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정보 2018년 08월 30일 목요일 날씨예보



안녕하십니까? 기상청 날씨터치Q 장유리나입니다.
중부지방 중심에 위치해 있던 비구름대가 남쪽으로 이동하면서 31일 금요일인 내일 충청도와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양의 비가 쏟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내일 새벽 한때 서울을 포함한 일부 중부 내륙에도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먼저 누적 강수 분포도부터 보시겠습니다.

AWS 관측기기로 본 48시간 기준 누적강수분포도입니다.
노란색으로 표시된 곳은 0.1mm에서 10mm까지 내린 강수를 뜻하고 초록색은 11mm에서 30mm까지 보라색은 150mm에서 400mm까지 내린 강수의 범위를 뜻합니다.
그림을 보시다시피 가장 진한 색이 몰려있는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양의 비가 내린 것을 알 수 있는데요.
28일부터 30일까지 새벽 4시 기준 누적강수량을 살펴보면 경기도 고양시가 519mm, 서울 도봉 지역이 489mm 강원도 철원지역이 437mm 충청도 단양 지역은 212mm의 비가 내렸습니다.
같은 서울이여도 강수량의 차이가 컸는데요.
강수대의 폭이 남북으로 매우 좁고, 동서로 길게 형성되었기 때문에 인접한 지역간에도 강수량의 차이가 크고 강수지속시간도 매우 다르게 나타난 것입니다.

다음으로 31일 새벽 6시 기준 약 1.5km 상공의 기류 흐름과 하층의 강풍대를 나타낸 그림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우리나라 남쪽에 위치한 북태평양 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고온다습한 남서풍이 유입되고 또한, 북쪽에 위치한 차고 건조한 공기도 우리나라에 유입 되면서 이 두 공기가 만나는 곳을 중심으로 비구름대가 형성돼 강하고 많은 양의 비가 내리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위에 녹색 띠 형태를 보이는 곳이 초속 13m 이상의 강풍대입니다.

그래서 내일 새벽 한때, 서울·경기남부, 강원영서남부 비가 내리다 비구름대가 남쪽으로 느리게 남하하면서 내일 충청도와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한 매우 많은 양의 비가 내리겠는데요.
내일 내리는 비의 양은 중부지방 보다 남부지방이 훨씬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온다습한 남서풍과 북쪽에 위치한 차고 건조한 공기가 만나는 곳을 중심으로 비구름대가 만들어져 내일 남부지방은 시간당 40mm가 넘는 비가 내리겠으니 비 피해 없도록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비구름대가 어떻게 이동하는지 예상 강수 분포도로 살펴보겠습니다.

31일 자정부터 24시간 예상 강수분포도입니다.
전라도 중심으로 내리던 비는 점차 넓게 분포돼 남부지방 전체에 비를 뿌리겠는데요.
모레에도 이 비는 이어지겠습니다.

1일 토요일 예상 강수분포도 보시면, 여전히 남부지방에 비가 내리겠고 토요일 아침부터 낮 사이 일부 동쪽지역은 동풍의 영향으로 비가 내리겠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해상입니다.
당분간 남해상, 동해상에 바람 강하게 불고 물결 높게 일겠습니다.
또한, 전해상에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일인 토요일까지 남부지방은 강수가 장시간 이어지면서 매우 많은 비가 예상됩니다.
저지대 침수 등 비로 인한 피해가 우려되니 비 피해에 철저히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날씨터치Q였습니다.

웹드로우 보급형홈페이지13번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단순 소모품 교환 등 자동차정비견적서 발급 면제, 자동차관리법 개정

한랭질환자 31%가 12월말부터 1월초 발생 사전 대비 필요

가을 국립공원 산책로 7곳! 가족과 함께 신나는 힐링 여행 떠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