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용 인감증명서, 2024년 9월 30일부터 온라인 무료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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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4년 도입된 인감증명제도는 이제 110년이라는 세월을 맞이했습니다. 그동안 인감증명서 발급은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이 필수였지만, 이제는 시대에 맞춰 온라인 발급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정부는 '국민이 편리한 원스톱 행정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제7차 민생토론회에서 일반용 인감증명서의 온라인 발급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시행령 개정으로 국민들은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시스템 도입 온라인 발급 대상 일반용 인감증명서 중 법원이나 금융기관에 제출하지 않는 경우 온라인 발급 가능 예) 면허 신청, 경력 증명, 보조사업 신청 등 발급 절차 정부24 접속 및 로그인 인감증명서(전자민원창구용) 발급 선택 및 본인 확인 발급용도 및 제출처 입력 인증서 암호 입력 및 휴대전화 인증 인감증명서(전자민원창구용) 발급 및 저장 발급 사실 확인 (휴대전화 문자 등) 진위 확인 방법 정부24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16자리 문서확인번호 입력 정부24 앱 또는 스캐너용 문서확인 프로그램으로 3단 분할 바코드 스캔 주요 기대 효과 국민 편의 증진: 방문 불필요, 시간 절약, 24시간 발급 가능 행정 서비스 효율성 제고: 발급 업무 간소화, 비용 절감 위변조 방지: 위변조 검증장치 도입으로 보안 강화 행정안전부 장관의 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시스템 도입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디지털플랫폼정부의 핵심은 국민이 원하는 방식으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110년 만에 인감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되어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국민 누구나 더 편리하게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출처: 행정안전부

2019년 1월 항공운송동향 및 분석

2019년 1월 항공운송동향 및 분석


2019년 1월 항공여객은 지난해 1월에 비해 5.1% 증가한 1,058만 명으로 나타났다. 역대 1월중 최고기록(월 단위)이다.

* 상위 5위 항공여객(백 명): 10,578(2018. 8.) → 10,575(2019. 1.) → 10,066(2018. 1.) → 10,057(2018. 10.) → 9,972(2017. 8.)

국토교통부 에 따르면 2019년 1월 국제선 여객이 전년 동월 대비 6.6% 증가했고 국내선 여객은 전년 동월 대비 0.6% 증가했으며, 항공화물은 전년 동월 대비 1.8% 감소했다.

* 항공여객(만 명): 742(2015. 1.) → 842(2016. 1.) → 949(2017. 1.) → 1,007(2018. 1.) → 1,058(2019. 1.)
** 항공화물(만 톤): 31(2015. 1.) → 32(2016. 1.) → 35(2017. 1.) → 36(2018. 1.) → 36(2019. 1.)

(국제선 여객) 겨울방학에 따른 해외여행 수요 증가 및 저비용 항공사의 공급석 확대(16.9%), 중국노선 여행객 지속 증가, 노선 다변화 등에 따라 전년 동월 대비 6.6% 증가한 802만 명으로 집계됐다.

* 국제여객(만 명): 538(2015. 1.) → 621(2016. 1.) → 696(2017. 1.) → 753(2018. 1.) → 802(2019. 1.)

특히 중국노선은 138만 명을 기록, 작년 1월 대비 15.2% 증가*했고, 2016년 1월(147만 명)에 비해서 격차(-6.1%)가 줄어들어, 지속적으로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대양주(-6.5%)를 제외한 중국(15.2%), 유럽(14.4%), 동남아(5.8%), 미주(4.1%) 등의 노선이 증가세를 보였으며,

* (2018. 8) 25% → (9월) 24% → (10월) 23% → (11월) 24% → (12월) 14% → (2019. 1) 15%
** 중국노선 여객추이(만명): (2016.1월) 147 → (2017.1월) 153 → (2018.1월) 119 → (2019.1월) 138

공항별로는 중국여객 증가 및 노선 다변화로 김포(-0.4%)·양양(-25.4%)을 제외한 인천(4.5%), 제주(54.4%), 무안(151.7%), 청주(112%), 대구(47.9%) 등 전국 공항에서 성장세(전년 동월 대비)를 나타냈다.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가 전년 동월 대비 0.9% 감소했고, 국적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전년 동월 대비 14.8% 증가, 국적사 분담률은 68.9%를 기록했다.(대형 36.6%, 저비용 32.3%)

