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미취업 청년을 위한 어학시험·자격시험 응시료 및 수강료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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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가 미취업 청년을 위해 어학·자격시험 응시료와 수강료를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신청은 5월 2일부터 시작되며, 자세한 내용은 확인해보세요. 경기도, 미취업청년에게 어학·자격시험 응시료와 수강료까지 최대 30만 원 지원 경기도 미취업 청년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 소개 경기도에서는 미취업 청년들을 대상으로 어학·자격시험 응시료와 수강료를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청년들의 취업을 지원하고 청년들의 미래를 밝게 만들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신청 자격 및 기간 이 프로그램은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는 미취업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며, 신청 기간은 5월 2일부터 11월 30일까지입니다. 신청은 일자리재단 통합접수시스템 잡아바 어플라이 에서 이뤄집니다. 지원 내용과 범위 응시료뿐만 아니라 수강료까지 실비로 지원되며, 개인당 최대 30만 원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원 내용과 범위는 지원 연도 기준 청년 연령에 따라 달라집니다. 응시료와 수강료 지원 대상 및 지원 방법 응시료는 어학 시험 19종, 자격시험 등 총 909종을 지원하며, 수강료는 응시료 지원 분야와 관련된 내용을 학원 등에서 수강한 경우에 지원됩니다. 신청은 잡아바 어플라이를 통해 이뤄집니다. 어학 시험 19종 (TOEIC, 토플, 영어회화능력평가,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아랍어, 베트남어, 태국어, 인도네시아어, 말레이어, 중국어회화능력평가, 일본어회화능력평가, 프랑스어회화능력평가, 독일어회화능력평가, 스페인어회화능력평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국가기술자격 545종 국가전문자격 248종 (2024년 신규 추가) 국가공인민간자격 96종 지원 사업의 의의와 향후 전망 경기도는 미취업 청년들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경기청년 역량강화 기회 지원 사업’은 미취업 청년들이 어학·자격시험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강화하고 취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2021년 5월 자동차산업 국내 월간 동향

▲ 2021년 5월 국내 자동차산업 총괄표

1. 자동차


(총괄) 2021년 5월 자동차 생산은 10.9%, 수출은 57.5%(수출액 93.7%) 증가하였으나, 내수는 △10.1%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


車반도체 수급차질에도 불구, 수출이 크게 증가하여 생산 증가를 견인


내수는 전년 동월 개별소비세 인하 확대 시행에 따른 역기저 효과 등으로 △10.1% 감소하였으나, 일평균은 역대 5월 중 3위로 상대적 선방


* 일평균 현황: 1위 8,885대(20.5월) > 2위 8,314대(16.5월) > 3위 7,984대(21.5월)


(생산) 차량용 반도체 수급차질에 따른 생산량 조정에도 불구, 수출 확대 등으로 10.9% 증가(256,272대), 2개월 연속 증가


* 휴업현황: (현대) 울산 3공장 5.17/18/20, 울산 4공장 5.6~7, 울산5공장 5.17~18, 아산공장 5.24~26 / (기아) 소하리2공장 5.17~18 / (한국 GM) 부평‧창원공장 5.1~31 50% 감산


(글로벌 車생산국 동향) 2021.1~4월 기준 세계 10대 생산국 중 전년 동기 생산 감소세가 큰 폭으로 확대되었던 중국, 인도 제외시


한국은 주요국 대비 가장 큰 생산 증감률(+52.2%) 시현, 이는 국내 완성차社의 글로벌 판매 호조세에 따른 수출 확대 등에 기인


* (2020.1~4월) 생산 증감률(%) : (중국)△33.5, (일본)△16.3, (미국)△33.0, (독일)△43.1, (인도)△42.3, (멕시코)△29.6

* (2021.1~4월) 생산 증감률(%) : (중국)+54.0, (미국)+28.5, (일본)+10.7, (인도)+59.9, (독일)△30.1


(내수) 신차 효과(GV70, K8 등) 및 친환경차 판매 확대(+56.5%)에도 불구하고 역기저 효과 등으로 △10.1% 감소한 151,699대 판매


이번 달 베스트 셀링카(승용) TOP5는 모두 국산차가 차지

▲ 2021년 5월 및 1~5월 베스트 셀링카 TOP5 (대)

(국산차) 친환경차 판매 확대(전기차 +139%, 수소차 180%)에도 불구, 전반적인 공급량 감소 등으로 △14.5% 감소한 123,813대 판매


(수입차) 독일계, 일본계의 판매 호조로 15.8% 증가한 27,886대


* 독일계 브랜드 : 벤츠(+17.4%), BMW(+27.5%) 등 판매 호조로 3.1% 증가

* 일본계 브랜드 : 도요타(+29.1%), 렉서스(+38.5%) 등 판매 호조로 21.7% 증가

* 국가별 판매 증감률(%) : 미국 △1.8, 영국 △8.4, 스웨덴 +15.3, 이탈리아 +5.4, 프랑스 △18.3, 유럽 +2.6 등


(수출) 전년 동월 코로나 19에 따른 기저효과 및 주력모델 판매 호조(XM3 수출 본격화 등)로 대수는 57.5% 증가(150,894대), 금액은 93.7% 증가(34.9억불)


※ 2021.5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1,426, +70.1%), EU(664, +84.0%), 동유럽(469, +146.8%), 중동(251, +30.6%), 중남미(170, +321.5%), 아프리카(55, +103.8%), 오세아니아(226, +321.2%), 아시아(227, +126.4%)


