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2021년 재난안전 논문공모전 개최

▲ 2021년도 재난안전분야 논문공모전 포스터

행정안전부는 6월 21일부터 9월 30일까지 「2021년 재난안전 논문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한 ‘재난안전 논문공모전’은 재난이나 각종 사고의 예방‧대비‧대응 및 복구에 필요한 기술 등 재난안전분야에 관심이 있는 성인 및 대학(원)생 등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 2016년부터 ‘대학(원)생 재난안전 논문‧아이디어 공모전’으로 매년 개최, 2020년부터 성인 누구나 참가하는 ‘재난안전 논문공모전’으로 확대‧개편


참가 희망자는 ‘재난안전 논문공모전 누리집’( www.safetycontest.or.kr )를 통해 제시된 기준에 따라 논문을 작성하여 9월 30일까지 온라인으로 응모하면 된다.


이번 논문공모전은 학생과 일반으로 구분하고, 10월부터 11월까지 기초평가와 서면심사 및 발표심사 과정을 거쳐 공정하게 심사한다.


우선 한국안전학회에서 접수된 논문에 대해 주제의 적합성 등에 관한 기초평가를 실시하여 본심사 대상을 선별하고, 교수 등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본심사 대상 논문에 대해 서면심사와 발표심사를 순차적으로 진행하여 수상작 14편을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해까지는 대상 수상작을 1편만 선정했으나, 올해부터는 학생과 기업체 연구소 등 산업계 종사자 간의 연구 여건 차이를 고려하여 학생과 일반에 각각 1편씩 총 2편의 대상 수상작을 선정한다.


수상자들에게는 12월 2일 개최 예정인 시상식에서 행정안전부장관상 등 상장과 포상금이 수여된다.


상장은 대상 2편과 최우수상 3편에 행정안전부장관상이, 우수상 4편과 장려상 5편에는 한국안전학회장상이 각각 수여된다.


포상금은 대상 500만원, 최우수상 100만원, 우수상 50만원, 장려상 30만원이 각각 지급된다.


행정안전부는 수상작 논문집을 발간하여 재난안전분야 연구개발(R&D) 및 정책과제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 등 관계기관에 배포할 계획이다.


한국안전학회에서도 논문집을 발간하여 각 대학의 재난안전 관련학과에 배포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절차를 거쳐 학회지에도 등재한다는 방침이다.


최복수 행정안전부 재난관리실장은 “재난안전분야에 대한 민간의 연구는 사회복지 등 다른 분야에 비해 양적‧질적으로 모두 미흡한 측면이 있다.”라고 하면서, “이번 논문공모전을 통해 민간에서 관련 연구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대학생은 물론이고 연구소 등 산업계에 종사하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참가해 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2021년 재난안전 논문공모전 개최.hwp


출처: 행정안전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단순 소모품 교환 등 자동차정비견적서 발급 면제, 자동차관리법 개정

한랭질환자 31%가 12월말부터 1월초 발생 사전 대비 필요

가을 국립공원 산책로 7곳! 가족과 함께 신나는 힐링 여행 떠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