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자동차 산업, 전년동월 대비 생산 11.3% 감소, 수출 8.6% 감소
▲ 2019년 11월 국내 자동차산업 총괄표[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2019년 11월 국내 자동차산업은 전년동월 대비 생산 11.3%, 내수 1.3%, 수출 8.6% 각각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
최근 2년간 월단위 최고 실적을 기록한 전년도 11월(390,562대) 기저효과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1.3% 감소한 346,379대 생산하였으나,
* 2018.11월 생산은 현대(싼타페·코나·아이오닉 등)의 판매와 기아(니로·스포티지 등) SUV모델의 수출 증가 등으로 2018년 월평균 보다 54,837대 더 생산
2019.11월은 2019년 월평균 생산량(328,462대, 5.5%↑) 보다는 17,917대 더 많이 생산
2019.11월 생산 감소는 기아 신차주기 도래, 한국지엠 트랙스 물량 감소와 유럽수출 중단, 르노삼성 닛산로그 위탁물량 감소 등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
현대 SUV 차종 생산은 전년동월대비 22.0% 증가하여 자동차생산 고부가가치화에 기여
* 현대 SUV차종 생산 추이 : (2018.11월) 71,284대 → (2019.11월) 86,993대(22.0%)
국산차는 전년동월 대비 3.1% 감소, 수입차는 8.9% 증가하여 전체 내수는 1.3% 감소한 160,586대 판매
현대 그랜저․기아 K7 신차효과가 있었으나 이외 업체 신차부족 등 판매감소로 국산차 전체 판매는 전년동월 대비 3.1% 감소한 134,313대
일본 브랜드의 약세에도 불구하고, 폭스바겐 티구안(9월), 아우디 Q7(7월), A6(10월) 등 신차효과에 따라 전년동월 대비 8.9% 증가한 26,273대 판매
* 일본계 판매(전년비) : (8월)△56.9% → (9월)△59.8% → (10월)△58.4% → (11월)△56.4%
* 독일계 승용차 브랜드는 2018년 하반기 BMW 차량화재 사건으로 인한 판매감소의 기저효과와 아우디·폭스바겐의 신차효과로 전년비 29.7% 증가(약 3.8천대 순증)
친환경차 수출호조 지속으로 고부가가치 제품 비중이 높아지고 있으나, 작년 월단위 최고 실적을 달성한 2018.11월 기저효과와 위탁생산 물량 감소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8.6% 감소한 217,498대 수출
* 2019년 11월 친환경차는 28,597대 수출, 역대 최대 수출대수 기록
다만, 대수기준(△8.6%)에 비해 금액기준으로 소폭 감소(△1.4%), 이는 상대적으로 고가인 SUV와 친환경차 수출 확대에 기인
2019년 누적 수출대수(220만대)는 1.2% 감소, 수출액(392.9억불)은 5.9% 증가
지역별로는 현대·기아의 북미실적 회복과 사우디 수요 확대로 중동 등에서 증가, 아시아․중남미 등은 경제회복 지연으로 감소 추세
* 2019.11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달러, 전년동월대비) : 북미(1,707, 3.9%), EU(669, △10.3%), 중동(555, 48.0%), 동유럽(323, 0.4%), 아시아(193, △21.4%), 중남미(147, △36.9%), 아프리카(85, △42.4%), 오세아니아(227, △11.7%)
친환경차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19.2% 감소한 12,766대, 수출은 24.1% 증가한 28,597대 판매
국산 브랜드의 친환경차 판매는 7.2% 감소, 수입 브랜드도 44.2% 감소하며 전체적으로는 19.2% 감소
하이브리드(HEV)는 국산브랜드 7.8% 증가, 수입 브랜드는 일본 브랜드(렉서스, 토요타 등) 약세로 2018년 11월(3,802대) 대비 68.4% 감소( 1,202대)
수소차(FCEV)는 정부 보급지원책에 힘입어 전년동월(160대) 대비 4.3배 증가한 699대 판매, 국내판매 역대 최대치를 기록
친환경차 수출의 64.6%를 차지하는 유럽을 중심으로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 전년동월 대비 24.1% 증가한 28,597대
전기차(EV) 9,492대(124.6%↑),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 4,045대(45.1%↑), 수소차(FCEV) 60대(185.7%↑) 수출
특히 전기차(EV)는 9,492대, 친환경차 전체 28,597대 수출하여 모두 월간수출 사상 역대 최대치 달성
전기차(EV) 모델로는 코나(77.4%↑), 니로(229.5%↑), 아이오닉(65.0%↑),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에서 K5(53.7%↑) 등이 친환경차 수출을 주도
2019. 11월 자동차부품의 수출은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 중국 등 해외생산 감소, 유로존 경기둔화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9.4% 감소한 17.7억불 수준
* 2019.11월 자동차부품 수출(잠정: 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626,▵9.0%), 아시아(459,▵12.2%), EU(312,▵12.2%), 동유럽(173,▵15.8%), 중동(91, 7.7%), 중남미(81, 11.9%), 아프리카(19, 6.8%), 오세아니아(9, 9.0%)
출처: 산업통상자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