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정보 2018년 09월 21일 금요일 날씨예보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기상청 날씨터치Q의 김은지입니다.
오늘은 전국이 흐리고 구름 많은 가운데 비가 내렸습니다.
본격적인 귀성이 시작되는 내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는데요.
주말을 포함한 추석 연휴기간 날씨를 일기도와 모식도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2일 토요일 아침 일기도 보시면 화면에 고기압이라는 표시가 보이지는 않지만 저기압 서쪽으로 고기압이 넓게 위치해 있습니다.
이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는데요.
고기압은 시계방향으로 주변 공기를 움직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에 북서풍 계열의 바람이 불겠습니다.
차가운 공기가 유입된다는 뜻인데요 그래서 기온도 차차 낮아지겠습니다.
23일 바람의 흐름 보시면 시계방향으로 공기가 움직이는 이 부분이 고기압입니다.
이 고기압의 중심이 전날보다 조금 더 남쪽으로 내려가서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하게 되는데요.
우리나라는 이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에 구름이 많겠고 고기압 가장자리에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대기불안정에 의해 오후 한때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그래도 추석 연휴 기간동안 대체로 맑은 날이 유지되겠는데요.
추석 연휴기간의 날씨를 나타낸 모식도 보시면 추석 당일에는 전국에서 환하고 둥근 보름달을 감상하실 수 있겠습니다.
다만 제주와 남해안은 구름이 다소 끼면서 구름 사이로 보름달을 보실 수 있겠습니다.
보름달이 뜨는 시각은 부산이 저녁 6시 9분, 서울이 6시 19분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기온 알아보겠습니다 주말 기온을 나타낸 분포도인데요.
아침기온은 평년보다 낮겠지만 낮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습니다.
연휴기간 동안 아침저녁으로는 쌀쌀하겠고 낮에는 기온이 오르면서 일교차가 크겠습니다 건강관리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귀성이 시작되는 22일 토요일 안개분포도인데요.
오늘 밤부터 내일 아침 사이에는 내륙을 중심으로 복사냉각 효과에 의해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많겠습니다.
그 밖의 서해안과 남해안에도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귀성길 교통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귀경길 해상교통수단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해상정보를 꼼꼼히 확인하셔야겠습니다.
25일 해상 일기도인데요 26일까지 남해와 동해에 물결이 최고 3미터까지 높게 일겠고 동풍의 영향을 받는 동해안은 흐리고 약하게 비가 내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필리핀 동쪽해상에 위치한 열대저압부의 이동경로와 강도에 따라 변동성이 큰 만큼 최신의 기상정보를 참고하셔서 안전한 귀경길 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에서 날씨터치 Q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