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수소전기트럭, 북미 시장 진출 성공! 엑시언트 30대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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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북미 시장에서 수소전기트럭 사업 본격 전개!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 참여,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공급, 수소 모빌리티 밸류체인 구축…북미 친환경 상용차 사업 확대 및 수소 사회 실현 가속화! 현대차, 북미 수소전기트럭 사업 본격 전개 현대자동차는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NorCAL ZERO)의 공식 출범을 계기로 북미 시장에서 수소전기트럭 사업 본격 전개에 나섰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캘리포니아 대기환경국(CARB)과 캘리포니아 에너지위원회(CEC)에서 주관하는 북미 지역 항만 탈탄소화 사업이며, 현대자동차는 친환경 상용트럭 입찰에서 최종 공급사로 선정되어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30대를 공급했습니다. 프로젝트 개요 및 현대자동차 선정 배경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NorCAL ZERO)는 캘리포니아 대기환경국(CARB)과 캘리포니아 에너지위원회(CEC)에서 주도하는 북미 지역 항만 탈탄소화 사업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기존 오염물질 고배출 디젤 트럭을 수소전기트럭으로 대체하여 항만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현대자동차는 2021년 열린 친환경 상용트럭 입찰에서 치열한 경쟁을 뚫고 최종 공급사로 선정되었습니다. 당시 현대자동차는 다음과 같은 강점을 인정받았습니다. 뛰어난 차량 기술력: 현대자동차는 이미 국내 및 해외 시장에서 수소전기트럭의 안정성과 성능을 입증받고 있었습니다. 특히,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장거리 주행이 가능하고, 빠른 연료 보급 시간을 자랑하며, 높은 탑재량을 제공하는 등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수소 사업 경험: 현대자동차는 수소 생산, 저장, 운송, 분배 등 수소 사업 전반에 걸쳐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프로젝트 성공을 위한 필수 요소였습니다. 파트너십 구축 능력: 현대자동차는 프로젝트 참여를 위해 현지 파트너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했습니다. 특히, 트럭 운송 사업자, 리스 및 금융 서비스 회

2019년 1분기 전국 지가변동률 및 토지거래량, 지가 0.88% 상승

2019년 1분기 전국 지가변동률 및 토지거래량, 지가 0.88% 상승
▲ 2019년 1분기 전국 지가변동률 및 토지거래량

국토교통부는 올해 1분기 전국 지가는 0.88% 상승하였으며, 2018년 1분기(0.99%) 대비 0.11%p 감소했다고 밝혔다.

2018년 9.13 대책 이후 시장 안정세가 지속되며 전년도 3분기 이후 상승폭 둔화 추세이다.(2018.3Q, 1.26 → 2018.4Q, 1.22 → 2019.1Q, 0.88)

(시도별, %) 전년 동기 대비 수도권(1.02→0.99) 및 지방(0.93→0.69) 모두 상승폭 둔화되었으며, 광주(1.26), 세종(1.18), 대구(1.08) 순으로 상승했다.

(수도권, 0.99%) 서울(1.00), 경기(0.99), 인천(0.97) 모두 전국 평균(0.88)에 비해 소폭 높게 상승했다.

(지방, 0.69%) 광주(1.28)가 최고 상승률을 보였으며, 세종, 대구, 전남, 부산 등 5개 시·도는 전국 평균(0.88)을 상회했다.

(시군구별, %) SK하이닉스 반도체 단지 조성 및 3기 신도시 지정, 주택 정비사업 등 개발사업 및 교통망 개선 기대감이 있는 호재지역을 중심으로 높은 상승률을 보였으며, 지역 경기 침체가 지속되고 있는 울산 동구, 경남 거제시, 창원 진해구, 의창구, 성산구 등을 중심으로 하락했다.

(용도지역별, %) 주거(0.96), 계획관리(0.89), 상업(0.87), 녹지(0.86), 농림(0.79), 생산관리(0.73), 보전관리(0.57) 순으로 상승했다.

(이용상황별, %) 상업용(0.94), 주거용(0.88), 전(0.88), 답(0.87), 임야(0.62), 공장용지(0.56), 기타(0.33) 순으로 상승했다.

2019년 1분기 전체 토지(건축물 부속토지 포함) 거래량은 약 67만 3천 필지(474.8㎢, 서울 면적의 약 0.8배)로,

2018년 4분기(77만 4천 필지) 대비 13.1%(△101,225 필지), 2018년 1분기(87만 필지) 대비 22.7% 감소(-197,041 필지)했다.

거래량은 전년 동기 대비 부동산 경기 둔화 및 거래 심리 위축 등으로 매매(△24.5%, -114,842필지), 분양권(△29.3%, -85,108필지) 감소가 두드러졌다.

* 서울(매매 △63.2%, 분양권 △28.4%), 부산(매매 △30.2%, 분양권 △35.2%)  경기(매매 △23.9%, 분양권 △25.2%), 세종(매매 △12.1%, 분양권 △83.1%)

한편, 건축물 부속토지를 제외한 순수토지 거래량은 약 26만 5천 필지(441.0㎢)로 전분기 대비 4.7%, 전년 동기 대비 5.8% 감소했다.

(시도별, %) 전년 동기 대비 토지 거래량은 유일하게 대구(20.5)만 증가했고, 세종(△55.5), 서울(△48.6), 광주(△38.5), 부산(△31.4) 등은 감소했다.

순수토지 거래량은 대구(13.0), 세종(2.8), 경기(0.5)는 증가했고, 울산(△28.8), 제주(△21.8), 경남(△19.4) 등 14개 시도는 감소했다.

(용도지역별, %) 전년 동기 대비 개발제한구역(72.7), 자연환경보전(17.7), 농림(0.3) 거래량은 증가했고, 공업(△35.8), 주거(△29.4), 상업(△23.5), 녹지(△17.3), 관리(△7.7) 지역 거래량은 감소했다.

(지목별, %) 전년 동기 대비 공장용지(7.8) 거래량은 증가하였고, 대지(△30.3), 전(△7.1), 기타(잡종지 등, △5.7), 답(△4.4), 임야(△1.2) 지역 거래량은 감소했다.

(건물 용도별, %) 전년 동기 대비 공업용(10.0), 기타건물(4.7) 거래량은 증가했고, 주거용(△33.8), 상업업무용(△30.7), 나지(△9.7) 거래량은 감소했다.

한편, 9.13 대책 이후 시장안정, 거래심리위축 등으로 지가변동률 상승폭 둔화 및 토지 거래량 감소 추세다.

* (전국 분기별 지가변동률) 2018.4Q 1.22 → 2019.1Q 0.88
** (전국 분기별 토지거래량) 2018.4Q  773,924 필지 → 2019.1Q  672,699 필지

앞으로도 공공주택지구 등 국가 사업등이 시행되는 지역의 지가변동률 및 토지 거래량을 지속 모니터링하고 토지시장 안정을 위한 다각적인 정책을 검토․시행할 계획이다.

지가변동률과 토지거래량에 대한 상세 자료는 ‘국토교통 통계누리’( stat.molit.go.kr ) 또는 ‘R-ONE 부동산통계정보시스템’( www.r-one.co.kr, 부동산정보 앱)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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