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정보 2018년 10월 29일 월요일 날씨예보
안녕하십니까, 기상청 날씨터치Q 장유리나입니다.
오늘은 전국이 구름 많은 가운데 일부 지역에는 비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었는데요.
내일은 고기압의 영향권에서 전국이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겠습니다.
다만, 일부지역은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약하게 눈이 날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일 오전 기준 대기 상층 일기도 보시면 내일은 고기압의 영향권에서 전국이 대체로 맑겠습니다.
단, 지상으로부터 5km 상공에 있는 영하 25도의 매우 차가운 공기가 유입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럴 경우 상대적으로 따뜻한 해수면 위에 공기와 충돌해 ‘해기차’에 의한 구름대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호수효과’라고 하는데요.
더 자세한 내용 모식도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내일 낮 기준 모식도 보시면 중국 북부지방에 고기압이 위치해있습니다.
이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호수효과’에 의해 만들어진 구름대가 우리나라 쪽으로 이동하면서 새벽부터 낮 사이 충남과 전라도 지역에는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약하게 눈이 날리는 곳 있겠습니다.
한편, 복사냉각이 활발해지면서 내일 아침까지 내륙을 중심으로 짙은 안개가 낄 것으로 예상되니 일찍 출근하시는 분들은 차 간 거리를 넉넉하게 두셔야겠습니다.
다음으로 오늘과 내일 기온 알아보겠습니다.
북서쪽에서 내려오는 찬 공기의 유입으로 보시는 것처럼 오늘보다 내일 기온이 더욱 낮겠는데요.
특히, 내일 아침은 올 가을 들어 가장 낮은 최저기온을 보이는 곳 많겠습니다.
동쪽지역의 경우 0도 이하를 보이겠고 한 낮에도 동쪽지역은 5도 이하, 중부지방은 9도 내외를 보이겠는데요.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으니 옷차림 단단히 하셔야겠습니다.
또한, 중부내륙과 남부산지를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서 서리가 내리거나 얼음이 어는 곳 있겠습니다 농작물 관리에도 신경쓰셔야겠습니다.
다음으로 해상입니다.
내일까지 동해먼바다는 바람 매우 강하고 물결 매우 높겠습니다.
당분간 먼바다를 중심으로 물결이 높을 것으로 보이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제주도해안에도 당분간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방파제를 넘는 곳도 있겠습니다.
해안가를 찾으시는 분들은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날씨터치Q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