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미취업 청년을 위한 어학시험·자격시험 응시료 및 수강료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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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가 미취업 청년을 위해 어학·자격시험 응시료와 수강료를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신청은 5월 2일부터 시작되며, 자세한 내용은 확인해보세요. 경기도, 미취업청년에게 어학·자격시험 응시료와 수강료까지 최대 30만 원 지원 경기도 미취업 청년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 소개 경기도에서는 미취업 청년들을 대상으로 어학·자격시험 응시료와 수강료를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청년들의 취업을 지원하고 청년들의 미래를 밝게 만들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신청 자격 및 기간 이 프로그램은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는 미취업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며, 신청 기간은 5월 2일부터 11월 30일까지입니다. 신청은 일자리재단 통합접수시스템 잡아바 어플라이 에서 이뤄집니다. 지원 내용과 범위 응시료뿐만 아니라 수강료까지 실비로 지원되며, 개인당 최대 30만 원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원 내용과 범위는 지원 연도 기준 청년 연령에 따라 달라집니다. 응시료와 수강료 지원 대상 및 지원 방법 응시료는 어학 시험 19종, 자격시험 등 총 909종을 지원하며, 수강료는 응시료 지원 분야와 관련된 내용을 학원 등에서 수강한 경우에 지원됩니다. 신청은 잡아바 어플라이를 통해 이뤄집니다. 어학 시험 19종 (TOEIC, 토플, 영어회화능력평가,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아랍어, 베트남어, 태국어, 인도네시아어, 말레이어, 중국어회화능력평가, 일본어회화능력평가, 프랑스어회화능력평가, 독일어회화능력평가, 스페인어회화능력평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국가기술자격 545종 국가전문자격 248종 (2024년 신규 추가) 국가공인민간자격 96종 지원 사업의 의의와 향후 전망 경기도는 미취업 청년들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경기청년 역량강화 기회 지원 사업’은 미취업 청년들이 어학·자격시험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강화하고 취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경기연구원, ‘2050 탄소중립 실행하려면 지역 여건 따라 목표와 경로 다양하게 설계’

▲ ‘지역의 탄소중립, 목표 선언 넘어 실행이 중요!’ 보고서 표지

경기도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약 50% 증가하는 동안 서울시의 배출량은 감소하는 등 지역마다 다른 배출 여건을 고려해 ‘경기도형 탄소중립 실행전략’을 추진하자는 의견이 제기됐다.


경기연구원은 <지역의 탄소중립, 목표 선언 넘어 실행이 중요!>를 발간하고 지역별 온실가스 배출 특성과 감축 여건, 경기도의 대응 방안을 살펴봤다.


우리나라는 226개 시·군·구가 ‘기후위기 비상선언’을 선포하는 등 탄소중립(배출되는 탄소와 흡수·제거되는 탄소량을 동일하게) 이행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온실가스 감축목표, 이행방안, 예산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화성시 등을 제외하면 대부분 탄소중립 목표와 방향성에 대한 동의 수준이다.


이처럼 2050년 탄소중립을 이행하기 위해 광역·기초 지방정부가 유사한 정책을 추진하는 가운데 지역마다 온실가스 배출 특성과 감축 여건은 제각각인 것으로 분석됐다.


경기연구원이 환경부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자료(2020년)를 재분석한 결과, 2018년 지역별 온실가스 배출 특성에서 온실가스 총배출량(소비 기준)이 가장 많은 곳은 경기도다. 경기도는 전국 17.9%인 약 1억3,000여만톤을 배출했다. 비슷한 인구 규모인 서울시(5,000여만톤)의 2.6배 수준이다. 경기도는 산업, 수송(도로), 건물 부문 배출량이 골고루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 지역에서 2005년부터 2018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한 가운데 충남(증가율 129.4%), 제주(68.1%), 경기(50.5%), 광주(32.2%) 등 4곳은 국가 평균(29.7%) 보다 빠르게 증가했다. 다만 서울시는 같은 기간 0.7% 증가율을 보였는데 2018년 폭염에 따른 일시적 증가세를 제외하면 2013년 이후 감소세를 유지했다.


아울러 2011년 온실가스 배출량 정점을 기록한 서울, 대구, 강원에 비해 아직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이 늘어나고 있는 경기, 충남, 제주의 경우 온실가스 감축 부담이 더 클 전망이다. 또한 지역 간 온실가스 배출 효율성(지역내총생산 10억원당 온실가스 배출량)은 최대 10배 차이 났다. 획일적으로 탄소중립 정책을 펼칠 경우 감축 규모가 큰 지역일수록 비용 부담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


이 같은 결과를 두고 연구원은 지역 여건에 따라 202050 탄소중립’ 목표와 경로를 다양하게 설계하자고 조언했다. 기후위기의 시급성을 고려하되 일자리, 건강, 공공서비스, 불평등 문제 등 지역의 우선순위를 고려하고 탄소중립의 기회와 위기 요인, 비용 부담, 주체별 역할·책임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진단으로 목표 선언을 넘어 실행으로 구체화하자는 것이다.


연구원은 지역의 탄소중립 대상과 범위에 부합하는 온실가스 감축 수단과 권한, 지자체 탄소중립 이행 모니터링을 위한 인프라 및 지원 체계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고재경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지역의 탄소중립, 이제는 실행이 중요하다”면서 “탄소중립 의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온실가스 배출 비중이 가장 높고 국가 경제에서 차지하는 위상이 높은 경기도는 탄소중립을 도정에 주류로서 다룰 필요가 있다”면서 “민관정책협의회를 구성해 탄소중립을 위한 경기도와 31개 시·군 간 협력 및 모니터링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슈앤진단] 지역의 탄소중립 목표 선언 넘어 실행이 중요.pdf


출처: 경기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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