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월 온라인쇼핑 총 거래액 15조 904억원

▲ 2021년 4월 온라인쇼핑 동향

2021년 4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25.2% 증가한 15조 904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34.0% 증가한 10조 7,303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4%,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3.0% 각각 하락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1.1%로 전년동월(66.5%)에 비해 4.6%p 상승


1. 상품군별 거래액


①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2021년 4월 상품 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50.0%), 식품(28.4%), 패션(17.1%) 등 모든 부문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생활(-12.1%), 가전(-8.7%), 패션(-2.2%) 등 모든 부문에서 감소


2021년 4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적(-3.8%)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56.5%), 음·식료품(29.5%), 가전·전자·통신기기(25.9%)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여행 및 교통서비스(10.5%) 등에서 증가했으나,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48.1%), 컴퓨터 및 주변기기(-20.7%) 등에서 감소


②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2021년 4월 상품 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54.9%), 식품(31.4%), 패션(28.4%) 등 모든 부문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가전(-4.4%), 생활(-4.3%), 패션(-2.2%) 등 모든 부문에서 감소


2021년 4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적(-3.7%)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62.1%), 가전·전자·통신기기(40.1%), 음·식료품(30.9%)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스포츠·레저용품(14.1%) 등에서 증가했으나, 기타서비스(-46.3%), 의복(-7.8%) 등에서 감소


③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2021년 4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7.2%), e쿠폰서비스(89.6%), 애완용품(79.9%) 순으로 높음


전년동월대비 컴퓨터 및 주변기기(-2.6%p) 등에서 하락했으나, 문화 및 레저서비스(20.2%p), 화장품(13.1%p) 등에서 상승


전월대비로는 여행 및 교통서비스(-2.2%p) 등에서 하락했으나,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34.4%p), 컴퓨터 및 주변기기(3.4%p) 등에서 상승


2. 취급상품범위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2021년 4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19.7% 증가한 9조 9,832억원을, 전문몰은 37.5% 증가한 5조 1,072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종합몰은 4.5%, 전문몰은 7.0% 각각 감소


2021년 4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28.0% 증가한 11조 3,211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7.4% 증가한 3조 7,693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3.2%,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1.3% 각각 감소


2021년 4월 온라인쇼핑 동향.hwp


출처: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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