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정보 2018년 05월 21일 월요일 날씨예보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기상청 날씨터치Q의 김은지입니다.
오늘은 본격적인 농사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상 소만입니다.
햇볕이 풍부하고 만물이 점차 생장하여 가득 찬다는 절기답게 맑은 날씨를 보였습니다.
낮 동안 야외활동하기 참 좋았는데요.
석가탄신일인 내일은 낮 동안에는 활동하기 좋겠지만 저녁부터 모레 아침까지 비가 내리겠습니다.
내일 날씨 일기도와 모식도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내일 아침 일기도 보시면 서쪽에서 기압골이 다가오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기압골이 점차 동진하면서 전국에 구름 많다가 차차 흐려지겠고 저녁부터는 비가 오겠습니다.

내일 밤 모식도 보시면 우리나라 서쪽에 길게 아래로 쭉 내려와 있는 기압골을 볼 수 있습니다.
바람의 방향을 설명 드리자면 저기압은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면서 주변공기를 움직이고 고기압은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면서 주변공기를 움직입니다.
중국에 넓게 고기압이 분포해 있는데요.
시계방향을 따라 불어나오는 바람이 우리나라 서쪽 기압골로 불어 들어오면서 우리나라에는 남서풍이 불게 됩니다.
그래서 수증기량이 그렇게 많지는 않겠는데요.
일본 쪽에 위치한 고기압은 내일 오후부터는 동쪽으로 차차 이동하면서 우리나라에 기압골도 지나가겠습니다.
저녁부터 서울·경기도에서 비가 시작되어 밤에 전국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되겠지만 비구름대가 북서쪽에서 남동쪽으로 이동하면서 23일 모레 아침에는 대부분 그치겠습니다.

내일 강수형태 분포도입니다.
모식도에서 비구름은 북서쪽에서 남동쪽으로 이동한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분포도 보시면 북서쪽 지역부터 비가 시작되어 남동쪽으로 강수형태가 이동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국이 차차 흐려져 저녁에 서울․경기도에 비가 시작되어 밤에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되다가 내일 아침에 그치겠습니다.

다음으로 기온 알아보겠습니다.
오늘과 내일 기온 분포도 보시면 낮까지 오늘과 비슷한 기온 분포 보이겠지만 저녁에는 비가 내리면서 오늘보다 기온이 조금 내려가겠습니다.
오늘 동풍의 영향을 받는 동쪽 지역은 서쪽 지역보다 기온이 낮았는데요.
내일도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영동과 경상도는 평년보다 낮은 기온 보이겠습니다.
휴일인 내일 나들이 가실 때는 여별의 옷을 챙겨 가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중국 고비사막과 몽골에서 황사가 발원하고 있습니다.
내일은 몽골과 중국 북부지역에서 황사 발원이 예상되는데요. 비가 내리고 난 뒤 기압골 후면으로 고기압이 확장하면서 황사가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오늘 발원한 황사의 위치와 양으로 모레 황사를 예측하기는 조금 어렵지만 기압계상으로 가능성은 있는데요.
오늘과 내일 더 가까운 지역에서 발원하는 황사를 주시해야 영향여부를 결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의 기상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에서 날씨터치Q였습니다.

웹드로우 보급형홈페이지13번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단순 소모품 교환 등 자동차정비견적서 발급 면제, 자동차관리법 개정

한랭질환자 31%가 12월말부터 1월초 발생 사전 대비 필요

가을 국립공원 산책로 7곳! 가족과 함께 신나는 힐링 여행 떠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