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 국내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
2020년 1월 국내 자동차산업은 전년동월 대비 생산 29.0%, 내수 14.7%, 수출 28.1% 각각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
(생산) 1월 설연휴(전년도 설연휴는 2월中) 및 일부 업체들의 부분파업에 의한 조업일수 감소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29.0% 감소한 251,573대 생산
* 기아(총△5일) : 설연휴(△3일), 부분파업(△1일), 임단협 투표(△1일)
* 현대(총△4일) : 설연휴(△3일), 신년 휴일(△1일)
(내수) 영업일수 감소, 개별소비세 감면 종료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4.7% 감소한 116,153대 판매
(국산차) 신차(쏘나타, K5, 셀토스, GV80 등)들의 판매호조에도 불구하고, 영업일수 감소 등으로 15.9% 감소한 98,755대 판매
(수입차) 아우디-폭스바겐 신차효과 등으로 독일계 브랜드는 전년동월 대비 7.3% 증가하였으나, 일본계 브랜드는 64.8% 감소하여 전체 수입차 판매는 7.0% 감소(17,398대)
* 독일계 브랜드는 아우디·폭스바겐의 신차효과 등으로 전년동월비 7.3% 증가
* 일본계 판매(전년동월) : (2019.10월)△58.4% → (11월)△56.4% → (12월)△20.0%→ (2020.1월)△64.8%
* 브랜드별 증감률(%) : (토요타)△59.9, (닛산)△82.7, (혼다)50.5, (렉서스)△66.8 (인피니티)△99.4
(수출) 일부업체 파업 및 임단협 영향, 조업일수 감소, 한국GM 유럽 수출중단, 르노삼성 로그 위탁생산·수출물량 감소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28.1% 감소한 150,974대 수출
* 기아 수출 : (2019.1월) 8.3만대 → (2020.1월) 5.6만대(△32.1%), 전체 감소분의 45.3% 차지
* 한국GM 수출 : (2019.1월) 3.4만대 → (2020.1월) 1.6만대(△53.8%), 전체 감소분의 30.8% 차지
* 르노삼성 로그 수출 : (2019.1월) 7,265대 → (2020.1월) 1,230대(△83.1%), 전체 감소분의 10.2% 차지
팰리세이드, 트레일블레이저 등 고부가가치 차량인 SUV와 친환경차 수출 확대로 수출금액은 상대적으로 적게 감소(△22.2%)
지역별로 아시아·아프리카·중남미 등은 경제회복 지연으로 감소세가 지속되었으나, 사우디 수요 확대로 중동에서는 수출 증가
* 2020.1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달러, 전년동월대비) : 북미(1,329, △12.7%), EU(537, △34.5%), 동유럽(178, △41.1%), 아시아(141, △31.8%), 중동(323, 17.6%), 중남미(92, △41.7%), 아프리카(94, △34.0%), 오세아니아(155, △34.9%)
(친환경차) 설연휴 등 영업일수 감소에도 국산차 판매는 증가하였으나, 수입차 판매 하락으로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11.5% 감소, 수출은 16.6% 감소
(내수) 국산 브랜드 판매 증가(17.2%↑)에도 불구하고, 수입산 HEV(△62%)가 대폭 감소하여 전년동월 대비 11.5% 감소한 7,493대 판매
* (국산) 아이오닉∙그랜져∙K5 HEV 등 / (수입) 혼다 어코드, 렉서스 ES300h , 도요타 캠리 HEV 등
(수출) 전기차(11.9%↑), 수소차(19.0%↑) 모두 전년동월 대비 증가하였으나, 일부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의 수출모델 변경에 따른 일시적 수출감소 등으로 전체로는 16.6% 감소한 17,790대 수출
* 수출모델 변경 : LF 소나타 PHEV, K5 PHEV
2020. 1월 자동차부품의 수출은 중국의 경기 둔화 지속, 유럽지역 브렉시트 우려, 미중 무역분쟁 등으로 인한 글로벌 시장 위축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5.0% 감소한 17.4억불 기록
* 2020.1월 자동차부품 잠정 수출(백만달러, 전년동월대비) : 북미(664, △17.8%), EU(318, △20.8%), 중동(75, △12.4%), 중남미(84, △18.8%), 아시아(383, △10.8%), 동유럽(197, △1.9%), 아프리카(14, △18.7%), 오세아니아(7, △34.4%)
출처: 산업통상자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