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분기 119 신고, 작년에 비해 소폭 감소
소방청은 2021년 1분기 119 신고가 지난해 같은 기간의 241만3,771건에 비해 3.3%(8만479건) 감소한 233만3,292건이라고 밝혔다.
이는 하루 평균 2만5925건의 신고가 이루어진 것으로, 3.3초마다 한 번씩 신고전화를 받은 것이다.
신고 현황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현장출동(화재․구조․구급․대민출동 등)과 관련된 신고가 42%(98만5,635건), 의료안내와 민원상담이 33%(76만8,057건), 무응답․오접속이 25%(57만9,600건)로 집계됐다.
* 오접속은 스마트폰의 긴급전화 버튼이 잘못 눌려 119로 신고되는 사례 등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화재 10.5%(8,262건), 구조 15.9%(1만4,390건), 구급 1.2%(7,299건), 대민출동 관련 신고 17.9%(3만671건)가 증가했다.
화재 신고 건수의 증가는 주거, 차량 등의 화재가 다소 증가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조 및 대민출동 신고는 겨울철 급배수 지원, 고드름 제거 등 각종 안전조치 신고가 증가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전국 18개 시․도별 신고 내역을 보면 경기도가 44만4,262건으로 가장 많았고, 서울이 40만4,005건으로 두 번째였다.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에서 전국 신고의 약 41.5%를 차지했다.
구조‧구급을 위한 119 신고는 서울, 경기 등 도심 지역에서 높게 나타났고, 대민 지원 등 기타 신고는 충남, 전남 등 인구 밀집도가 낮은 지역에서 높게 나타나 지역 특성에 따라 119 신고 유형에 차이가 있었다.
소방청 관계자는 119 신고의 지역별, 시기별 특성 등을 세밀하게 분석해 예방 정책 수립과 현장대응 능력 향상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해 1분기 119신고, 작년에 비해 소폭 감소.pdf
출처: 소방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