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날씨, 2024년 05월 04일 토요일 기상청 05시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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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은 25도 이상의 폭염이 예상되며, 제주도는 밤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하여 내일 전국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20도 이상으로 크게 발생할 것으로 보이며, 남쪽 해상에서는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고, 전남권내륙과 경남서부내륙에는 짙은 안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 등 중부지방은 건조특보가 발효되어 건조한 날씨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국 기온 상승과 제주도 비 시작 오늘은 전국 대부분이 낮 기온이 25도 이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중부 내륙과 경북 내륙은 30도 가까이 오를 것으로 예상되며, 낮과 밤의 기온차이가 15~20도로 크게 벌어질 전망입니다. 밤에는 제주도에서 비가 시작되어 내일로 확대되며, 이 비는 강하고 많은 양을 예상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기압계 현황과 전망 서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제주도는 구름이 많았습니다. 오늘은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오후부터는 구름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제주도는 흐리고 비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세한 강수 전망 상하이 부근에서 북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오늘 밤부터 제주도에 비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며, 내일로 확대되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예상됩니다. 특히 지형의 영향을 받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강한 비가 예상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기온 변화와 건강 관리 오늘 아침 기온은 7~17도로 출발하며, 낮 기온은 22~29도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므로 건강관리에 특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해상 및 안개 전망과 건조 전망 남쪽 해상을 중심으로 상황이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남해동부 바깥 먼 바다와 제주도 남쪽 바깥 먼 바다에는 풍랑특보가 발효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오늘 서해상과 남해상에는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대기가 습한 가운데 기온이 떨어지면서

2020년 항공여객 3,940만 명, 전년 대비 68.1% 감소

▲ 2020년 항공운송시장 동향

국토교통부는 2020년 항공여객은 코로나-19 대유행의 영향을 받아 전년 대비 68.1% 감소한 3,940만 명으로 집계되었다고 밝혔다. 1997년 이후 역대 3번째 낮은 실적(1998년 3,361만 명, 1999년 3,789만 명)이다.


국제선과 국내선 여객은 전년 대비 각각 84.2%, 23.7% 감소했고, 항공화물은 국제선 화물(수하물 제외)이 0.4% 증가했으나 여객 수하물의실적이 크게 줄어 전년 대비 23.9% 감소했다.


* 항공여객(만 명) : 10,391(2016) → 10,936(2017) → 11,753(2018) → 12,337(2019) → 3,940(2020)

* 항공화물(만 톤) : 407(2016) → 432(2017) → 444(2018) → 427(2019) → 325(2020)

* 수하물 제외 국제선 항공화물(만 톤): 279(2016) → 299(2017) → 302(2018) → 282(2019) → 283(2020)


(국제선 여객) 연초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급감한 항공여객은 하반기 2차 유행이 진행되며 전년 대비 84.2% 감소한 1,424만 명 수준이다.


* 국제여객(만 명) : 7,300(2016) → 7,696(2017) → 8,593(2018) → 9,039(2019) → 1,424(2020)


지역별로는 일본(△88.2%)·중국(△87.8%)·아시아(△83.4%)·미주(△72.3%)· 유럽(△82.2%) 등 전 노선이 감소했다.


일본노선은 수출규제 조치(2019.7월)와 무비자입국 금지(2020.3월) 및 코로나-19의 영향까지 겹쳐, 2020년 여객은 전년 대비 88.2% 감소했고 연간 국제여객의 15.6%(2019년 1위 → 2020년 2위)의 비중을 보였다.


* 월별 증감률(%): △40.4(2020.1) → △54.9(2020.2) → △96.1(2020.3) → △99.5(2020.4) → △99.6(2020.5) → △99.5(2020.6) → △99.5(2020.7) → △99.4(2020.8) → △99.2(2020.9) → △98.9(2020.10) → △98.3(2020.11 ) → △97.9(2020.12)


중국노선은 2020.2월부터 운항편수 급감(2019년 12만 편 → 2020년 3만 편 운항, △73.4%) 후 일부 노선 운항 재개, 정기· 부정기 노선 추가 재개가 있었으나, 전년 대비 여객은 87.8% 감소했고 2020년 국제여객의 15.8%(2019년 2위 → 2020년 1위) 수준이었다.


* 월별 증감률(%): 11.9(2020.1) → △77.3(2020.2) → △92.9(2020.3) → △99.1(2020.4) → △98.7(2020.5) → △98.6(2020.6) → △97.9(2020.7) → △97.7(2020.8) → △97.2(2020.9) → △97.3(2020.10) → △97.4(2020.11 ) → △97.3(2020.12)


미국노선은 연초 성장세였으나 3월 급락 후 큰 변화없이 여객은 전년 대비 72.3% 감소했고, 2020년 여객의 9.2%를 분담(2019년 7위 → 2020년 4위)했다.