수출금액은 약 2배 증가하며 5개월 연속 두 자리 증가세 시현, 친환경차 수출확대 및 프리미엄 브랜드(제네시스) 판매호조 등에 기인


또한 신규 차종(GV 70, 쏘렌토 PHEV 등)들의 수출 호조세와 SUV‧CDV 등 고부가가치 차종의 수출비중 확대가 크게 기여


* 수출비중 : [SUV] (2020.5월) 69.6% → (2021.5월) 70.1%(0.5%p↑)

[대형] (2020.5월) 0.9% → (2021.5월) 2.3%(1.4%p↑)

[CDV] (2020.5월) 2.2% → (2021.5월) 3.0%(0.8%p↑)


SUV 강세가 지속 중이며 모델별로는 니로(+12.8%), 스포티지(+74.8%)의 판매 증가, GV70(2021.3월~) 쏘렌토 PHEV(2021.5월~) 호조세 등이 견인


수출대수는 전년 동월 코로나 19에 따른 기저효과 및 주요 글로벌 시장 수출 확대(미국 117.4%↑, 유럽 126.3%↑) 등으로 57.5% 증가


* 차종별 증감률(%): 경형 △19.6, 소형 +62.0, 중형 +237.5 대형 +305.4, SUV +60.1, PICKUP +21,667.0, CDV +112.9

▲ 2021년 5월 업체별 수출 현황

2. 친환경차


(총괄) 내수는 전년 동월 대비 56.5% 증가한 26,983대,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36.5% 증가한 27,607대로 5개월 연속 내수와 수출 모두 증가


(내수) 전 차종 판매 확대로 16개월 연속 증가, 특히 전기차가 월간 역대 최다 판매(9,223대)를 기록하며 내수 증가(+56.5%)를 견인


* 차종별 판매대수: 하이브리드 14,961대(7.7%↑), 플러그인하이브리드 2,043대(301.4%↑), 전기차 9,223대(+258.6%↑), 수소차 756대(180.0%↑)


* 전기차 내수판매 현황 : 1위 (2021.5) 9,223대 > 2위 (2021.3) 9,045대 > 3위 (2020.3) 7,293대


신차(아이오닉5 EV, 1,919대) 효과와 더불어 볼륨모델의 견고한 판매 호조세에 기인


* 판매현황(%): 포터 EV 1,012대(+95.4%), 봉고EV 747대(+222%) 니로 EV 1,027대(+124.2%) 등


친환경차 판매비중은 전체 자동차 판매비중의 17.8%(7.6%p↑) 차지


* 친환경차 내수판매비중:  (2019.5월) 9.0% → (2020.5월) 10.2% → (2021.5월) 17.8%(7.6%p↑)


(국산차) 전기차(+139.0%), 수소차(+180.0%) 판매 호조로 5.4% 증가한 14,224대 판매


* 국산 전기차 판매 : (2020.5월) 2,177대 → (2021.5월) 5,202대(139.0%↑)

* 국산 수소차 판매 : (2020.5월) 270대 → (2021.5월) 756대(180.0%↑)


(수입차) 하이브리드차(+127.8%),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389.9%), 전기차(+918%) 판매 호조로 240.1% 증가한 12,759대


(수출) 대수는 하이브리드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수소차 모두 증가하며 27,607대(+36.5%) 수출, 금액은 더 크게 증가(+69.4%)한 8.7억불


* 연료별 수출대수 증감률(%): 하이브리드 +97.9, PHEV +56.4, 수소차 +97.2, 전기차 △4.3


친환경차 수출비중은 전체 승용차 수출비중의 19.0% 차지


특히 하이브리드차가 가장 크게 증가, 볼륨모델(니로 HEV 등)의 견고한 호조세 및 신차 효과 등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


모델별로는 니로 EV(+6.4%), 니로 HEV(+50.6%) 판매 확대와 싼타페 HEV(2020.9월~), 투싼  HEV(2021.2월~) 등의 호조세가 수출 증가를 견인


수출금액은 하이브리드차가 큰 폭으로 증가(+221.7%)하며 8.7억불 달성, 수출비중은 전체 승용차 수출액의 25% 차지하며 수출구조 전환 가속화


* 차종별 수출액 증감률(%): 전기・수소차 +19.2, 하이브리드 +221.7, 플러그인하이브리드 +43.4

* 2020.5월 5.2억불 → 2021.5월 8.7억불 / 전기・수소차 11.2%(3.9억불), 하이브리드 11%(3.9억불), PHEV 2.8%(1.0억불)


3. 자동차 부품


2021.5월 자동차부품 수출은 부품 수급 차질로 일부 공장이 간헐적으로 생산량을 조정하였으나, 미국, EU, 중국 등 주요국 內 소비심리 개선으로 자동차 판매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182.2% 증가한 18.2억불 달성, 7개월 연속 증가


* 2021.5월 자동차부품 잠정 수출(백만 달러, 전년동월) : 북미(625, 416.3%), EU(314, 216.0%), 중동(71, 93.5%), 중남미(186, 299.1%), 아시아(469, 67.4%), 동유럽(140, 158.4%), 아프리카(5, 200.6%), 오세아니아(8, 79.5%)


2021년 5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잠정).hwp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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