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용 인감증명서, 2024년 9월 30일부터 온라인 무료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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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4년 도입된 인감증명제도는 이제 110년이라는 세월을 맞이했습니다. 그동안 인감증명서 발급은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이 필수였지만, 이제는 시대에 맞춰 온라인 발급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정부는 '국민이 편리한 원스톱 행정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제7차 민생토론회에서 일반용 인감증명서의 온라인 발급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시행령 개정으로 국민들은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시스템 도입 온라인 발급 대상 일반용 인감증명서 중 법원이나 금융기관에 제출하지 않는 경우 온라인 발급 가능 예) 면허 신청, 경력 증명, 보조사업 신청 등 발급 절차 정부24 접속 및 로그인 인감증명서(전자민원창구용) 발급 선택 및 본인 확인 발급용도 및 제출처 입력 인증서 암호 입력 및 휴대전화 인증 인감증명서(전자민원창구용) 발급 및 저장 발급 사실 확인 (휴대전화 문자 등) 진위 확인 방법 정부24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16자리 문서확인번호 입력 정부24 앱 또는 스캐너용 문서확인 프로그램으로 3단 분할 바코드 스캔 주요 기대 효과 국민 편의 증진: 방문 불필요, 시간 절약, 24시간 발급 가능 행정 서비스 효율성 제고: 발급 업무 간소화, 비용 절감 위변조 방지: 위변조 검증장치 도입으로 보안 강화 행정안전부 장관의 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시스템 도입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디지털플랫폼정부의 핵심은 국민이 원하는 방식으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110년 만에 인감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되어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국민 누구나 더 편리하게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출처: 행정안전부

2019년 11월 자동차 산업, 전년동월 대비 생산 11.3% 감소, 수출 8.6% 감소

▲ 2019년 11월 국내 자동차산업 총괄표[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2019년 11월 국내 자동차산업은 전년동월 대비 생산 11.3%, 내수 1.3%, 수출 8.6% 각각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

최근 2년간 월단위 최고 실적을 기록한 전년도 11월(390,562대) 기저효과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1.3% 감소한 346,379대 생산하였으나,

* 2018.11월 생산은 현대(싼타페·코나·아이오닉 등)의 판매와 기아(니로·스포티지 등) SUV모델의 수출 증가 등으로 2018년 월평균 보다 54,837대 더 생산

2019.11월은 2019년 월평균 생산량(328,462대, 5.5%↑) 보다는 17,917대 더 많이 생산

2019.11월 생산 감소는 기아 신차주기 도래, 한국지엠 트랙스 물량 감소와 유럽수출 중단, 르노삼성 닛산로그 위탁물량 감소 등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

현대 SUV 차종 생산은 전년동월대비 22.0% 증가하여 자동차생산 고부가가치화에 기여

* 현대 SUV차종 생산 추이 : (2018.11월) 71,284대 → (2019.11월) 86,993대(22.0%)

국산차는 전년동월 대비 3.1% 감소, 수입차는 8.9% 증가하여 전체 내수는 1.3% 감소한 160,586대 판매

현대 그랜저․기아 K7 신차효과가 있었으나 이외 업체 신차부족 등 판매감소로 국산차 전체 판매는 전년동월 대비 3.1% 감소한 134,313대

일본 브랜드의 약세에도 불구하고, 폭스바겐 티구안(9월), 아우디 Q7(7월), A6(10월) 등 신차효과에 따라 전년동월 대비 8.9% 증가한 26,273대 판매

* 일본계 판매(전년비) : (8월)△56.9% → (9월)△59.8% → (10월)△58.4% → (11월)△56.4%
* 독일계 승용차 브랜드는 2018년 하반기 BMW 차량화재 사건으로 인한 판매감소의 기저효과와 아우디·폭스바겐의 신차효과로 전년비 29.7% 증가(약 3.8천대 순증)

친환경차 수출호조 지속으로 고부가가치 제품 비중이 높아지고 있으나, 작년 월단위 최고 실적을 달성한 2018.11월 기저효과와 위탁생산 물량 감소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8.6% 감소한 217,498대 수출

* 2019년 11월 친환경차는 28,597대 수출, 역대 최대 수출대수 기록

다만, 대수기준(△8.6%)에 비해 금액기준으로 소폭 감소(△1.4%), 이는 상대적으로 고가인 SUV와 친환경차 수출 확대에 기인

2019년 누적 수출대수(220만대)는 1.2% 감소, 수출액(392.9억불)은 5.9% 증가

지역별로는 현대·기아의 북미실적 회복과 사우디 수요 확대로 중동 등에서 증가, 아시아․중남미 등은 경제회복 지연으로 감소 추세

* 2019.11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달러, 전년동월대비) : 북미(1,707, 3.9%), EU(669, △10.3%), 중동(555, 48.0%), 동유럽(323, 0.4%), 아시아(193, △21.4%),  중남미(147, △36.9%), 아프리카(85, △42.4%), 오세아니아(227, △11.7%)

친환경차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19.2% 감소한 12,766대, 수출은 24.1% 증가한 28,597대 판매

국산 브랜드의 친환경차 판매는 7.2% 감소, 수입 브랜드도 44.2% 감소하며 전체적으로는 19.2% 감소

하이브리드(HEV)는 국산브랜드 7.8% 증가, 수입 브랜드는 일본 브랜드(렉서스, 토요타 등) 약세로 2018년 11월(3,802대) 대비 68.4% 감소( 1,202대)

수소차(FCEV)는 정부 보급지원책에 힘입어 전년동월(160대) 대비 4.3배 증가한 699대 판매, 국내판매 역대 최대치를 기록

친환경차 수출의 64.6%를 차지하는 유럽을 중심으로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 전년동월 대비 24.1% 증가한 28,597대

전기차(EV) 9,492대(124.6%↑),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 4,045대(45.1%↑), 수소차(FCEV) 60대(185.7%↑) 수출

특히 전기차(EV)는 9,492대, 친환경차 전체 28,597대 수출하여 모두 월간수출 사상 역대 최대치 달성

전기차(EV) 모델로는 코나(77.4%↑), 니로(229.5%↑), 아이오닉(65.0%↑),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에서 K5(53.7%↑) 등이 친환경차 수출을 주도

2019. 11월 자동차부품의 수출은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 중국 등 해외생산 감소, 유로존 경기둔화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9.4% 감소한 17.7억불 수준

* 2019.11월 자동차부품 수출(잠정: 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626,▵9.0%), 아시아(459,▵12.2%), EU(312,▵12.2%), 동유럽(173,▵15.8%), 중동(91, 7.7%), 중남미(81, 11.9%), 아프리카(19, 6.8%), 오세아니아(9, 9.0%)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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