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용 인감증명서, 2024년 9월 30일부터 온라인 무료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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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4년 도입된 인감증명제도는 이제 110년이라는 세월을 맞이했습니다. 그동안 인감증명서 발급은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이 필수였지만, 이제는 시대에 맞춰 온라인 발급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정부는 '국민이 편리한 원스톱 행정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제7차 민생토론회에서 일반용 인감증명서의 온라인 발급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시행령 개정으로 국민들은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시스템 도입 온라인 발급 대상 일반용 인감증명서 중 법원이나 금융기관에 제출하지 않는 경우 온라인 발급 가능 예) 면허 신청, 경력 증명, 보조사업 신청 등 발급 절차 정부24 접속 및 로그인 인감증명서(전자민원창구용) 발급 선택 및 본인 확인 발급용도 및 제출처 입력 인증서 암호 입력 및 휴대전화 인증 인감증명서(전자민원창구용) 발급 및 저장 발급 사실 확인 (휴대전화 문자 등) 진위 확인 방법 정부24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16자리 문서확인번호 입력 정부24 앱 또는 스캐너용 문서확인 프로그램으로 3단 분할 바코드 스캔 주요 기대 효과 국민 편의 증진: 방문 불필요, 시간 절약, 24시간 발급 가능 행정 서비스 효율성 제고: 발급 업무 간소화, 비용 절감 위변조 방지: 위변조 검증장치 도입으로 보안 강화 행정안전부 장관의 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시스템 도입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디지털플랫폼정부의 핵심은 국민이 원하는 방식으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110년 만에 인감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되어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국민 누구나 더 편리하게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출처: 행정안전부

2019년 1분기 항공운송시장 동향, 항공이용객 전년 동기 대비 6.4% 증가

2019년 1분기 항공운송시장 동향, 항공이용객 전년 동기 대비 6.4% 증가
▲ 2019년 1분기 항공운송시장 동향

2019년 1분기 항공이용객이 전년 동기 대비 6.4% 증가한 3,057만 명을 기록하여 단일 분기별 실적으로는 최초로 3천만 명을 돌파했다.

국제선 여행객은 2,301만 명으로 7.1% 증가했고, 국내선 여행객은 756만 명으로 4.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항공여객(만 명): 2,169(2015. 1Q) → 2,437(2016. 1Q) → 2,683(2017. 1Q) → 2,873(2018. 1Q) → 3,057(2019. 1Q)
** 단일 분기별(만 명): 3,057(2019. 1Q)→ 2,991(2018. 3Q)→ 2,954(2018. 4Q)→ 2,934(2018. 2Q)→ 2,873(2018. 1Q)
*** 항공화물(만 톤): 95(2015. 1Q) → 95(2016. 1Q) → 105(2017. 1Q) → 108(2018. 1Q) → 104(2019. 1Q)

국제선 여객은 최근 일과 삶의 조화(워라밸) 가치관 확산, 계절적 요인(겨울방학 및 설 연휴), 저비용항공사 공급석 확대(19.4%), 노선 다변화, 중국인 관광객 증가 등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7.1% 성장한 2,301만 명으로 집계됐다.

* 국제여객(만 명): 1,555(2015. 1Q) → 1,760(2016. 1Q) → 1,956(2017. 1Q) → 2,149(2018. 1Q) → 2,301(2019. 1Q)

지역별로는 중국·유럽·동남아·일본 노선에서 증가세를 보인 반면, 대양주·미주·기타지역 노선은 미미한 감소세를 보였다.

* 지역별 증감율: 중국(14.4%), 유럽(11.1%), 동남아(7.9%), 일본(4.1%), 대양주(-4.5%), 미주(-1%), 기타(-1.1%)

특히 중국노선은 414만 명을 기록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14.4% 증가했고, 2016년 1분기(440만 명)에 비해서 격차(-5.9%)가 줄어들어 지속적으로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2018.1분기) -12.8% → (2분기) 39.2% → (3분기) 25.2% → (4분기) 20.4% → (2019.1분기) 14.4%
** 중국노선 여객추이(만 명): (‘16.1분기) 440 → (2017.1분기) 415 → (‘18.1분기) 362 → (‘19.1분기) 414

공항별로는 노선 다변화 및 중국여객 증가로 인천(4.6%), 김해(3.3%), 김포(1.4%) 공항이 증가하였으며, 특히 무안(182.6%)·청주(166.9%)·제주(55.6%)·대구(49.4%) 등 지방공항에서 높은 성장세를 나타냈다.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는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했으나, 국적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17.2% 증가했다.

