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날씨, 2024년 05월 04일 토요일 기상청 05시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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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은 25도 이상의 폭염이 예상되며, 제주도는 밤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하여 내일 전국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20도 이상으로 크게 발생할 것으로 보이며, 남쪽 해상에서는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고, 전남권내륙과 경남서부내륙에는 짙은 안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 등 중부지방은 건조특보가 발효되어 건조한 날씨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국 기온 상승과 제주도 비 시작 오늘은 전국 대부분이 낮 기온이 25도 이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중부 내륙과 경북 내륙은 30도 가까이 오를 것으로 예상되며, 낮과 밤의 기온차이가 15~20도로 크게 벌어질 전망입니다. 밤에는 제주도에서 비가 시작되어 내일로 확대되며, 이 비는 강하고 많은 양을 예상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기압계 현황과 전망 서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제주도는 구름이 많았습니다. 오늘은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오후부터는 구름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제주도는 흐리고 비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세한 강수 전망 상하이 부근에서 북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오늘 밤부터 제주도에 비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며, 내일로 확대되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예상됩니다. 특히 지형의 영향을 받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강한 비가 예상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기온 변화와 건강 관리 오늘 아침 기온은 7~17도로 출발하며, 낮 기온은 22~29도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므로 건강관리에 특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해상 및 안개 전망과 건조 전망 남쪽 해상을 중심으로 상황이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남해동부 바깥 먼 바다와 제주도 남쪽 바깥 먼 바다에는 풍랑특보가 발효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오늘 서해상과 남해상에는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대기가 습한 가운데 기온이 떨어지면서

2019년 상반기 항공운송시장 동향, 항공여객 전년 대비 6% 증가

2019년 상반기 항공운송시장 동향, 항공여객 전년 대비 6% 증가
▲ 2019년 상반기 항공운송시장 동향

올해 상반기 항공이용객이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한 6,156만 명을 기록하여 단일 반기별 실적으로는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국제선 여행객은 4,556만 명(역대 1위)으로 7.9% 증가했고, 국내선 여행객은 1,600만 명으로 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항공여객(만 명): 4,350(2015. 상.) → 4,980(2016. 상.) → 5,308(2017. 상.) → 5,807(2018. 상.) → 6,156(2019. 상.)
* 역대 반기별 실적(만 명): 6,156(2019. 상)→ 6,036(2018. 하)→ 5,807(2018. 상)→ 5,628(2017. 하)→ 5,411(2016. 하)
* 항공화물(만 톤): 188(2015. 상.) → 194(2016. 상.) → 210(2017. 상.) → 217(2018. 상.) → 209(2019. 상.)

2분기 항공여객도 전년 동기 대비 5.6% 증가한 3,099만명을 기록하여, 이전 분기를 넘는 단일 분기별 역대 최고실적을 경신했다.

* 분기별 추이(만 명): 2,873(2018. 1Q.)→ 2,934(2018. 2Q.)→ 2,991(2018. 3Q.)→ 2,995(2018. 4Q.)→ 3,057(2019. 1Q.)→ 3,099(2019. 2Q.)

국제선 여객은 계절적 요인(겨울방학 및 연휴), 저비용항공사 공급석 확대(19.6%), 노선 다변화, 내·외국인 여행객 증가 등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7.9% 성장한 4,556만 명으로 집계됐다.

* 국제여객(만 명): 3,030(2015. 상.) → 3,494(2016. 상.) → 3,717(2017. 상.) → 4,223(2018. 상.) → 4,556(2019. 상.)

지역별로는 중국·유럽·아시아·일본·미주 노선에서 증가세를 보인 반면, 대양주·기타지역 노선은 감소세를 보였다.

* 지역별 증감율: 중국(15.6%), 유럽(11.4%), 아시아(9.5%), 일본(4%), 미주(1.6%), 대양주(-8.4%), 기타(-2.7%)

특히 중국노선은 875만 명을 기록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15.6% 증가하여, 2016년 상반기(964만 명)에 비해서 격차(-9.2%)가 줄어들어 지속적으로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중국노선 여객추이(만 명): (2016. 상.) 964 → (2017. 상.) 699 → (2018. 상.) 757 → (2019. 상.) 875

