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륜형장갑차 초도배치 및 야전운용시험 완료

차륜형장갑차 초도배치 및 야전운용시험 완료
▲ 차륜형장갑차 야전운용시험

방위사업청은 올해 3월 차륜형장갑차를 초도배치하여 4월부터 8월까지 야전운용시험을 수행하였다.

* 야전운용시험(FT: Field Test)은 개발/운용시험평가에서 ‘전투용 적합’ 판정을 받아 전력화한 장비를 대상으로 운용부대에서 사용 간 개선 및 보완사항을 식별하기 위한 절차이다.

차륜형장갑차는 책임지역이 넓어진 보병부대의 기동성과 생존성 향상을 위해 국내기술로 개발되었다. 최초생산품검사에서 품질의 완전성이 입증돼 지난 3월 처음 군에 배치되었다.

야전운용시험(FT)은 올해 4월부터 8월까지 육군 25사단, 37사단 등 야전부대에서 수행하였다. 방위사업청은 야전운용시험 간 도출된 추가 요구사항을 보완해 올 후반기부터 순차적으로 군에 배치한다.

차륜형장갑차는 도보 전투를 주로 수행하던 보병부대에 창군 이래 최초로 전력화되는 전투기동장비다.

보병부대의 전천후 임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래 보병의 작전개념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기반무기체계로서의 의미가 크다.

이번 야전운용시험을 통해, 차륜형장갑차는 보병부대의 생존성을 보장하고 험로 및 장애물 극복능력도 탁월한 것으로 입증되었다.

특히, 런플랫 타이어, 타이어 공기압 조절장치, 조종수 열상잠망경, 독립현가장치 등 최신 기술을 적용해 비포장 전술도로에서 장병들의 전투 피로도를 낮춰 야전 부대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1) 런플랫 타이어: 타이어가 피탄되어도 일정속도 이상 달릴 수 있는 고성능 타이어
2) 타이어 공기압 조절장치: 노면의 상태에 따라 타이어 공기압을 중앙에서 제어할 수 있게 하여 기동성을 향상시키는 장치
3) 조종수 열상잠망경: 열감지를 통해 빛이 없는 야간에도 사물을 식별하게 하는 감시장비
4) 독립현가장치: 차륜의 진동이 반대편 차륜에 영향을 주지 않아 승차감을 좋게 하는 장치

또한 해외 유사장비와 비교할 때 우수한 성능대비 가격이 유리하여 세계 방산시장에서 충분한 수출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

방위사업청 전투차량사업팀장은 “차륜형장갑차는 야전 보병부대의 전투력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되며, 본격 양산체제 전환에 따라 일자리 창출은 물론, 향후 방산수출에도 기여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출처: 방위사업청

웹드로우 보급형홈페이지13번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단순 소모품 교환 등 자동차정비견적서 발급 면제, 자동차관리법 개정

한랭질환자 31%가 12월말부터 1월초 발생 사전 대비 필요

가을 국립공원 산책로 7곳! 가족과 함께 신나는 힐링 여행 떠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