* 월별 증감률(%): 10.5(2020.1) → 5.0(2020.2) → △71.0(2020.3) → △87.9(2020.4) → △90.1(2020.5) → △87.9(2020.6) → △86.7(2020.7) → △84.7(2020.8) → △88.1(2020.9) → △89.5(2020.10) → △88.1(2020.11 ) → △88.2(2020.12)


중국와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노선 또한 팬데믹의 영향으로 급락하여 여객은 전년 대비 83.4% 감소했으며, 2020년 여객의 42.4%(2019년 40.3%)를 분담했다.


* 월별 증감률(%): 10.5(2020.1) → △43.9(2020.2) → △92.9(2020.3) → △98.0(2020.4) → △98.4(2020.5) → △98.1(2020.6) → △98.0(2020.7) → △98.4(2020.8) → △98.2(2020.9) → △98.4(2020.10) → △98.4(2020.11 ) → △98.3(2020.12)


공항별로는 인천(△83.1%)·제주(△89.4%)·김포(△87.3%)·김해(△88.0%) 등 전 공항이 감소했다.


항공사별로는 우리 대형항공사*의 경우 전년 대비 82.3% 감소했고, 저비용항공사**는 전년 대비 86.7% 감소했다.


* 우리항공사 점유율(%) :64.7(2016) → 68.3(2017) → 68.5(2018) → 66.9(2019) → 67.0(2020)

* 저비용항공사 점유율(%) : 19.6(2016) → 26.4(2017) → 29.2(2018) → 29.5(2019) → 24.9(2020)


(국내선 여객)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급감한 국내선 여객수요(연내 최저 3월, 110만 명)는 빠른 회복세를 보이며 11월(294만 명)의 경우 전년 동월 대비 2.5% 성장을 이루었으나, 3차 유행(11월말-12월)의 영향으로 급감하며 전년 대비 23.7%(내륙 2.8%↓, 제주 27.2%↓) 감소한 2,516만 명으로 마감했다.


* 국내여객(만 명) : 3,091(2016) → 3,241(2017) → 3,160(2018) → 3,298(2019) → 2,516(2020)


공항별로 제주노선은 양양(535.7%), 포항(100.2%)공항 외 노선의 여객은 전년 대비 감소했고, 내륙노선은 광주-김포(71.4%), 김포-김해(13.2%), 김포-여수(23.2%) 노선에서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그 외 노선에서 감소했다.


항공사별로는 우리 대형항공사의 국내여객 운송량은 829만 명으로 전년 대비 40.4% 감소했고,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2020.7~8월, 10~11월은 전년 동월 실적을 상회하며 성장했지만 연간 1,687만 명을 수송하며 전년 대비 11.5% 감소했다.


* 저비용항공사 분담률(%) : 56.8(2016) → 56.9(2017) → 58.6(2018) → 57.8(2019) → 67.1(2020)


(항공화물) 2020년 팬데믹으로 국내외 운휴 여객기가 증가(수하물 감소)하며 화물은 전년 대비 23.9% 감소했으나 수하물 제외 화물은 전년 대비 0.6% 감소에 그쳤다.


* 항공화물(만톤) : 407(2016) → 432(2017) → 444(2018) → 427(2019) → 325(2020)

* 수하물 제외 항공화물(만 톤): 293(2016) → 312(2017) → 314(2018) → 292(2019) → 291(2020)


국제화물은 전 지역의 수하물 감소로 전년 대비 23.5% 감소했으나 수하물 제외 항공화물은 미주(12.8%)・중국(4.6%)・기타(1.2%)지역이 전년대비 증가했고, 우리항공사의 수하물 제외 화물의 운송실적이 전년 대비 8.1% 성장하며 201만 톤을 기록했다.


* 국제화물(만톤) : 378(2016) → 403(2017) → 417(2018) → 402(2019) → 307(2020)

* 수하물 제외 국제화물(만 톤): 279(2016) → 299(2017) → 302(2018) → 282(2019) → 283(2020)

* 우리항공사 수하물 제외 국제화물(만 톤): 196(2016) → 205(2017) → 204(2018) → 186(2019) → 201(2020)


국내화물은 내륙 노선(△53.3%)과 제주(△26.8%) 노선 모두 감소해 전년 대비 29.7% 하락한 18만 톤으로 집계됐다.


* 국내화물(만톤): 29.3(2016) → 29(2017) → 27.3(2018) → 26(2019) → 18(2020)

* 수하물 제외 국내화물(만 톤): 13.9(2016) → 13.2(2017) → 12.1(2018) → 10.1(2019) → 7.3(2020)


국토교통부 김상도 항공정책실장은 “2020년 한해는 코로나19로 인해 항공업계 및 국민 모두가 어려운 한 해였으나, 그 간 정부의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지원 조치와 항공업계의 고강도 위기극복 노력 등 정부와 항공업계의 긴밀한 협력으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면서, “올해에도 코로나-19 여파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그 간의 성과가 헛되지 않도록 올해에도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지원과 더불어 항공업계의 빠른 수요회복과 자생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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