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정보 2018년 10월 22일 월요일 날씨예보
안녕하십니까, 기상청 날씨터치Q 장유리나입니다.
쾌청했던 주말과 달리 오늘은 구름 많고 제주도와 전남해안에는 약하게 비가 내린 하루였습니다.
절기 상강인 내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중부지방을 포함한 일부지역에는 한때 비 소식이 있겠습니다.
지상으로부터 5km 상공의 예상 일기도입니다.
우리나라 쪽으로 움푹 패여 있는 붉은색 부분 보이시죠?
바람이 모여들어 수렴되는 기압골이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면서 내일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비가 내리는 지역이 있겠습니다.
내일 낮 기준 모식도 보시면 우리나라 북쪽으로 기압골이 형성되어 있는 것 볼 수 있습니다.
기압골이 북쪽에 형성돼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대기불안정이 남부지방보다는 강하겠는데요.
그래서 내일 아침부터 낮 사이 중부지방과 전라도, 경상서부내륙에는 한 때 5mm 미만의 비가 조금 오겠습니다.
비가 오는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내일 아침부터 낮 사이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으니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이 기압골이 지나가면서 내일 늦은 오후, 서쪽 지방부터 점차 맑아지기 시작하겠습니다.
내일 밤 9시 기준 일기도 보시면 서쪽에서 다가오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서쪽지역부터 점차 맑은 날씨를 보여 24일 모레에는 전국이 대체로 파란 하늘을 볼 수 있겠는데요.
다음으로 오늘과 내일의 기온을 알아보겠습니다.
구름이 끼면서 복사냉각이 오늘보다 약해져 아침 기온이 진한 파란색에서 옅은 파란색으로 색이 바뀝니다.
그만큼 기온이 오른다는 뜻인데요.
또한, 중부지방은 영동지역을 제외하고 큰 차이가 없지만 구름이 적고 서풍 계열의 바람이 부는 남부지방은 노란색의 부분처럼 기온이 21도 이상 오르는 곳 있겠습니다.
전체적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오늘보다는 적겠습니다.
그래도 24일에는 날씨가 맑아지면서 다시 기온의 격차는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일 새벽부터 아침 사이 내륙을 중심으로 짙은 안개 유의하셔야겠습니다.
내일 낮 동안에도 연무나 박무로 남아있는 곳도 있겠으니 차 간 거리 넉넉하게 두시고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해상 알아보겠습니다.
내일 새벽부터 오전까지 서해상은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 있겠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내리지만 비의 양이 적어 건조한 날씨는 당분간 계속되겠습니다.
화재예방에 유의하시기 바라며 이상 날씨터치Q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