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날씨, 2024년 05월 04일 토요일 기상청 05시 발표

이미지
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은 25도 이상의 폭염이 예상되며, 제주도는 밤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하여 내일 전국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20도 이상으로 크게 발생할 것으로 보이며, 남쪽 해상에서는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고, 전남권내륙과 경남서부내륙에는 짙은 안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 등 중부지방은 건조특보가 발효되어 건조한 날씨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국 기온 상승과 제주도 비 시작 오늘은 전국 대부분이 낮 기온이 25도 이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중부 내륙과 경북 내륙은 30도 가까이 오를 것으로 예상되며, 낮과 밤의 기온차이가 15~20도로 크게 벌어질 전망입니다. 밤에는 제주도에서 비가 시작되어 내일로 확대되며, 이 비는 강하고 많은 양을 예상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기압계 현황과 전망 서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제주도는 구름이 많았습니다. 오늘은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오후부터는 구름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제주도는 흐리고 비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세한 강수 전망 상하이 부근에서 북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오늘 밤부터 제주도에 비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며, 내일로 확대되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예상됩니다. 특히 지형의 영향을 받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강한 비가 예상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기온 변화와 건강 관리 오늘 아침 기온은 7~17도로 출발하며, 낮 기온은 22~29도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므로 건강관리에 특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해상 및 안개 전망과 건조 전망 남쪽 해상을 중심으로 상황이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남해동부 바깥 먼 바다와 제주도 남쪽 바깥 먼 바다에는 풍랑특보가 발효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오늘 서해상과 남해상에는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대기가 습한 가운데 기온이 떨어지면서

[날씨터치Q/19시] 7월 26일(금) 중부지방 중심 장맛비, 남부지방 오후부터 밤 사이, 출근길 중부 강한 비



날씨터치Q입니다.
내일도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리고 장맛비가 내리겠습니다 특히 오늘 밤부터 내일 오전 사이 중부지방으로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예상되어 대비를 하셔야겠습니다.

레이더영상보시면 어제 서해상에서 강하게 발달한 비구름대가 중부지방으로 북동진하면서 충청도에 많은 비를 뿌렸는데요 충청도에 호우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중부와 경북북부를 중심으로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그 밖의 남부지방에는 오늘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많은 비가 내리고 있는데요 이번 장마전선은 중부지방에 주로 영향을 주겠습니다.

그 이유는 보통 장마전선은 북서쪽의 건조한 공기와 북태평양고기압을 따라 유입되는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만나면서 발생하는데요 지난주 태풍 다나스로 인해 북태평양고기압이 이미 우리나라로 확장된 상태에다 우리나라 북서쪽 상공에서 건조한공기가 내려오면서 장마전선이 중부지방에서 발달했기 때문입니다.
이번 장마전선은 주로 우리나라 내에서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영향을 주겠습니다.

오늘 밤부터 서울을 포함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내리겠고 내일 오후에 점차 남부지방으로 비가 확대되겠는데요. 남부지방은 내일 밤에 대부분 그쳤다가 모레 다시 비가 이어지겠습니다.

오늘 밤부터 내일 새벽 사이가 최대 고비입니다 대기 상층의 건조한 공기와 하층의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가장 강하게 부딪히면서 대기 불안정이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오늘 밤부터 내일 새벽사이 서울을 포함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50~70mm이상의  매우 강한 비와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습니다. 중부지방에 계신 분들은 밤사이 비 피해 없도록 대비하시고 내일 아침 출근하시는 분들은 평소보다 일찍 나오시는게 좋겠습니다.
이번 장맛비는 꽤 오랫동안 내리는데요 중부지방은 일요일 오전까지, 남부지방은 토요일까지 이어집니다.

비가 얼마나 오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강원영동을 제외한 중부지방은 100~250mm, 많게는 400mm 이상의 매우 많은 비가 쏟아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꽤 오랫동안 많은 비가 내리고 비의 강도도 강한 만큼 저지대에서는 침수피해 없도록 유의하시고 하천 주변에서는 차량 침수피해 없도록 미리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그 밖의 전북과 경북북부, 강원영동은 많게는 120mm이상, 전남과 경남, 경북남부와 제주도는 5~40mm가 예상됩니다.

현재 대구를 포함한 경북일부지역에는 폭염특보가 발효중입니다. 경상도와 동해안에는 오늘도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습니다. 내일도 습한 더위는 이어지는데요 폭염특보가 발효중인 경북지역은 33도 안팎으로 올라 무척 덥겠고 서울은 28도, 대전 30도로 중부지방은 대부분 30도 안팎을 보이며 오늘과 비슷하겠습니다.

오늘 밤부터 내일 아침 사이 서해안과 남해안, 내륙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습니다 모레까지 비가 내리면서 가시거리가 짧겠는데요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해상에는 모레까지 바다안개가 짙게 끼겠고 바다의 물결은 동해상에서 최고 2.5m까지 비교적 높게 일겠습니다.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들은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기상청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양소 섭취기준을 통해 보는 한국인 영양소 섭취 현황

봄철에는 영양소가 풍부한 ‘숭어’와 ‘해조류’를 맛보세요

한랭질환자 31%가 12월말부터 1월초 발생 사전 대비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