일본노선의 경우, 올해 상반기 운항증편(61천편→66천편, 7.7%)에 따라 여객이 4% 증가하였으나, 최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등에 따른 영향으로 7월 이후 항공여객은 감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 2018년 주간실적(만 명): 39(6월 3주) → 39(6월 4주) → 36(7월 1주) → 39(7월 2주) → 39(7월 3주) → 40(7월 4주)
* 2019년 주간실적(만 명): 43(6월 3주) → 44(6월 4주) → 41(7월 1주) → 41(7월 2주) → 39(7월 3주) → 40(7월 4주)
* 전년대비 증감(%): 10.4(6월 3주) → 14.1(6월 4주) → 13.5(7월 1주) → 6.7(7월 2주) → 1.3(7월 3주) → 0.8(7월 4주)

공항별로는 노선 다변화 및 중국여객 증가로 인천(5.8%), 김해(3.2%), 김포(1.5%) 공항이 증가했으며, 특히 무안(166.8%)·청주(157.2%)·제주(48.3%)·대구(47.8%) 등 지방공항에서 높은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항공사별로는 우리 대형항공사는 1,695만명을 수송하여 전년 동기 대비 0.6% 증가하였으며, 우리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1,410만명을 수송하여 전년 동기 대비 15.3% 증가했다.

전체여객 대비 우리항공사 점유율은 68.2%를 나타냈으며, 이중 LCC 분담율은 전년동기 29%에서 올해 상반기 31%로 증가했다.

* 우리항공사 분담률(%): 62.8(2015. 상.) → 64.4(2016. 상.) → 67.4(2017. 상.) → 68.8(2018. 상.) → 68.2(2019. 상.)LCC 분담률(%): 13.2(2015. 상.) → 17.9(2016. 상.) → 25.1(2017. 상.) → 29(2018. 상.) → 31(2019. 상.)

국내선 여객은 운항 증편, 제주관광 증가 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1%(내륙 0.9%↑, 제주 1%↑) 증가한 1,600만 명을 기록했다.

* 국내여객(만 명): 1,320(2015. 상.) → 1,486(2016. 상.) → 1,591(2017. 상.) → 1,584(2018. 상.) → 1,600(2019. 상.)

공항별로는 울산(-13.5%), 김해(-1.1%)를 제외한 제주(1%), 김포(0.4%), 청주(12.4%), 대구(2.3%), 여수(6.1%) 등 대부분 공항이 증가했다.

항공사별로는 대형항공사가 680만 명을 운송하여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920만 명을 운송하여 0.6% 감소했다.

* LCC 분담률: 53.6(2015. 상.) → 56.3(2016. 상.) → 56.8(2017. 상.) → 58.4(2018. 상.) → 57.5(2019. 상.)

올해 상반기 항공화물(209만 톤)은 글로벌 교역 위축과 아시아(일본·중국 제외)를 뺀 미주·일본·중국 등 전 지역의 물동량 감소(반도체, 디스플레이, 무선통신기기 등) 영향으로 3.7%(국제화물 3.5%↓) 감소했다.

* 항공화물(만 톤): 188(2015. 상.) → 194(2016. 상.) → 210(2017. 상.) → 217(2018. 상.) → 209(2019. 상.)
* 수하물 제외 항공화물(만 톤): 138(2015. 상.) → 139(2016. 상.) → 151(2017. 상.) → 153(2018. 상.) → 142(2019. 상.)

국제화물은 아시아(1.4%)를 제외하고 일본(-10.4%)·대양주(-3.4%)· 미주(-5%)·중국(-4.8%) 등 전 지역에서 감소, 전년 동기 대비 3.5% 감소(196만 톤)했다.

* 국제화물(만 톤): 174(2015. 상.) → 180(2016. 상.) → 196(2017. 상.) → 204(2018. 상.) → 196(2019. 상.)
* 수하물 제외 국제화물(만 톤): 130(2015. 상.) → 132(2016. 상.) → 145(2017. 상.) → 146(2018. 상.) → 136(2019. 상.)

국내화물은 내륙노선(1.1%)은 증가했으나 제주(-7.4%)노선은 감소하여 전년 동기 대비 6.5% 감소한 12.7만 톤을 기록했다.

* 국내화물(만 톤): 14.2(2015. 상.) → 14.3(2016. 상.) → 14.3(2017. 상.) → 13.6(2018. 상.) → 12.7(2019. 상.)
* 수하물 제외 국내화물(만 톤): 7.3(2015. 상.) → 6.9(2016. 상.) → 6.8(2017. 상.) → 6.1(2018. 상.) → 5.2(2019. 상.)

국토교통부 어명소 항공정책관은 “해외 레저관광 수요증가 및 중국·동남아·유럽 노선 성장세, 여름 성수기 등 계절적 영향으로 항공여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을 전망되나,”“다만, 일본노선 감편 및 여행객 감소 추이가 지속될 경우 하반기 항공여객 성장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시장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 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출처: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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