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전년동월대비 16.4% 증가 9조 5,966억원
▲ 2019년 2월 온라인쇼핑 동향 |
2019년 2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16.4% 증가한 9조 5,966억원 수준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26.0% 증가한 6조 1,817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0.4%,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8.9% 각각 감소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4.4%로 전년동월(59.5%)에 비해 4.9%p 증가
2019년 2월 상품 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28.9%), 가전(31.0%) 등에서 증가했으나, 식품(-3.6%)에서 감소
전월대비로는 식품(-32.1%), 패션(-7.5%), 서비스(-5.9%) 순으로 감소
2019년 2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90.2%), 가전·전자·통신기기(30.7%), 컴퓨터 및 주변기기(31.5%) 등에서 증가하였으나, 농축수산물(-24.7%)에서 감소
전월대비로는 음·식료품(-28.0%), 농축수산물(-44.3%), 의복(-13.8%) 등에서 감소하였으나, 문화 및 레저서비스(11.8%), 가방(6.0%)에서 증가
2019년 2월 상품 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43.6%), 패션(19.6%), 가전(41.9%) 순으로 증가
전월대비로는 식품(-28.8%), 패션(-6.0%), 생활(-9.8%) 순으로 감소
2019년 2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97.5%), 가전·전자·통신기기(40.1%), 화장품(28.1%) 등에서 증가하였으나, 농축수산물(-9.0%)에서 감소
전월대비로는 음·식료품(-25.6%), 농축수산물(-38.9%), 의복(-12.3%) 등에서 감소하였으나, 문화 및 레저서비스(19.0%), 가방(7.5%) 등에서 증가
2019년 2월 상품 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서비스(71.9%), 식품(70.0%), 생활(65.5%) 순으로 높음
전년동월대비 식품(7.7%p), 서비스(7.4%p), 도서(7.1%p) 등에서 확대되었으나, 기타(-8.3%p)에서 축소
전월대비 식품(3.2%p), 서비스(2.1%p) 등에서 확대되었으나, 생활(-0.8%p), 도서(-0.7%p) 등에서 축소
2019년 2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2.4%), e쿠폰서비스(89.9%), 가방(76.7%) 순으로 높음
전년동월대비 사무·문구(12.7%p), 농축수산물(12.4%p) 등에서 확대되었으나, 기타(-8.3%p)에서 축소
전월대비 농축수산물(6.3%p), 문화 및 레저서비스(4.0%p) 등에서 확대되었으나, 애완용품(-2.5%p), 생활용품(-1.5%p) 등에서 축소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14.5% 증가한 6조 2,544억원을, 전문몰은 20.4% 증가한 3조 3,422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종합몰은 11.7%, 전문몰은 7.9% 각각 감소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18.1% 증가한 6조 3,980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3.2% 증가한 3조 1,986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10.2%,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0.8% 각각 감소
출처: 통계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