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온라인쇼핑 총 거래액 15조 9,946억원

▲ 2020년 12월 온라인쇼핑 동향

2020년 12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26.1% 증가한 15조 9,946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33.8% 증가한 11조 1,488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6.2%,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8.8% 각각 상승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9.7%로 전년동월(65.7%)에 비해 4.0%p 상승


1. 상품군별 거래액


①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2020년 12월 상품 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2.1%)에서 감소했으나, 식품(73.3%), 가전(53.6%)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패션(-5.5%)에서 감소했으나, 식품(17.5%), 서비스(11.0%) 등에서 증가


2020년 12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문화 및 레저서비스(-94.4%), 여행 및 교통서비스(-70.0%)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109.1%), 음·식료품(66.3%), 가전·전자·통신기기(56.1%)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여행 및 교통서비스(-30.9%), 의복(-13.9%)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34.2%), 음·식료품(14.3%), 생활용품(13.1%) 등에서 증가


②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2020년 12월 상품 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식품(82.4%), 가전(63.6%), 생활(62.1%) 등 모든 부문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패션(-2.2%)에서 감소했으나, 식품(18.0%), 서비스(14.9%) 등에서 증가


2020년 12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여행 및 교통서비스(-61.7%), 화장품(-25.8%)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114.4%), 음·식료품(76.3%), 가전·전자·통신기기(66.3%)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의복(-13.7%)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34.5%), 음·식료품(14.9%) 등에서 증가


③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2020년 12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6.4%), e쿠폰서비스(88.5%), 가방(80.2%) 순으로 높음


전년동월대비 화장품(-10.5%p) 등에서 하락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17.1%p), 사무·문구(5.3%p) 등에서 상승


전월대비로는 컴퓨터 및 주변기기(-2.9%p) 등에서 하락했으나,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5.9%p), 화장품(5.3%p) 등에서 상승


2. 취급상품범위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2020년 12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30.0% 증가한 10조 7,450억원을, 전문몰은 18.8% 증가한 5조 2,496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종합몰은 4.9%, 전문몰은 8.8% 각각 증가


2020년 12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39.2% 증가한 11조 9,498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3% 감소한 4조 448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8.6%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은 0.3% 감소



출처: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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