전체 여객 대비 국적사 점유율은 68.8%를 나타냈으며, 이중 LCC 분담율은 전년 29.5%에서 올해 1분기 32.2%로 증가세에 있다.

* 국적사 분담률(%): 62.4(2015. 1Q) → 65.3(2016. 1Q) → 66.6(2017. 1Q) → 69.2(2018. 1Q) → 68.8(2019. 1Q)LCC 분담률(%): 13.2(2015.1Q) → 18.1(2016.1Q) → 24.6(2017.1Q) → 29.5(2018.1Q) → 32.2(2019.1Q)

국내선 여객은 운항 증편 및 공급석 증가, 외국인의 제주여행 환승수요 증가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내륙 0.9%↑, 제주 5%↑) 증가한 756만 명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 국내여객(만 명): 614(2015. 1Q) → 677(2016. 1Q) → 728(2017. 1Q) → 724(2018. 1Q) → 756(2019. 1Q)

공항별로는 울산(-8.6%)을 제외한 제주(5.2%)·김포(3.7%)·청주(12.5%)·대구(5.2%) 등 전국 공항이 증가했다.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가 316만 명을 운송하여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하였고,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440만 명을 운송했다.

* LCC 분담률: 53.2(2015. 1Q) → 56.7(2016. 1Q) → 57.5(2017. 1Q) → 59(2018. 1Q) → 58.2(2019. 1Q)

한편, 올해 1분기 항공화물(104만 톤)은 글로벌 경기 둔화 움직임과 동남아를 제외한 일본·중국·유럽 등 전 지역의 물동량 감소(IT/반도체, 선박 등) 영향 등으로 3.4%(국제화물 3.3%↓) 감소했다.

* 항공화물(만 톤): 95(2015. 1Q) → 95(2016. 1Q) → 105(2017. 1Q) → 108(2018. 1Q) → 104(2019. 1Q)
** 수하물 제외 항공화물(만 톤): 69(2015. 1Q) → 67(2016. 1Q) → 75(2017. 1Q) → 75(2018. 1Q) → 69(2019. 1Q)

국제화물은 동남아(1.4%)를 제외하고 일본(-8.9%)·중국(-5.3%)·유럽(-5.2%) 등 전 지역에서 감소, 전년 동기 대비 3.3% 감소(98만 톤)했다.

* 국제화물(만 톤): 87(2015. 1Q) → 88(2016. 1Q) → 98(2017. 1Q) → 101(2018. 1Q) → 98(2019. 1Q)
** 수하물 제외 국제화물(만 톤): 65(2015. 1Q) → 63(2016. 1Q) → 71(2017. 1Q) → 71(2018. 1Q) → 66(2019. 1Q)

국내화물은 내륙노선(2.7%)은 증가했으나 제주(-5.6%)노선은 감소하여 전년 동기 대비 4.8% 감소한 7만 톤을 기록했다.

* 국내화물(만 톤): 7.5(2015. 1Q) → 7.4(2016. 1Q) → 7.4(2017. 1Q) → 6.9(2018. 1Q) → 6.6(2019. 1Q)
** 수하물 제외 국내화물(만 톤): 4.3(2015. 1Q) → 4(2016. 1Q) → 3.9(2017. 1Q) → 3.5(2018. 1Q) → 3.1(2019. 1Q)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최근 유가 상승에 따른 유류할증료 부담 등의 영향은 있으나 항공여객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밝히면서, “항공노선 다변화 및 지방공항 활성화 등 항공운송산업의 지속성장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라고 밝혔다.


출처: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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