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월 온라인쇼핑 동향, 10조 7,034억원 최대 기록

2019년 1월 온라인쇼핑 동향, 10조 7,034억원 최대 기록


1. 개  황

2019년 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17.9% 증가한 10조 7,034억원 수준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27.7% 증가한 6조 8,170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보합,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3% 증가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3.7%로 전년동월(58.8%)에 비해 4.9%p 증가

2. 상품군별 거래액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2019년 1월 상품 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식품(42.8%), 서비스(19.5%), 가전(22.1%) 순으로 증가

전월대비로는 식품(30.0%), 가전(9.2%) 등에서 증가했으나, 패션(-14.1%), 도서(-1.7%) 등에서 감소

2019년 1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료품(38.7%), 음식서비스(80.0%), 가전·전자·통신기기(24.1%) 등에서 증가하였으나, 문화 및 레저서비스(-16.3%),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5.2%)에서 감소

전월대비로는 음·식료품(23.3%), 농축수산물(55.2%) 등에서 증가했으나, 의복(-22.0%), 아동·유아용품(-20.9%) 등에서 감소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2019년 1월 상품 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34.6%), 식품(45.4%), 패션(18.1%) 순으로 증가

전월대비로는 식품(35.4%), 가전(11.2%) 등에서 증가했으나, 패션(-13.0%) 등에서 감소

2019년 1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85.6%), 음·식료품(42.9%), 가전·전자·통신기기(31.4%) 등에서 증가하였으나, 문화 및 레저서비스(-16.7%)에서 감소

전월대비로는 음·식료품(31.6%), 농축수산물(48.7%) 등에서 증가했으나, 의복(-24.4%), 아동·유아용품(-19.8%) 등에서 감소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2019년 1월 상품 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서비스(69.8%), 식품(67.3%), 생활(66.6%) 순으로 높음

전년동월대비 서비스(7.9%p), 도서(7.1%p), 패션(4.8%p) 등에서 확대되었으나, 기타(-1.8%p)에서 축소

전월대비 도서(3.5%p), 식품(2.7%p) 등에서 확대되었으나, 서비스(-0.5%p) 등에서 축소

2019년 1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1.8%), e쿠폰서비스(86.2%), 가방(76.3%) 순으로 높음

전년동월대비 사무·문구(10.7%p), 화장품(7.6%p) 등에서 확대되었으나, 농축수산물(-1.3%p), 문화 및 레저서비스(-0.4%p) 등에서 축소

전월대비 화장품(4.5%p), 음·식료품(4.3%p) 등에서 확대되었으나, 농축수산물(-2.8%p), 의복(-1.9%p) 등에서 축소

3.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19.3% 증가한 7조 784억원을, 전문몰은 15.3% 증가한 3조 6,250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종합몰은 0.9% 감소하였으나, 전문몰은 1.8% 증가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20.5% 증가한 7조 1,474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3.0% 증가한 3조 5,560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0.8% 감소하였으나,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9%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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