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 19~20일 매우 강하고 많은 비


▲ 2020년 7월 20일 아침, 우리나라 주변 기압계 모식도

1. 강수 전망


(원인과 전망) 중국 중부지방에서 우리나라로 다가오는 저기압(그림①)과 함께 제주도 남쪽 해상에 머물던 정체전선(그림②)이 북상하면서 18일(토) 오후 제주도에 비가 시작되어, 19일(일) 아침은 서쪽 지방, 낮에 전국 대부분 지방으로 확대되겠습니다.


저기압과 정체전선(그림①②)이 서해중부 해상까지 북상하여 19일 오후~밤에 남부지방(남해안 제외)은 소강상태에 들겠습니다.


20일(월) 저녁에 저기압(그림①)이 우리나라 북동쪽(연해주 부근)으로 빠져나가고 정체전선(그림②)은 남해상으로 남하하면서 서쪽 지방을 시작으로 21일(화) 오전에 대부분 지역의 비가 그치겠습니다.


(강수집중 구역과 시기) (1) 19일 낮에 많은 양의 수증기가 유입되는 중부서해안을 중심으로 시간당 30mm 이상, (2) 20일 새벽~오전에 북서쪽으로부터 건조한 공기가 강하게 내려오면서 구름이 더욱 강하게 발달하여 서울‧경기도, 강원영서북부에 천둥‧번개와 돌풍을 동반한 시간당 50~80mm의 강한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대비가 취약한 밤과 새벽에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릴 가능성이 있고, 월요일 출근시간대까지 포함되기 때문에 침수 피해 및 교통 혼잡에 각별한 유의가 필요합니다.


(강수량) 정체전선(그림②)의 영향을 주로 받는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을 중심으로 최대 150mm, 저기압(그림①)의 이동경로와 가까운 경기북부를 중심으로 최대 200mm 안팎의 매우 많은 비가 내리겠습니다. 저기압(그림①)의 이동 경로에서 먼 남부지방은 50mm 안팎의 비가 내리겠습니다.


상세한 지역별 예상 강수량은 18일에 발표되는 날씨 해설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변동성) 최근 우리나라 상공 기압계의 동서 흐름이 매우 느려진 가운데 저기압(그림①)의 이동속도까지 느려질 경우 비가 내리는 시간이 길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건조한 공기의 강도가 강해질 경우 정체전선(그림②)에 동반된 비구름이 더욱 강하게 발달하여 서쪽 지방(충청남도와 전라도)을 중심으로 강수량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수시로 확인하기 바랍니다.


< 23~24일 강수 전망 >


21일 오후∼22일(수)은 정체전선이 제주도 남쪽해상으로 남하하겠습니다.


23(목)∼24일(금)은 중국 중부지방에서 접근하는 저기압으로 인해 정체전선이 북상하면서 전국에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만, 저기압의 강도와 이동 경로가 매우 유동적이기 때문에 강수량과 강수 집중지역(시기)은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의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2. 강풍과 풍랑 전망


(강풍) 19일 오후~20일 오전에 서해안과 남해안을 중심으로 시속 35~60km(초속 10~16m)의 강풍이 불고 순간적으로 강한 돌풍이 부는 곳이 있겠습니다. 그 밖의 내륙에도 바람이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풍랑) 저기압이 북동진하는 서해상은 19일, 정체전선의 영향을 받는 남해상과 제주도 전해상은 20일에 시속 35~55km(초속 10~16m)의 강한 바람과 함께 2~4m의 높은 물결이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되는 곳이 있겠습니다. 항해 및 조업하는 선박은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기 바랍니다.


3. 기온 전망


18일 낮까지 내륙을 중심으로 낮 기온이 30℃ 이상 오르고 저기압의 동쪽으로 습윤한 공기가 밀려들어 오면서 체감온도는 더 높겠습니다. 물을 자주 마시는 등 체온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20일은 비가 내리면서 낮 기온이 27℃ 안팎이겠으나, 비가 그친 21일부터 다음 주 중반까지 내륙을 중심으로 낮 기온이 30℃ 이상 올라 더운 날이 많겠고, 23~24일에도 비가 올 것으로 예상하여 27℃ 안팎이 되겠습니다.



출처: 기상청


보급형홈페이지20번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양소 섭취기준을 통해 보는 한국인 영양소 섭취 현황

영문 운전면허증 사용국 37개국으로 확대

도로교통공단, 2023년 하반기 체험형 청년인턴 공개 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