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정보 2018년 12월 27일 목요일 날씨예보
기상청 날씨터치Q 장유리나입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았지만 밤사이 북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졌는데요.
때문에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진 곳 많았습니다.
28일인 내일도 이러한 추위가 이어지는 가운데 오후까지 전라도와 제주도에 눈이 내리겠고 충남서해안에는 새벽 한때, 눈이 오는 곳 있겠습니다.
오늘 아침 출근길 기온도 떨어지고 바람도 강해 많이 추웠을텐데요.
그래서 오늘 아침 기온이 얼마나 낮았는지 살펴봤습니다.
그림을 보시면 일부 남해안과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이 파란색과 남색, 보라색처럼 영하의 기온을 보였습니다.
서울의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1.8도, 철원이 영하 13.8도, 전주는 영하 6.8도, 대구도 영하 4.4도의 기온을 보였습니다.
내일도 이러한 추위는 이어지겠는데요 내일 새벽 기준 일기도 보시겠습니다.
내일 새벽 기준 일기도 보시면 내일도 계속해서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을 받겠습니다.
따라서 전국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겠는데요.
이렇게 맑은 날이 지속되면서 일부 전라도지역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의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습니다.
여기에 기압경도력도 조밀해 바람 강하게 불 것으로 보이니 산불 등 화재예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8일 내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지만 보시는 것처럼 전라도를 포함한 일부 지역에는 눈이 오는 곳 있겠는데요 모식도 보겠습니다.
내일 낮 모식도 보시면 북서쪽에서 지상으로부터 5km 상공의 영하 30도 내외의 차가운 공기가 불어들어 옵니다.
이 공기가 상대적으로 따뜻한 서해바다를 지나면서 해기차, 즉 기온의 차이 때문에 구름대가 발달하는데요.
이 구름이 바람을 타고 우리나라로 유입되면서 눈이 내리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서쪽지방이나 서해안, 전라도, 제주도 지역을 중심으로 눈이 내리는 것이고 동쪽의 울릉도·독도도 같은 이유로 눈이 내리겠습니다.
특히, 전라서해안의 경우 내일 새벽에 많은 눈이 예상됨에 따라 대설특보가 발표될 가능성도 있겠으니 눈으로 인한 피해 없도록 유의하셔야겠습니다.
내일 내리는 눈에 대해 강수 분포도 통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내일 자정부터 24시간까지의 강수 분포도인데요.
보시는 것처럼 내일은 전라도와 제주도, 독도에 눈이 내리겠습니다.
전라서해안과 제주도는 2에서 7cm, 제주도산지와 울릉도, 독도에는 10에서 많게는 30cm의 눈이 내릴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이렇게 눈이 내리고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내일은 강추위가 예상되는데요.
자세한 오늘, 내일 기온 예상기온분포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오늘과 내일을 기온을 비교한 분포도입니다.
내일 새벽 일부 중부내륙의 경우 흰 부분처럼 영하 15도 이하로 기온 뚝 떨어지겠고 일부 남부지방도 영하 10도 이하로 매우 추운 날씨를 보이는 곳 있겠습니다.
낮에도 기온 영하권을 보이는 곳 많겠는데요.
여기에 바람도 강해 체감온도는 서울 기준으로 아침에는 영하 20도 내외, 낮에는 영하 10도 내외를 보여 매우 추운 날씨가 예상되니 외출하실 때 방한복 단단히 챙겨 입으셔야겠습니다.
전국적으로 바람 강하다고 말씀드렸죠.
해상 보시면 오늘부터 동해안은 너울로 인해 높은 물결이 일 것을 보입니다.
또한, 해안과 제주도에 당분간 바람 매우 강하게 불겠고 (대부분 해상도 당분간)물결도 높게 일 것으로 보이니 항해나 조업을 나가시는 분들은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이상 날씨터치Q였습니다
출처: 기상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