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도와 남부지방 집중호우 주의


▲ 2020년 7월13일 아침, 우리나라 주변 기압계 모식도
▲ 2020년 7월13일 아침, 우리나라 주변 기압계 모식도

1. 강수 전망


12일(일) 11시 현재, 서해상에서 접근하는 저기압과 함께 제주도남쪽해상에서 북상하는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전라도와 제주도, 경상남도에 비가 내리고 있으며, 오후에는 충청도, 밤에는 전국으로 비가 확대된 후 14일(화)까지 이어지겠습니다.


14일(화)에는 저기압이 동해상으로 빠져나가고 정체전선은 다시 제주도남쪽먼해상으로 남하하면서 새벽에 제주도와 남해안을 시작으로 오후에 전국 대부분 지방의 비는 그치겠습니다.


다만, 동풍이 유입되는 동해안에는 14일 저녁까지 비가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강수집중 시기와 구역) 정체전선에서 발달한 저기압에서 만들어진 강한 남풍으로 인해 많은 양의 수증기가 유입되고, 북서쪽으로부터 건조한 공기가 유입되면서 12일 밤~13일 오전에는 전라도와 충청도, 13일 새벽~오후는 남해안과 지리산 부근을 중심으로 시간당 50~80mm 매우 강한 비가 내리겠습니다.


특히, 돌풍을 동반한 천둥·번개와 함께 매우 강한 비가 집중되는 남부지방을 중심으로는 지난 10일 전후, 많은 비가 내린 상황에서 추가적으로 매우 많은 비가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산사태, 저지대와 주택 침수 등의 시설물 피해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순간적으로 강하게 내리는 비로 인해 계곡이나 하천에서는 갑자기 불어난 물로 인해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안전사고에도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강수량) 이번 비는 저기압의 이동경로와 가까운 충청도와 남부지방, 제주도를 중심으로 많은 비가 내리겠고, 지형으로 인해 비구름이 더욱 발달하는 남해안과 지리산 부근을 중심으로 최고 300mm의 매우 많은 비가 내리겠습니다. 


한편, 저기압의 북쪽에 위치한 서울‧경기도는 남부지방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비의 양이 적겠으나, 14일 아침까지 대기 중층(3~5km 고도)의 찬 공기의 영향으로 비구름이 발달하기 때문에 50~100mm 의 다소 많은 비가 내리겠습니다.


• 예상강수량(12~14일)


남부지방, 충청도, 제주도(북부 제외), 강원영동: 100~200mm(많은 곳 남해안, 지리산 부근 300mm)


서울·경기도, 강원영서, 제주도북부, 서해5도, 울릉도.독도: 50~100mm


(변동성) 정체전선 상에서 발달한 저기압 강도가 더욱 강해지거나, 이동속도가 다소 느려질 경우, 남풍이 강해지고 강수 지속시간이 늘어나면서 강수량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으니, 향후 발표되는 날씨해설과 기상청 날씨누리(홈페이지)를 수시로 확인하기 바랍니다.


• 18~22일 강수 전망


14일은 정체전선이 다시 남하하여 제주도남쪽먼바다에 위치하겠습니다. 


이후, 정체전선이 다시 북상하면서 19일에서 22일 사이에 전국적으로 비가 내리겠습니다.


이 시기에는 정체전선 상에서 발달한 저기압이 접근하면서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저기압의 강도와 이동경로가 매우 유동적이기 때문에 강수량과 강수 집중지역(시기)은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의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2. 강풍과 풍랑 전망


(강풍) 13일~14일은 저기압이 접근하면서 대부분 해안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순간적으로 바람이 시속 70km 이상(초속 20m 이상)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겠고, 강풍특보가 발표되는 곳이 많겠습니다. 그 밖의 전국에서도 14일까지 바람이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풍랑) 12일 밤에 서해먼바다부터 바람이 차차 강해져 14일까지 대부분 해상에서 36~65km/h(10~18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최대 4.0m로 매우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랍니다.



출처: 기상청


보급형홈페이지20번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단순 소모품 교환 등 자동차정비견적서 발급 면제, 자동차관리법 개정

한랭질환자 31%가 12월말부터 1월초 발생 사전 대비 필요

가을 국립공원 산책로 7곳! 가족과 함께 신나는 힐링 여행 떠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