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날씨, 2024년 05월 04일 토요일 기상청 05시 발표

이미지
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은 25도 이상의 폭염이 예상되며, 제주도는 밤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하여 내일 전국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20도 이상으로 크게 발생할 것으로 보이며, 남쪽 해상에서는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고, 전남권내륙과 경남서부내륙에는 짙은 안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 등 중부지방은 건조특보가 발효되어 건조한 날씨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국 기온 상승과 제주도 비 시작 오늘은 전국 대부분이 낮 기온이 25도 이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중부 내륙과 경북 내륙은 30도 가까이 오를 것으로 예상되며, 낮과 밤의 기온차이가 15~20도로 크게 벌어질 전망입니다. 밤에는 제주도에서 비가 시작되어 내일로 확대되며, 이 비는 강하고 많은 양을 예상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기압계 현황과 전망 서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제주도는 구름이 많았습니다. 오늘은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오후부터는 구름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제주도는 흐리고 비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세한 강수 전망 상하이 부근에서 북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오늘 밤부터 제주도에 비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며, 내일로 확대되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예상됩니다. 특히 지형의 영향을 받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강한 비가 예상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기온 변화와 건강 관리 오늘 아침 기온은 7~17도로 출발하며, 낮 기온은 22~29도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므로 건강관리에 특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해상 및 안개 전망과 건조 전망 남쪽 해상을 중심으로 상황이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남해동부 바깥 먼 바다와 제주도 남쪽 바깥 먼 바다에는 풍랑특보가 발효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오늘 서해상과 남해상에는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대기가 습한 가운데 기온이 떨어지면서

2018년 버스 졸음운전 경고 장치 상용화 전망

2018년 버스 졸음운전 경고 장치 상용화 전망
▲ K-City(5G통신망 구축)

올해 안에 ‘버스 졸음운전 경고 장치’가 상용화될 전망이다.

자율주행자동차 실험도시 K-City도 공사를 연내 마무리하고 민간에 개방된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9일(화), 2018년 역점 분야는 교통안전 강화와 4차산업혁명 분야 연구·개발 확대라고 밝혔다.

과학적 교통안전 사업을 통해 선진국 수준의 교통 환경을 확보하고, 4차산업혁명 분야 연구·개발을 선도하겠다는 내용이다.

이를 위해, 첨단안전장치 개발을 조기에 끝내고 보급을 확대하는 한편, 2020년 Level 3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를 위해 연구 인프라를 강화할 방침이다.

① 버스 졸음운전 경고 장치 개발 및 상용화 추진

공단은 지난해 4월 ‘버스 졸음운전 경고 장치’를 개발하고, 수도권 운행 광역 직행버스 5대에 시범운영 한 바 있다.

버스 졸음운전 경고 장치는 운전자 눈꺼풀 감김 정도와 위험운행(지그재그 주행), 앞 차와 추돌거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사고위험성을 예측한다.

사고발생 확률이 증가하면 운전자가 착용한 밴드에 강한 진동신호를 보낸다.

해외의 졸음운전 경고 장치는 운전자 눈꺼풀 감김 정도만 측정하지만, 공단에서 개발한 장치는 운전자 생체변화와 차량 비정상 주행을 함께 파악해 졸음사고 예방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공단은 올해 4월까지 2차 시범운영을 진행한다.

1차 시범운영 시 나타난 문제들을 개선하고 장치 오작동을 없애 기능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밴드 크기를 줄여 운전자의 착용 불편함을 없앴고, 센서를 개선해 위험상황 감지 능력을 강화했다.

보다 다양한 환경의 테스트를 위해 시범운영 대상도 늘린다.

광역 직행버스 5대, 시내버스 4대, 고속버스 6대 등이 포함된다.

하반기 상용화가 가능하도록 시스템 정보와 연구 결과를 개발에 참여한 기관에 제공할 계획이다.

② K-City 완공 및 민간 개방(중소기업, 스타트업 지원 강화)

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 건립 중인 ‘자율주행자동차 실험도시 K-City'를 올해 완공하고,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등의 지원을 강화한다.

공단은 지난해 11월 고속도로 구간을 우선 완료하였고, 12월에는 세계 최초로 5G 통신망을 구축한 바 있다.

K-City가 올해 완공되면 국내 기업의 자율주행자동차 개발도 속도를 높일 전망이다.

교차로, 횡단보도, 고속도로에서의 주행과 신호등·표지판의 인지·판단 시험 등 다양한 도로 조건에서의 자율차 평가가 가능해 진다.

특히, K-City는 해외에는 없는 버스 전용차로, 스쿨존, 고속도로 톨게이트 등이 마련돼 실제 도로와 가장 유사한 조건에서 자율주행자동차의 안전성 확인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공단은 완공 후 자율주행자동차를 개발하는 기업과 연구기관이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K-City를 전면 개방할 계획이다.

* 2018년 1월 현재 자율주행자동차 임시운행허가 : 현대자동차, 서울대학교 등 30개 기관

자율주행자동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를 지원하기 위함이다.

매주 토요일에는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연구기관(대학교) 등이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할 방침이다.

공단은 이 밖에도, 교통 공공서비스 강화와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 개최를 위한 교통안전 점검을 확대할 방침이다.

학부모에게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버스의 자녀 탑승 정보를 알려주는 ‘어린이 안심 통학버스’는 전국으로 확대하고, 아파트 단지 내 무상점검 서비스는 지난해 사망사고 발생 단지 중심으로 선정 요건을 강화하는 한편, 개선 이행률을 높이기 위해 상세 도면도 함께 제공할 방침이다.

또한,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 개최를 위해, 올림픽 경기장이 위치한 강릉과 평창 등의 49개 운수회사에 교통안전 컨설팅과 운전자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공단은 지난해 강릉을 기(종)점으로 두는 고속버스와 시외버스 300대에 전방충돌경고장치(FCWS)를 포함한 차로이탈경고장치(LDWS)를 무상 지원하고, 올해는 DTG 활용한 운수업체 맞춤형 교육을 확대하고 있다.

공단 권병윤 이사장은 “2018년이 교통사고 사망자가 획기적으로 줄어드는 출발점이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하며, “언제나 기본에 충실하고, 국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공공기관이 되도록 모든 임직원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웹드로우 보급형홈페이지13번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양소 섭취기준을 통해 보는 한국인 영양소 섭취 현황

봄철에는 영양소가 풍부한 ‘숭어’와 ‘해조류’를 맛보세요

도로교통공단, 2023년 하반기 체험형 청년인턴 공개 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