세부지표 중에서는 ‘차도통행중사고’와 ‘어린이사고’의 점수가 20점 이상씩 크게 하락하여 해당 부분에 대해서는 안전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 그룹에서는 서울 관악구가 2016년 대비 가장 큰 상승폭을 보였으며, 교통사고 발생건수·사망자수·부상자수가 모두 감소하며 교통안전도가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교통공단 통합DB처 성락훈 처장은 “2017년도 교통안전지수를 살펴보면 인구 30만 이상 시 그룹에서는 6개 영역 중 도로환경 영역(특히 교차로사고)이 가장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구 30만 미만 시 그룹에서는 교통약자 영역(특히 노인사고), 군 그룹에서는 운전자 영역(특히 중앙선침범사고), 구 그룹에서는 보행자 영역(특히 횡단중사고)이 취약하므로 해당영역에 대한 교통안전대책이 특히 강화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통합DB처는 지자체 종합 통계분석 등 지역 교통안전도 제고를 위한 다양한 지원을 할 계획이다.


출처: 도로교통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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