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터치Q/19시] 9월 21일(토) 주말 태풍'타파'북상, 제주도‧남부‧동해안 중심 비바람



날씨터치Q입니다.
태풍 타파가 북상하고 있습니다.
주말인 내일은 북상하는 태풍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리겠고 수도권과 강원북부를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겠는데요.
특히 제주도와 남부지방, 동해안을 중심으로 매우 강한 비바람이 예상됩니다.

태풍과 관련된 주말 날씨 정리해보겠습니다.

먼저 위성영상부터 보시죠.
태풍 타파는 중심기압 980hpa, 크기는 중형급으로 오전보다 발달했는데요.
현재 대만 동쪽 먼 해상에서 거대한 비구름을 동반한 채 반시계방향으로 돌며 시속 2km로 느리게 북상하고 있습니다.
내일 예상 일기도상으로 태풍이 북상하면서 우리나라에 푸른색의 강수구역도 넓어지고 있는데요.
태풍 전면에서 발달한 비구름의 영향으로 제주도는 현재 비가 내리기 시작했고 내일 오전에는 남부지방, 오후에 충청도까지 비가 확대되겠습니다.

일요일 아침에는 전국으로 비가 확대될 전망입니다.
대기 상층 상황을 보시면 높은 상공에서는 영하 5도 정도의 찬 공기가 서풍을 타고 강하게 유입되고 있고 먼 남쪽에서는 북상하는 태풍을 따라 따뜻하고 습한 남서풍이 불어 들어옵니다.
이 찬 공기와 뜨겁고 습한 공기가 부딪히면서 오늘 오후부터 제주도에 강한 비구름이 형성된 것입니다.
레이더 영상을 보시면 남쪽 먼 바다에 태풍이 북상중이고 태풍전면에서 제주도 남쪽으로 비구름이 형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비구름대가 점차 북상해서 내일 곳곳에 비를 뿌리겠습니다.

내일 기온 살펴봅니다 북쪽에서 찬 공기가 내려오고 비도 오면서 기온이 내려갑니다.
특히 동쪽지역은 낮에 20도 이하의 하늘색분포가 많습니다.
서울은 18도로 시작해 26도에 그치겠고 대구는 낮에 20도 부산은 21도로 비교적 낮겠습니다.
환절기 건강관리 잘 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태풍이 점점 발달하면서 강한 힘을 가지고 올라오겠는데요.
이유는 바로 태풍이 28도 이상의 높은 수온역을 지나면서 에너지를 충분히 보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주도와 근접한 남쪽해상에도 27도로 수온이 높기 때문에 강한 힘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다면 태풍은 언제 우리나라와 가까워질까요.
현재 태풍은 대만 동쪽 해상에서 북서진하고 있는데요.
대기 상층에서 서풍이 점점 강해지면서 태풍의 이동경로가 동쪽으로 빠르게 전향되겠습니다.
따라서 동쪽으로 빠르게 방향을 틀고 일요일 오후 3시경에는 제주도 동쪽 부근해상을 통과해 일요일 밤부터 다음 주 월요일 새벽사이에 부산을 비롯한 경남해안 인근 해역을 통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때문에 일요일에 태풍이 우리나라와 가장 가깝겠는데요.
태풍의 진로와 근접한 제주도와 남해안 동해안에는 강한 비가 쏟아집니다.
다음 주 월요일까지 제주도에는 150~400mm 제주산지에는 600mm 이상의 매우 많은 비가 퍼붓겠고 경상동해안에는 400mm 이상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부산 등 영남 동해안 지역에 계신 분들도 침수 피해 없도록 대비를 잘 해주시기 바랍니다.
강원영서남부와 충북, 전북에는 120mm가 내리겠고 서울을 비롯한 그 밖의 지역에서는 이보다는 강수량이 적겠습니다.

내일 제주도와 남해안부터 바람도 매우 강해지겠고 다음 주 월요일 오전까지 동해안에도 강풍이 이어지겠습니다.
최대순간풍속이 시속 125~160km, 초속 35~45m로 강하겠고 그 밖의 지역도 최대순간풍속이 시속 110km에 달하겠는데요.
시설물 피해 없도록 장애물들은 사전에 안전한 곳으로 빠르게 이동하시고 사고 없도록 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태풍이 북상하면서 바다상황도 비상입니다.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 제주도전해상과 남해먼바다는 내일 물결이 6~9m로 매우 높겠고 그 밖의 해상에도 바람이 점차 강해지면서 물결이 높아지겠는데요.
선박들은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시고 매우 높은 물결로 인해 해안가에서도 피해 없도록 대비 잘 하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태풍정보가 발표되는 대로 태풍의 이동속도와 진로는 날씨터치Q 에서 자세히 전해드리겠습니다.



출처: 기상청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단순 소모품 교환 등 자동차정비견적서 발급 면제, 자동차관리법 개정

한랭질환자 31%가 12월말부터 1월초 발생 사전 대비 필요

가을 국립공원 산책로 7곳! 가족과 함께 신나는 힐링 여행 떠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