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플레이엑스포(PlayX4) 개최
게임 산업 활성화와 국내 중소 게임개발사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마련된 차세대 융·복합 게임쇼 ‘2018 플레이엑스포(PlayX4)’가 5월 10일부터 13일까지 고양 킨텍스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한 플레이엑스포는 게임은 물론 즐길 수 있는 모든 콘텐츠를 포괄하는 ‘play’와 전시회를 뜻하는 ‘expo’의 발음이 담긴 ‘X4’를 조합한 합성어다. 4가지의 가치(eXciting, eXperience, eXcellent, eXpert)를 담아 즐거움이 배가된 체험형 미래 게임 전시회라는 의미도 담겨있다.
플레이엑스포는 2009년 '경기기능성게임페스티벌'로 시작, 2013년 '굿게임쇼 코리아'를 거쳐 2016년부터 '플레이엑스포'로 변모해 왔다. 지난 9년간 총 43만2,531명의 누적 관람객, 총 누적 참가업체 3,034개사를 기록하며 국내 주요 게임전시회 가운데 하나로 자리잡았다.
도는 올해 플레이엑스포에 국내외 게임사(400여개)와 해외바이어(110여개), 게임팬 등 약 7만명이 전시장을 찾을 것으로 전망하고 글로벌게임사의 신작발표와 게이머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했다. 주요 전시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플레이엑스포 B2C 전시관에 설치되는 10주년 기념관에서는 경기기능성게임페스티벌-굿게임쇼-플레이엑스포로 이어진 플레이엑스포 10년의 역사를 볼 수 있다. 기존 사진, 동영상자료를 관람 할 수 있는 VR 공간을 이동하며 각 행사별 소개 내레이션과 함께 자료를 관람할 수 있다.
또한 미래 게임 산업에 바라는 점과 대한민국 게임 산업을 응원하는 메시지를 담을 수 있는 희망게시판을 별도로 마련해 의견을 남긴 관람객에게 추첨을 통해 다양한 선물을 제공한다.
스페이스 X는 유망 중소게임사의 마케팅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전시관으로 ‘PlayX4’의 X4를 의미하는 eXcellent, eXperience, eXciting, eXpert의 4가지 콘셉트에 따라 최우수 게임, VR·체감형게임, 온라인·모바일게임, 교육용·기능성게임이 각각 전시된다.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SIEK)는 25일 발매 예정인 PS4™용 ‘Detroit: Become Human’과 PS VR용 ‘Spider-Man: Homecoming’을, 아케이드게임사 유니아나는 신감각 댄스 게임 ‘댄스러쉬 스타덤(DANCERUSH STARDOM)’과 비디오 볼링 게임 ‘스페이스 볼링(Space Bowling)’ 등 다수의 신작 게임을 공개한다.
모바일게임사 핀콘은 ‘헬로히어로’의 차기작인 헬로히어로 에픽배틀과, 헬로히어로 올스타즈로 한국 서비스의 임박을 알리는 사전 예약이벤트를 플레이엑스포에서 진행한다. LG전자도 하반기 출시 예정인 초고사양 게이밍모니터(34GK950G, 34GK950F)를 국내 최초로 공개할 계획이다. 그 외에도 ‘플레이엑스포’ 메인스폰서로 참여하는 펄어비스는 ‘검은사막 모바일’ 대형 시연부스 운영해 게임 팬들을 위해 PVP대전, 이벤트, 굿즈판매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e스포츠 등 게이머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가 개최된다. 12일에는 대한민국 최고의 오버워치팀들이 격돌하는 ‘오버워치 컨텐더스 코리아 파이널’ 대회가, 13일에는 메인무대에서 락스게이밍이 주최하는 ‘ROX'nROLL e스포츠 페스티벌’이 개최된다. 동시에 팝업스테이지에서는 펌프잇업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펌프잇업 최강자전’ 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이번 대회 입상자는 향후 열릴 ‘대한민국 펌프잇업 전국대회(KPF)’ 본선진출권을 얻게 된다.
게이머들을 위한 토크콘서트, 라이브쇼도 개최된다. 10일에는 검은사막 모바일 총괄기획자인 조용민 PD(펄어비스)가 특별연사로 나서 ‘명작을 목표로 한 게임 설계’라는 주제로 게임기획자로 가는 길에 대해 후배들과 소통한다.
11일에는 ‘트위치 스트리밍 쇼 라이브 시즌2’가 메인무대에서 개최된다. 12일에는 국내 최대 게임 커뮤니티인 루리웹이 주관하는 ‘루리웹 덕 게임’ 토크쇼가 개최된다. 김현지, 김혜성, 박신희, 이호산, 임채헌, 전해리, 조현정, 진정일 성우가 출연해 '오버워치 오디오 드라마', '게임 성우 토크 콘서트', '히든 보이스' 등의 프로그램으로 게임팬들과 만난다.
10일과 11일 양일간 B2B 전시장에서는 VR공동관을 운영한다. 이곳에는 일반 관객대상 홍보가 아닌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는 VR개발사 8개 업체가 참가한다. 또, VR중소게임기업 지원을 위해 VR시뮬레이터 운송지원, 바이어 대상 사전홍보 등도 지원한다. 기존 해외바이어 외에 일본, 중국, 홍콩의 VR게임 관련 바이어 12개사가 별도로 참여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미래 게임산업, 중소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주제로 한 국제 게임 컨퍼런스가 10일과 11일 양일간 진행된다.
출처 : 경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