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정보 2018년 05월 23일 수요일 날씨예보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기상청 날씨터치Q 장유리나입니다.
23일 오늘 비가 그치고 전국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였는데요. 24일인 내일도 전국 맑겠습니다.
하지만 중국 북부지방과 고비사막에서 발원한 황사는 오늘 서해 5도를 시작으로 중부 일부 지역에 관측됐는데요.
이 황사는 내일에도 이어지겠고 남부지방은 25일까지도 이어질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자세한 날씨 모식도를 통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4일 내일 오전 기준 모식도를 보시면 내일은 남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맑은 날을 보이겠습니다.
고기압은 시계방향으로 주변 공기를 움직이게 하고 하강기류를 보여 있던 구름도 소산시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우리나라 북쪽으로는 저기압이 형성되어 있는데요. 저기압은 고기압과는 반대로 반시계방향으로 주변 공기를 움직이게 합니다. 즉, 남쪽에 고기압, 북쪽에 저기압이 위치해 두 기압이 맞물리면서 내일 남서풍이 강하게 유입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등압선이 나란하게 조밀한 것 보이시죠. 이럴 때는 바람이 강하게 부는데요.
특히, 내일 강원영동과 동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을 주의하셔야겠습니다.
남서풍이 산맥을 넘으면서 바람길이 좁아지는 곳을 중심으로 더욱 바람이 강하게 불 수 있으니 바람 피해 없도록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앞에서 황사에 대해 언급했듯 21일과 22일 중국북부지방과 고비사막에서 발원한 황사는 기압골 후면을 따라 남동진해 우리나라에 오늘 오후 서해5도를 시작으로 그 밖의 지역에도 PM10 농도가 평소보다 높게 나타는 곳이 있었는데요. 이 황사는 내일까지 나타나는 곳이 있겠고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25일 모레까지도 이어질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황사는 발원량과 조그마한 기류 변화에도 예민하게 반응합니다.
어느 지역은 대기 상층으로 떠서 지나갈 수 도 있고 특정 지역으로 하강하여 영향을 줄 수도 있으니 최신기상정보를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내일도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다만,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도 내외로 매우 크겠으니 가벼운 외투 챙겨 나가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내일 동쪽지역에 바람 강하게 분다고 말씀드렸죠?
보시는 것처럼 강원영동과 경북북동산지, 경북북부동해안은 내일 오전부터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설물 관리에 각별 신경 쓰셔야겠습니다.
오늘 밤부터 내일 아침 사이에 일부 내륙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내일 황사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으니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날씨터치Q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