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용 인감증명서, 2024년 9월 30일부터 온라인 무료 발급

이미지
1914년 도입된 인감증명제도는 이제 110년이라는 세월을 맞이했습니다. 그동안 인감증명서 발급은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이 필수였지만, 이제는 시대에 맞춰 온라인 발급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정부는 '국민이 편리한 원스톱 행정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제7차 민생토론회에서 일반용 인감증명서의 온라인 발급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시행령 개정으로 국민들은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시스템 도입 온라인 발급 대상 일반용 인감증명서 중 법원이나 금융기관에 제출하지 않는 경우 온라인 발급 가능 예) 면허 신청, 경력 증명, 보조사업 신청 등 발급 절차 정부24 접속 및 로그인 인감증명서(전자민원창구용) 발급 선택 및 본인 확인 발급용도 및 제출처 입력 인증서 암호 입력 및 휴대전화 인증 인감증명서(전자민원창구용) 발급 및 저장 발급 사실 확인 (휴대전화 문자 등) 진위 확인 방법 정부24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16자리 문서확인번호 입력 정부24 앱 또는 스캐너용 문서확인 프로그램으로 3단 분할 바코드 스캔 주요 기대 효과 국민 편의 증진: 방문 불필요, 시간 절약, 24시간 발급 가능 행정 서비스 효율성 제고: 발급 업무 간소화, 비용 절감 위변조 방지: 위변조 검증장치 도입으로 보안 강화 행정안전부 장관의 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시스템 도입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디지털플랫폼정부의 핵심은 국민이 원하는 방식으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110년 만에 인감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되어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국민 누구나 더 편리하게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출처: 행정안전부

서울시, ‘2021 서울청년 활력박람회’ 4.26~5.7 온라인 개최

▲ 2021 서울청년 활력박람회 포스터

서울시는 코로나19 등으로 지친 서울청년들의 일상에 활력을 더하기 위해 202021 서울청년 활력박람회(on-park)’를 4월 26일부터 5월 7일까지 온라인 상에서 개최한다.


서울청년 활력박람회 온팍(On-Park)은 온라인(Online)과 공원(Park)의 합성어로 청년에게 유용한 마음건강 상담, 진로탐색, 청년정책정보 소개 등 온라인상에서 진행하는 실시간 참여형 박람회이다.


활력박람회는 청년들의 생활패턴을 고려해 주간에는 청년정책 소개 및  활동형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야간에는 고민수다방, 달밤오락실, 심야콘서트 등 청년들이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하였다.


202021 서울청년 활력박람회(on-park)’는 청년수요를 고려해 ▲청년활력(온라인마음상담소, 그룹마음상담, 정보퐁퐁 등), ▲청년오랑(서울청년센터 오랑 소개), ▲청년지원(청년지원정책 소개), ▲청년ON(심야콘서트 스트리밍, 클럽하우스 고민수다방 등)의 4개 전시관으로 구성된다.


① 청년활력 전시관 : 마음상담, 또래청년 고민상담, 정보퐁퐁


코로나19, 취업준비 등으로 활력이 저하된 청년을 위하여 ‘청년활력’ 전시관에서는 청년들이 자신의 욕구에 맞는 마음상담과 또래청년 고민상담, 청년정보 제공 프로그램 등을 마련하였다.


자신의 가치와 강점을 확인할 수 있는 ‘지금, 나, 방향찾기’, 또래청년들과 고민을 나누며 ‘나’를 알아갈 수 있는 ‘그룹마음상담’은 박람회 기간 동안 신청과 참여가 가능하다.


그 외에도 센터를 통해 상시적으로 제공되는 ‘온라인마음상담소 하이데어’, 청년에게 필요한 정보를 엄선한 ‘정보퐁퐁’, 청년들의 다양한 스토리를 담아낸 ‘뉴스레터’ 등 온라인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② 청년오랑 전시관 : 서울청년센터 소개, 실시간 소통프로그램


청년 수요에 맞는 종합상담, 청년정책 정보제공 등을 지원하는 ‘서울청년센터 오랑’ 전시관에서는 유튜브 라이브방송과 줌 프로그램을 이용해 센터소개 및 이용방법 안내, 센터 매니저들과 실시간 레크리에이션(캐치마인드, 스무고개 등), 만들기(DIY) 프로그램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단편소설읽기(금천오랑), 스크래치아트(성동오랑) 등 청년들의 감수성을 반영한 개성 넘치는 프로그램으로 청년들을 맞이할 예정이다.


선착순으로 진행되는 오랑방문 이벤트는 오랑별 1일 10명씩 선정하며, 방문하는 청년들을 위한 기프티콘, 굿즈도 준비되어 있다.


③ 청년지원 전시관 : 국민취업지원제도, 청년수당 청년안전망 사업 소개


‘청년지원’ 전시관에서는 졸업 후 사회진입에 어려움을 겪는 미취업 청년에게 국민취업지원제도, 청년수당, 미취업청년 취업장려금에 대한 정보 제공과 참여자 경험담 소개 코너 마련해 궁금증을 해소할 계획이다.


정부와 서울시에서 청년 안전망 사업으로 현재 진행 중인 국민취업지원제도, 청년수당, 미취업청년 취업장려금 제도와 관련하여 참여방법, 지원자격, 지원내용, 유의사항 등을 소개한다.


더불어, 2020년 청년지원정책 참여자들의 경험담을 들을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어 청년지원정책 참여자에게 필요한 팁도 얻을 수 있다.


④ 청년ON 전시관 : 심야 콘서트, 청년정책퀴즈, 고민수다방 진행


‘청년ON’ 전시관은 어쿠스틱, 힙합, R&B and JAZZ가 함께하는 ‘유튜브 심야 콘서트’, 청년 정책도 알고 경품도 응모할 수 있는 ‘청년정책퀴즈’, 청년들이 자유롭게 스로의 고민을 나눌 수 있는 ‘클럽하우스 고민수다방’ 등 여러 플랫폼을 활용한 참여형 활력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튜브 심야콘서트는 코로나19로 인해 무대에 설 기회가 줄어든 청년 음악가들이 참여해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클럽하우스 고민수다방은 최근 많은 관심을 받은 소셜오디오 기반 어플을 통하여 청년 각자의 공간에서 일상의 소소한 고민과 이야기를 나누고 공감을 받을 수 있는 비대면 프로그램이다.


서울 청년이라면 누구나 온팍( www.onpark.kr )에서 다양한 프로그램과 오늘의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으며, 서울청년포털( https://youth.seoul.go.kr )을 통해서도 접속이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청년활동지원센터 기획팀(☎02-6358-0608)으로 문의하면 된다.


조완석 청년청장은 “올해 처음 진행하는 서울청년 활력박람회는 코로나19로 지친 청년들에게 활력을 불어넣어줄 수 있는 온라인 소통의 장이 될 것”이라며 “청년들이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여 고민을 나누고 공감하며 고민을 해결하는 기회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출처: 서울시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양소 섭취기준을 통해 보는 한국인 영양소 섭취 현황

봄철에는 영양소가 풍부한 ‘숭어’와 ‘해조류’를 맛보세요

도로교통공단, 2023년 하반기 체험형 청년인턴 공개 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