* 대양주(-13%)·미주(-3.7%)·일본(-0.3%)노선의 운항감편 영향으로 전체 공급석이 0.4% 감소
** 중국(29.3%)·일본(11.5%)·동남아(19.1%)·유럽(228.6%)·대양주(10.8%)노선의 운항 증편 영향으로 전체 공급석이 16.9% 증가
*** 국적항공사 분담률(%): 62.6(2015. 1.) → 65.7(2016. 1.) → 66.1(2017. 1.) → 69.3(2018. 1.) → 68.9(2019. 1.)LCC 분담률(%): 13.8(2015. 1.) → 18.2(2016. 1.) → 24.1(2017. 1.) → 30(2018. 1.) → 32.3(2019. 1.)

(국내선 여객) 운항 증편(3.7%: 내륙 3.2%↑, 제주 3.8%↑)과 공급석 증가(2.8%: 내륙 1.7%↑, 제주 3%↑)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0.6%(내륙 0.1%↑, 제주 0.6%↑) 증가한 255만 명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 국내여객(만 명): 204(2015. 1.) → 221(2016. 1.) → 253(2017. 1.) → 254(2018. 1.) → 255(2019. 1.)

공항별로는 청주(15.4%), 인천(3.4%), 제주(1.1%) 등은 증가했으나, 울산(-20.5%)·광주(-4.9%)·대구(-4.9%) 등은 감소했다.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 국내여객 운송량은 106만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1.1% 감소하였고,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149만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1.8% 증가하여 58.5%의 분담률을 기록했다.

* LCC 분담률: 53.8(2015. 1.) → 56.5(2016. 1.) → 56.8(2017. 1.) → 57.8(2018. 1.) → 58.5(2019. 1.)

2018.1월 항공화물(36만 톤)은 미주․일본․중국․유럽지역 등의 물동량 감소(반도체, 석유제품, 석유화학 등) 등으로 1.8%(국제화물 2.3%↓) 감소했다.

* 항공화물(만 톤): 31(2015. 1.) → 32(2016. 1.) → 35(2017. 1.) → 36(2018. 1.) → 36(2019. 1.)
** 수하물 제외 항공화물(만 톤): 22(2015. 1.) → 22(2016. 1.) → 24(2017. 1.) → 25(2018. 1.) → 24(2019. 1.)

국제화물은 기타(7.1%)‧동남아(1.9%) 지역은 증가했으나 미주(-6%)‧일본(-5.6%)‧중국(-4.3%)‧유럽(-3.1%) 등의 지역은 감소해 전년 동월 대비 2.3% 감소(33만 톤)를 기록했다.

* 국제화물(만 톤): 28(2015. 1.) → 29(2016. 1.) → 32(2017. 1.) → 34(2018. 1.) → 33(2019. 1.)
** 수하물 제외 국제화물(만 톤): 20(2015. 1.) → 21(2016. 1.) → 23(2017. 1.) → 24(2018. 1.) → 22(2019. 1.)

국내화물은 내륙노선(1.5%)과 제주(5.4%)노선 모두 증가하여 전년 동월 대비 5% 증가한 2.4만 톤을 기록했다.

* 국내화물(만 톤): 2.5(2015. 1.) → 2.5(2016. 1.) → 2.6(2017. 1.) → 2.3(2018. 1.) → 2.4(2019. 1.)
** 수하물 제외 국내화물(만 톤): 1.4(2015. 1.) → 1.4(2016. 1.) → 1.4(2017. 1.) → 1.1(2018. 1.) → 1.2(2019. 1.)

국토교통부는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소비패턴 변화 및 혼자여행족 증가, 중국노선 회복세, LCC의 중거리노선 확대 등 긍정적 요인을 통해 2019년 상반기 항공여객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세계경기 변동성과 미중 무역전쟁 및 영국의 노딜 브렉시트 등 글로벌 정치외교 이슈, 유가·환율 등 경제동향 등 대외적 변수에 의한 불확실성도 상존한다고 덧붙였다.



출처: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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