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프랜차이즈(가맹점)조사 결과(잠정)

▲ 2019년 프랜차이즈(가맹점)조사 결과(잠정)

1. 가맹점수


2019년 가맹점수는 21만 6천개로 전년대비 2.6%(5천개) 증가


가맹점수 상위 3대 업종은 편의점(19.2%, 4.1만개), 한식(14.4%, 3.1만개), 치킨(11.9%, 2.6만개)이며, 전체의 45.6%를 차지


전년대비 피자‧햄버거(7.9%), 한식(6.2%), 가정용세탁(5.7%) 등에서 증가, 생맥주‧기타주점(-14.4%)은 크게 감소


2. 종사자수


2019년 가맹점 종사자수는 84만 8천명으로 전년대비 3.9%(3만 2천명) 증가


종사자수 상위 3대 업종은 편의점(22.7%, 19.3만명), 한식(14.9%, 12.6만명), 커피‧비알코올음료(9.6%, 8.1만명)이며, 전체의 47.2%를 차지


전년대비 피자‧햄버거(9.0%), 편의점(7.7%), 자동차 수리(7.6%) 등은 증가하고, 생맥주‧기타주점(-15.4%), 외국식(-4.9%) 등은 감소


① 성별 종사자수


가맹점 종사자 중 여성 59.8%(50만 7천명), 남성 40.2%(34만 1천명) 차지


여성 종사자 비중이 높은 업종은 제과점(79.4%), 두발미용(78.6%), 의약품(77.4%), 커피․비알코올음료(75.7%), 김밥․간이음식(72.0%) 등임


남성 종사자 비중이 높은 업종은 자동차 수리(83.7%), 안경․렌즈(67.7%) 등임


② 종사상 지위별 종사자수


가맹점 종사자 중 임금근로자는 65.0%(55만 1천명), 비임금 근로자는 35.0%(29만 7천명) 차지


임금근로자 비중이 높은 업종은 외국식(75.9%), 커피·비알코올음료(73.6%),  자동차 수리(73.1%), 제과점(72.1%), 피자․햄버거(71.7%) 등임


비임금근로자 비중이 높은 업종은 가정용세탁(70.1%), 치킨(62.2%)임


3. 매출액


2019년 가맹점 매출액은 74조 2천억원으로 전년대비 8.7%(6조원) 증가


매출액 상위 3대 업종은 편의점(30.8%, 22.9조원), 한식(12.8%, 9.5조원), 치킨(7.1%, 5.3조원)이며, 전체의 50.7%를 차지


전년대비 치킨(24.7%), 가정용세탁(17.0%), 피자‧햄버거(15.8%) 등은 증가하고, 생맥주‧기타주점(-10.6%), 문구점(-7.0%) 등은 감소


□ 종사자 1인당 매출액


종사자 1인당 매출액은 8,750만원으로 전년대비 4.7%(390만원) 증가


업종별로는 치킨(21.5%), 김밥·간이음식(13.5%), 외국식(9.1%) 등은 전년에 비해 증가하고, 문구점(-4.1%), 의약품(-3.8%) 등은 감소


종사자 1인당 매출액 상위 업종 : 의약품(3억원), 문구점(1억 4,670만원), 편의점(1억 1,860만원)


종사자 1인당 매출액 하위 업종 : 커피‧비알코올음료(4,760만원), 두발미용(4,890만원), 가정용세탁(5,670만원)

첨부파일

출처: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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