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정보 2018년 05월 28일 월요일 날씨예보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기상청 날씨터치Q 장유리나입니다.
주말에 이어 오늘도 더운 날씨가 이어져 30도를 넘는 지역이 많았습니다.
반면, 제주와 전남, 경남 일부지역은 대체로 흐리고 비가 내렸는데요.
이곳은 오늘 밤까지 빗방울이 예상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일 날씨 일기도 보면서 알아보겠습니다.
내일 일기도를 보시면 일본 동쪽해상에 고기압이 위치해 있고 우리나라는 그 가장자리에 든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고기압의 중심이 가까워질수록 더 안정적인 대기상태를 보입니다.
내일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면서 전국이 가끔 구름 많은 날씨가 예상되는데요.
내일 낮 기준, 모식도를 보시면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남서풍이 유입되면서 기온이 높은 상태로 유지되는 가운데 우리나라 북서쪽으로 대기 상층으로는 소용돌이가 나타나게 되는데요.
대기 상층 일기도 보시겠습니다 지상으로부터 약 5km 상공의 일기도인데요.
빨갛고 동그랗게 되어 있는 부분이 소용돌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부분의 소용돌이를 따라 대기 상층의 차가운 공기가 대기 하층으로 내려오게 되는데요.
다시 모식도를 보시면, 남쪽에 더운 공기가 유입되는 가운데 낮 동안 일사가 더해져 지표면이 뜨거워지고 여기에 대기 상층의 차가운 공기가 만나는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대기가 불안정해져 소나기가 내릴 수 있습니다.
단, 대기가 습한 상태는 아니기 때문에 강수량은 5mm 내외로 그렇게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강수량은 적지만 좁은 지역에서 천둥·번개를 동반한 요란한 비가 내릴 수 있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예상 강수 분포도 보시면, 29일 오후부터 밤까지 분포도인데요.
보시는 것처럼 강수 예상 구역이 초록색으로 좁은 것 보이시죠?
소나기 지역이 넓지는 않은 것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오늘과 내일의 기온입니다.
내일 전국 가끔 구름 많은 날씨를 보이기 때문에 낮 동안 햇볕 유입이 오늘보다는 적어 내일 기온은 다소 떨어지지만 여전히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기온분포를 보이겠습니다.
하지만 일교차는 여전히 크게 나겠는데요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 차이가 커 선선한감이 남아 있으니 얇은 외투 챙기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내일 특히 안개를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안개 분포도를 보시면, 따뜻한 수증기가 서해상의 차가운 바닷물 위를 지나면서 해안에는 해무가 끼겠고 또한, 복사냉각에 의해 일부 내륙에 안개 끼는 곳이 있어 가시거리가 짧겠습니다.
오늘 밤부터 내일 아침 사이 항해나 운전하시는 분들은 주의하셔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